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천혜경 (신라대학교, 신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지도교수
이은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신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치료가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자는 맞벌이가정 아동으로 주로 가정에서 문제행동을 보이고 있으며 본인 스스로는 스트레스가 많다고 호소하고 있다. 아동은 S시에 소재한 D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여자 아이로, 2018년 2월부터 05월까지 40분씩 주 1회, 총 20회기를 과정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Achenbach와 Resorla(2001)가 개발한 K-CBCL 6-18로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측정하는 검사이며 주 양육자가 평가하는 것이다(김성은, 2017). 스트레스 지각 검사지로는 주은숙(2005)이 사용한 것에 내용을 재구성한 것으로 총4개 영역 40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자는 위 검사들을 사전, 사후 실시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투사 그림검사로는 스트레스 정도를 알아보는 빗속의 사람 그림 검사로 이 또한 사전, 사후 실시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연구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 미술치료가 맞벌이 가정 아동의 스트레스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는 맞벌이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감소와 대처능력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술치료는 맞벌이가정 아동의 내재화, 외현화 되는 문제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으로 규칙위반에 대한 문제행동이 많이 감소되어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론으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내담자의 문제행동은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레스 감소 및 문제행동 감소를 보였으며 이는 가정 내에서 보다 원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따라서 미술치료는 아동의 스트레스 및 문제행동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문제 4
제2장 이론적 배경 5
제1절 맞벌이 가정 5
1. 맞벌이 가정 개념 5
2. 맞벌이 가정 아동의 특성 6
3. 아동의 미술치료 7
제2절 맞벌이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8
1. 맞벌이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개념 8
2. 맞벌이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 10
3. 맞벌이가정 아동의 스트레스와 미술치료 11
제3절 맞벌이가정 아동의 문제행동 12
1. 아동의 문제행동 개념 12
2. 맞벌이가정 아동의 문제행동 요인 15
3. 맞벌이가정 아동의 문제행동과 미술치료 18
제3장 연구방법 20
제1절 연구대상 20
1. 인적사항 및 행동관찰 20
2. 의뢰경위 및 상담배경 23
3. 주 호소문제 24
제2절 연구도구 25
1. K-CBCL 척도 25
2. 스트레스 척도지 25
3. 빗속의 사람그림 검사 26
제3절 연구절차 27
1. 연구 장소 및 기관 27
2. 미술치료 프로그램 27
제4장 연구결과 53
제1절 미술치료가 맞벌이가정 아동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53
제2절 미술치료가 맞벌이가정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56
제5장 논의 및 결론 58
참고문헌 62
Abstract 69
부록 71
1. 연구동의서 71
2. 인지행동 기록지 72
3. 빗속의 사람 그림 채점 기준표 7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