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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성옥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오은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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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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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이 지각한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정보수집활동, 도구구비활동, 실천적노력)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경기도 소재의 재학 중인 대학생들 355명을 대상으로 진로장벽 척도, 진로준비행동 척도, 긍정심리자본 척도로 설문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for Windows 19.0을 사용하여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 방법으로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매개분석검증을 실시하고 Sobel test를 거쳤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결과를 요약하연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진로장벽, 진로준비행동(정보수집활동, 도구구비활동, 실천적노력), 긍정심리자본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지각한 진로장벽은 진로준비행동에 유의미한 부적상관이 나타났고, 또한 지각한 진로장벽은 긍정심리자본에 유의미한 부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반면에 긍정심리자본과 진로준비행동(정보수집활동, 도구구비활동, 실천적노력)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대학생이 지각한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정보수집활동, 도구구비활동, 실천적노력)과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은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진로장벽을 높게 지각하는 대학생들에게 진로준비행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긍정심리자본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등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정리
Ⅱ. 이론적 배경
1. 진로장벽
2. 진로준비행동
3. 긍정심리자본
4. 주요변인들간의 관계
4.1 진로장벽,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4.2 진로장벽, 긍정심리자본의 관계
4.3 긍정심리자본,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4.4 진로장벽, 진로준비행동, 긍정심리자본과의 관계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 측정도구
3. 연구자료분석
Ⅳ. 연구결과
1. 주요변인간의 상관관계분석
1.1 진로장벽, 진로준비행동, 긍정심리자본의 상관관계분석
1.2 진로준비행동의 하위개념과 상관분석
2. 매개효과검증
2.1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2.2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 하위변인과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Ⅴ. 논의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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