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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8
I.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II. 이론적 배경 91. 뚜렛장애(Tourette’s disorder)의 이해 9가. 뚜렛장애의 정의 9나. 유병률과 경과 11다. 뚜렛장애의 공존질환(comorbidity) 12라. 장기추적연구 142. 뚜렛장애 자녀의 특성과 돌봄의 어려움 15가. 뚜렛장애 아동의 특성 15나. 뚜렛장애 자녀 부모의 심리적 스트레스 24다. 뚜렛장애 자녀 부모의 대처(coping)방식 303. 성인장애자녀를 둔 부모의 어려움 37가. 장애(disability)와 질환(disorder)으로서의 뚜렛장애 37나. 성인장애자녀 돌봄의 어려움 41III. 연구 방법 441. 근거이론 442. 연구설계 493. 연구참여자 504. 자료수집방법 52가. 면접질문개발 53나. 자료수집절차 565. 자료분석방법 57가. 개방코딩(open coding) 57나. 축코딩(axial coding) 58다. 선택코딩(selective coding) 586.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59IV. 연구결과 621.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622. 자료범주화의 결과 643. 뚜렛장애 자녀 부모의 스트레스와 대처과정 74가. 인과적 조건 74(1) 자녀에 대한 희망이 무너지기 74(2) 전쟁에서 살아남은 느낌 76(3) 자녀의 독립에 대해 생각하기 81나. 중심현상 83(1) 보호자 역할에서 지지자 역할로 이동하기 83다. 맥락적 조건 92(1) 남아있는 틱과 동반문제 93(2) 가족관계와 경제적 지원 93(3) 미약한 전문가 지지와 사회인식 99라. 중재적 조건 102(1) 사회적지지 구하기 102(2) 정서적으로 대처하기 107(3) 어쩔 수 없이 수용하기 109(4) 관점과 행동의 변화 경험하기 111마. 작용?상호작용 115(1) 관리하고 보호하기 115(2) 진로를 탐색하고 개발하기 120(3) 가르치고 훈련하기 124(4) 인지적으로 대처하기 127(5) 독립가능성 알아채기 129바. 결과 134(1) 또 다른 전장을 준비하기 1344. 과정분석 136가. 관리하고 보호하는 단계 137나. 진로를 탐색하고 개발하는 단계 139다. 가르치고 훈련하는 단계 140라. 믿어주기 단계 140Ⅴ. 논의 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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