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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수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권미정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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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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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이후 주목받기 시작한 세계화와 지역화의 장점을 수용하고자 하는 글로컬리즘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사회 전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서양과 백인 중심의 사회에서 동양과 흑인에 대한 문화의 가치를 인정하고자 하는 열망은 지구촌 전체에 대한 관심을 가져왔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아메리카 뿐 아니라 가깝고도 먼 나라로 생각하였던 라틴아메리카와의 교류도 활발해 졌다. 특히 2018년에는 라틴아메리카와 우리나라 현대 미술가들의 작품 전시, 아메리카 미술에 관한 UT전시회, 하이 팝, 조엘 사토리의 사진전시회 등이 개최되어 라틴아메리카를 포함한 아메리카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현대패션에 적용되는 차용기법과 아메리카 민속복식에 대한 먼저 알아보고 둘째, 현대패션에 차용된 아메리카 현대미술에 대해 사례로 연구하고 셋째, 현대패션에 차용된 아메리카 민속복식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며 아메리카는 북미와 남미를 나누어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론적 연구는 단행본, 학술지 및 논문 등을 중심으로 미술은 20세기부터 아메리카 현대미술과 민속복식은 9C부터 20C 세계1차 대전 전까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실증적 연구는 아메리카 현대미술과 민속복식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2017년 12월에 미국 LA와 샌프란시스코의 아메리카 민속복식 박물관과 전통시장을 방문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조사하였으며 현대패션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5년 간 세계4대 컬렉션의 12,800여장 사진을 수집하였고 이 중 90장이 자료로 최종 활용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패션에 적용되는 차용기법은 존 파울리티의 미술에서의 차용기법인 미술에 다시 사용되는 오브제를 재현시키는 것은 재현적 차용을 정의하며, 특수한 이미지를 참고하여 만드는 것과 부분적인 재활용 두 가지 차용기법은 변형적 차용을 정의하고, 두 가지 이상의 차용기법이 섞여서 나타나는 혼성적 차용이 3가지로 도출되었다. 아메리카 민속복식에서 북아메리카는 동물 모피로 만든 보온성을 가지고 있는 모자가 달린 튜닉형 상의와 바지의 알래스카 원주민의 복식, 가죽으로 만든 프린지가 있는 발목길이의 미국 인디언 원주민의 드레스가 대표적이다. 남아메리카는 꽃문양과 자수 장식의 판초, 흰색 블라우스와 스커트, 케이프 등의 복식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대패션에 차용된 현대미술에서 재현적 방법은 북아메리카 초상표현주의 작품의 문양으로 차용하였으며 남아메리카는 키네틱 작품의 줄무늬 문양을 긴 드레스에 문양과 색상에 그대로 재현하였다. 변형적 방법에는 북미 팝아트 미술작품 중 특징한 문양을 부분적으로 나타났으며, 남아메리카 프리다 칼로 작품에 나타난 민속복식의 이미지 등을 변형적으로 차용하였다. 혼성적 방법에는 북아메리카 개념미술 작품과 남아메리카의 프리다 칼로의 초현실주의 미술작품에 나타난 특징한 이미지 등을 현대패션에 부분적으로 차용하고 디자이너 주체나 다른 것과 혼합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나타내었다.
셋째, 현대패션에 차용된 민속복식에서 재현적 차용은 북아메리카의 동물 모피로 만든 끝에 프린지가 장식된 튜닉형 캐나다 이칼루이트(Iqaluit)의 민속복식의 형태와 인디언들의 상징적인 선더버드형의 토템 문양을 바탕으로 한 민속복식은 현대패션에서 나타났다. 남아메리카의 칠레 여성들이 입는 발목까지 오는 긴 길이의 망토형 판초, 멕시코 정통적인 남성 민속복식 차로와 잉카 토템문양 등을 차용하여 현대패션에 그대로 나타났다. 변형적 차용에는 북아메리카 카우보이의 터틀넥 청재킷의 프린지 장식, 나바호 족 사각형 전통문양, 인디언 목의 장식용 흉갑 등의 변형적으로 차용하였다. 남아메리카의 멕시코 여성들의 면으로 만든 케이프 덮인 긴 드레스 이미지와 선인장 이미지, 페루의 전통적인 여성용 케이프 등을 차용되어 나타났다. 혼성적인 차용에는 북아메리카의 민속복식인 인디언의 어깨에 덮여 있는 패갑이나 돌로 만든 장식된 청색의 긴 드레스와 프린지로 소매와 하반신에 장식된 긴 드레스, 나바호 족 전통적인 사냥과 기하학적인 문양 등 두 개 이상 조합하여 차용하였다. 남미 가우초 카우보이들은 긴 셔츠와 바지를 입는데 칠레 전통판초를 적용하였으며, 아즈텍 전통 원형의 기하학적 문양에 잉카 태양의 토템문양을 안에 붙이고 조합한 복식을 선보였다. 아즈텍 사람의 깃털로 만든 머리장식과 브라질 축제를 개최할 때 쓴 깃털로 만든 머리장식의 이미지가 혼합되어 머리장식으로 나타났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방법 및 범위 3
II. 이론적 배경 6
1. 차용 개념 6
2. 차용 기법 9
1) 재현적 차용 10
2) 변형적 차용 11
3) 혼성적 차용 12
3. 아메리카 민속복식 14
1) 북아메리카 민속복식 14
2) 남아메리카 민속복식 20
III. 현대패션에 차용된 아메리카 현대미술 28
1. 현대패션에 차용된 북아메리카 현대미술 29
1) 재현적 차용 29
2) 변형적 차용 30
3) 혼성적 차용 32
2. 현대패션에 차용된 남아메리카 현대미술 33
1) 재현적 차용 33
2) 변형적 차용 35
3) 혼성적 차용 36
IV. 현대패션에 차용된 아메리카 민속복식 38
1. 현대패션에 차용된 북아메리카 민속복식 40
1) 재현적 차용 40
2) 변형적 차용 44
3) 혼성적 차용 49
2. 현대패션에 차용된 남아메리카 민속복식 52
1) 재현적 차용 52
2) 변형적 차용 57
3) 혼성적 차용 62
V. 결론 66
참고문헌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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