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기호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형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적으로 테마파크는 테마와 스토리를 구성하고, 어트랙션과 같은 체험적 요소와 지속 가능한 콘텐츠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국내의 테마파크는 테마에 따른 스토리가 결여됨으로서 어트랙션이나 시설, 공연, 전시 등의 다양한 서비스에도 불구하고 주제와 통일성 있는 테마파크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 테마파크 산업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시장 세분화와 같은 마케팅 기법의 도입이나, 고객의 욕구, 기대 심리에 대한 서비스 공급 능력의 평가 가치와 구매 후 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서비스의 만족도와 불만족 등 종업원 신뢰성, 수익 적정성, 놀이시설 신뢰성, 부대시설 적합성, 이용 편리성, 접근 용이성과 같은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서비스 제공 방안 등과 같은 경영학적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목차> ⅳ
I.서론 1
1.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1
2.연구방법 및 선행연구의 검토 6
Ⅱ.이론적 논의 9
1. 테마파크의 개념 및 산업적 특성 9
1.1. 테마파크 개념 및 요건 9
1.2. 테마파크의 유형 및 분류 기준 12
1.3. 문화상품으로서 테마파크의 산업적 특성 16
2. 테마파크 콘텐츠의 구조와 구성요소 19
2.1. 테마파크 콘텐츠의 구조 19
2.2. 하드웨어(hardware) 성격의 시설 요소 20
2.3. 소프트웨어(software) 성격의 문화콘텐츠 구성 요소 23
2.4. 성공적인 테마파크에서 콘텐츠 구조화가 주는 시사점 31
3. 테마파크의 문화적 요소에 관한 이론적 논의 37
3.1. 주제를 중심으로 한 동질성 37
3.2. 현실과의 거리감을 통한 비 일상성의 공간 40
3.3 문화콘텐츠에 기반을 둔 정서적 동기화 43
Ⅲ. 연구 설계 48
1. 연구 모형의 구축 48
1.1 분석의 틀 48
1.2 가설의 설정 48
2. 조사 설계 51
2.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의 구성 51
2.2. 조사 및 분석 방법 54
Ⅳ. 분석 결과 56
1. 연구 결과 56
1.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6
1.2. 테마파크 주제에 대한 집단 간의 인식 차이 58
2. 기초 통계량 분석 101
3. ANOVA 검증 101
4. 회귀분석 106
5. 회귀분석 결과 108
Ⅴ. 결론 109
참고문헌 113
[부록 : 설문지] 118
12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