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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1.1 왜 데리다인가 11.2 영화텍스트를 통한 철학 담론의 연구 필요성 91.3 연구목적 및 의의 132. 연구방법 및 범위 152.1 분석틀 Ⅰ : 이론적 논의의 계보학적 접근 152.2 분석틀 Ⅱ : 영화텍스트 분석의 해석학적 접근 172.3 연구범위 및 논문구성 203. 연구의 한계점 23Ⅱ. 선행연구 검토 및 이론적 배경 241. 선행연구 검토 241.1 영화에서의 폭력 241.1.1 폭력과 폭력적인 : <블루벨벳>, <복수는 나의 것> 241.1.2 폭력과 비폭력의 공존 : <폭력의 역사> 251.2 영화에서의 선악 271.2.1 이분법적 선악 대립구도 해체 : <프린스 앤 프린세스> 271.2.2 선악과 신성 : <양들의 침묵>, <한니발>, <쏘우> 292. 이론적 배경 312.1 데리다의 해체 형성의 서구 철학사적 배경 312.1.1 고대 그리스 철학 322.1.2 중세와 근대 철학 342.1.3 현대와 포스트구조주의 철학 372.2 데리다의 해체 논리와 전략 412.2.1 현전의 형이상학 해체 412.2.2 구조주의 언어학 해체 462.2.3 차연의 형이상학 50Ⅲ. 폭력과 선악의 이론적 논의 611. 동서양 철학의 차이 612. 폭력 개념에 관한 고찰 652.1 동양철학에서의 폭력 692.1.1 불교의 폭력관 692.2 서양철학에서의 폭력 732.2.1 벤야민의 신적 폭력의 아포리아 732.2.2 아렌트의 폭력과 권력 762.3 데리다의 해체적 폭력론 792.3.1 형이상학의 폭력 842.3.2 폭력과 법 893. 선악 문제에 대한 논의 993.1 동양철학에서의 선악 1063.1.1 맹자의 성선설 1063.1.2 순자의 성악설 1093.1.3 고자의 성무선악설 1133.2 서양철학에서의 선악 1163.2.1 니체의 선악의 이중성 1163.2.2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 1223.3 데리다의 선악의 해체 1273.3.1 흔적으로서의 선악 1323.3.2 선악의 대리 보충 136Ⅳ. 영화텍스트 분석 1501. 분석대상 영화개요 및 선정배경 1501.1 분석대상 영화개요 1501.1.1 <폭력의 역사> 시놉시스 1511.1.2 <이스턴 프라미스> 시놉시스 1511.2 선정배경 1522. 영화텍스트 분석 Ⅰ : <폭력의 역사> 1552.1 폭력의 아포리아 1552.1.1 메타 맥거핀으로서의 폭력 1552.1.2 차연으로서의 폭력 1602.2 선악의 아포리아 1662.2.1 선한 톰과 악한 킬러 조이 1662.2.2 공동체에서의 선악 1713. 영화텍스트 분석 Ⅱ : <이스턴 프라미스> 1763.1 폭력의 아포리아 1763.1.1 폭력의 파르마콘 1763.1.2 공동체에서의 폭력 1823.2 선악의 아포리아 1883.2.1 선한 경찰과 악한 마피아 1883.2.2 선악의 흔적 196Ⅴ. 분석결과 및 논의 2051. <폭력의 역사> 분석결과 2051.1 폭력의 해체 2051.2 선악의 해체 2122. <이스턴 프라미스> 분석결과 2172.1 폭력의 해체 2172.2 선악의 해체 2243. 논의 및 함의 2323.1 형이상학의 폭력과 선악의 해체 2323.2 책임의 윤리와 아마도 정의로운 판단으로서의 해체 2363.3 수용자의 시대성 해체 239Ⅵ. 결론 242참고문헌 248영문요약 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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