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수연 (광운대학교, 광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탁진국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광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표는 뚜렛장애 자녀 부모의 심리적 스트레스와 대처에 관한 실체이론을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질문은 "뚜렛장애 자녀 부모의 심리적 스트레스와 대처는 무엇인가?"이다. 연구방법은 Strauss와 Corbin(1990, 1998), Cobin과 Strauss(2008)가 개발한 근거이론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참여자는 한국뚜렛병협회(www.kotsa.org)를 통해 모집된 10명의 부모였다. 연구는 2018년 2월에서 5월까지 개인 심층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모든 면접은 녹음되고 녹취되었다. 자료분석을 위해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을 하였고 이 과정에서 지속적 비교가 이루어졌다.
분석을 통해 ''온라인 오프라인 자조 모임에 참석함'', ''스스로 경험해보도록 함''을 포함한 개념 72개, ''믿고 기다리고 지원함'', ''가족관계''를 포함한 26개의 하위범주, ''전쟁에서 살아남은 느낌'', ''독립에 대해 생각하기''를 포함한 17개의 범주가 드러났다. 범주는 패러다임 모형으로 분석되었고 ''보호자 역할에서 지지자 역할로 이동하기''의 현상을 중심으로 인과적 조건, 맥락적 조건, 중재적 조건, 작용/상호작용이 분석된 후 ''또 다른 전장을 준비하기''라는 결과가 드러났다.
분석결과 뚜렛장애 자녀 부모의 심리적 스트레스와 대처의 핵심범주는 ''보호자와 지지자 사이에서 균형잡기''로 드러났다. 이 범주는 뚜렛장애 자녀 부모가 자녀의 뚜렛장애 정도의 변화에 따라 보호자와 지지자 사이를 오고 가며 균형을 잡으려고 함을 나타낸다. 패러다임모형의 중심현상의 흐름을 분석한 결과, 뚜렛장애 자녀 부모가 사용하는 전략의 흐름은 관리하고 보호하는 단계, 진로탐색과 개발단계, 가르치고 훈련하는 단계, 믿어주기 단계임이 드러났다. 이 단계들은 선형적 과정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뚜렛장애 자녀 부모가 보호자와 지지자 사이를 오감에 따라서 함께 변화하는 유동적인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근거자료로 돌아가 모든 자료를 분석적으로 검토한 후에 뚜렛장애 자녀 부모의 심리적 스트레스와 대처에 관한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제한점을 기술하였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II. 이론적 배경 9
1. 뚜렛장애(Tourette’s disorder)의 이해 9
가. 뚜렛장애의 정의 9
나. 유병률과 경과 11
다. 뚜렛장애의 공존질환(comorbidity) 12
라. 장기추적연구 14
2. 뚜렛장애 자녀의 특성과 돌봄의 어려움 15
가. 뚜렛장애 아동의 특성 15
나. 뚜렛장애 자녀 부모의 심리적 스트레스 24
다. 뚜렛장애 자녀 부모의 대처(coping)방식 30
3. 성인장애자녀를 둔 부모의 어려움 37
가. 장애(disability)와 질환(disorder)으로서의 뚜렛장애 37
나. 성인장애자녀 돌봄의 어려움 41
III. 연구 방법 44
1. 근거이론 44
2. 연구설계 49
3. 연구참여자 50
4. 자료수집방법 52
가. 면접질문개발 53
나. 자료수집절차 56
5. 자료분석방법 57
가. 개방코딩(open coding) 57
나. 축코딩(axial coding) 58
다. 선택코딩(selective coding) 58
6.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59
IV. 연구결과 62
1.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62
2. 자료범주화의 결과 64
3. 뚜렛장애 자녀 부모의 스트레스와 대처과정 74
가. 인과적 조건 74
(1) 자녀에 대한 희망이 무너지기 74
(2) 전쟁에서 살아남은 느낌 76
(3) 자녀의 독립에 대해 생각하기 81
나. 중심현상 83
(1) 보호자 역할에서 지지자 역할로 이동하기 83
다. 맥락적 조건 92
(1) 남아있는 틱과 동반문제 93
(2) 가족관계와 경제적 지원 93
(3) 미약한 전문가 지지와 사회인식 99
라. 중재적 조건 102
(1) 사회적지지 구하기 102
(2) 정서적으로 대처하기 107
(3) 어쩔 수 없이 수용하기 109
(4) 관점과 행동의 변화 경험하기 111
마. 작용?상호작용 115
(1) 관리하고 보호하기 115
(2) 진로를 탐색하고 개발하기 120
(3) 가르치고 훈련하기 124
(4) 인지적으로 대처하기 127
(5) 독립가능성 알아채기 129
바. 결과 134
(1) 또 다른 전장을 준비하기 134
4. 과정분석 136
가. 관리하고 보호하는 단계 137
나. 진로를 탐색하고 개발하는 단계 139
다. 가르치고 훈련하는 단계 140
라. 믿어주기 단계 140
Ⅴ. 논의 14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