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학교 내신, 수능 성적에 상관없이 실적으로만 체육특기자로 구성된 학과에 입학 한 학생선수 중 갑작스럽게 운동을 중단한 이후, 올바른 학교생활적응을 위해 학업태도와 진로문제의 고민을 이해하고 현실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참여자는 충청남도 C시 소재의 대학에 속해 있는 A 대학교 학생선수 중 자발적 혹은 비자발적으로 운동을 중단하여 진로와 학업태도에 관심이 많은 선수경력이 총 5년 이상인 4명의 학생들을 선정하였고, 연구 참여자의 경험을 중요시하는 질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를 실행하였으며, 심층면담(in-depth-interview)과 참여관찰(participant observation)을 통해 자료 수집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전사, 부호화 등의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147개의 개념과 10개의 하위범주, 4개의 상위범주를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선수로서의 삶에서 운동입문계기와 학업태도로 구분되었다. 운동 시작은 어릴 때 부터였으며, 운동선수 때의 학업태도는 수업결손과 학업태만이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운동중단 학생선수의 삶은 운동중단원인, 운동중단에 대한 만족감, 운동중단 후 일상생활로 구분되었다. 갑작스러운 운동중단 후 미래에 대한 불안은 있지만, 새로운 환경적응에서의 자유로움과 재사회화에 대한 만족감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운동중단 학생선수의 학교생활은 운동을 중단 한 후 수업참여와 학과활동, 학업태도의 적응과정으로 구분되었다. 연구 대상자인 체육특기자 학생들은 운동선수들로 구성된 학과에 다니고 있었기 때문에 운동을 중단 한 이후 수업참여와 학과 활동에 적응과정이 오히려 다른 학과에 비해 쉬웠으며,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자신감과 도전정신은 학업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넷째, 운동중단 학생선수의 진로문제는 진로고민과 진로준비과정으로 구분되었다. 운동을 중단 한 이후 미래에 대한 정보가 없어 막막한 심정이었으며, 은퇴선수들을 위한 진로지원제도의 현실적 문제가 크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운동을 중단 한 초기에는 앞으로의 진로에 대한 정보가 없어 현실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만 넘쳐났다. 그러나 진로가 설정된 운동중단 학생선수들은 다른 학생선수들보다 학업태도가 훨씬 뛰어났다. 앞으로 운동중단학생이 진로목표에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진로지원에 관한 더 많은 홍보와 방향을 구축하고 올바른 진로 탐색을 할 수 있어야 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and assist students with problems in academic attitudes and career pathways. The background of these students are from those who entered an athletics school based only on performance regardless of academic achievements. Participants of this study comprised of four students from the A University in Chung Cheong Namdo C city, with five years or more experience in competing but regrettably had to either voluntarily or involuntarily end their athletics career. A qualitative research containing an in-depth interview and participation observation was conducted with an emphasis on the experience of participants. The collected dataset was filtered through transcriptions and encodings down to 147 concepts, 10 subordinate concepts , and 4 super ordinate concept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life of an athlete could be identified as two categories; motivation to become an athlete and academic attitude. Participants in this study engaged in sporting activities early and although they were required to attend school, absence rate was high, and academics were neglected. Second, the life of the students who were exercise drop out student athletes, divided into three categories. Those who were anxious about their future post resigning from their athlete life, those who were satisfied with the freedom to socialize in a new environment, and those who adapted into the life of an ordinary student preparing for their future. Third, the academic life of these exercise drop out student athletes can be segmented by class and co-curricular participations, academic attitude,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Students adapted into the physical education department naturally than into other departments. Their confidence and passion for the field, positively influenced their academic attitude. Fourth, the career pathway issues for these exercise drop out student athletes consisted of concerns of pathways, and preparations. Participants were anxious about the lack of knowledge about the future, and the real-world issues around support systems for retired athletes. To conclude, at the early stage, the uncertainty of their future career pathways, steered the students to denials of reality. However, those students with a set career pathway showed improved academic attitudes than other students. Consequently, support and supporting information needs to be more accessible for these exercise drop out student athletes to enable them to search for suitable careers.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43. 연구문제 54. 연구의 제한점 55. 연구 윤리 66. 용어의 정의 61) 운동중단 학생선수 62) 학업태도 73) 진로문제 7Ⅱ. 이론적 배경 81. 체육특기자 81) 체육특기자 제도 82) 체육특기자로 구성된 학과 83) 체육특기자 현황 82. 운동중단 학생선수 91) 운동중단 학생선수의 개념 92) 학생선수의 운동중단 원인 103. 학업태도 114. 진로 125. 선행연구 141) 운동중단 학생선수 학업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142) 운동중단 학생선수 진로에 관한 선행연구 15Ⅲ. 연구 방법 161. 연구 참여자 및 연구 설계 161) 연구 참여자 선정 162) 연구 참여자 소개 173) 연구의 절차 192. 자료수집 203. 자료분석 20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11. 개념의 범주화 212. 운동선수로서의 삶 251) 운동입문계기 252) 운동선수의 학업태도 263. 운동중단 학생선수로서의 삶 271) 운동중단원인 27(1) 부상, 고질병 28(2) 환경 29(3) 슬럼프 30(4) 병역문제 302) 운동중단에 대한 만족도 31(1) 자유로움 31(2) 재사회화 323) 운동중단 후 일상생활 334. 운동중단 학생선수의 학교생활 341) 운동중단 학생선수의 수업참여에 대한 인식 34(1) 전공수업 35(2) 교양수업 362) 운동중단 학생선수의 학과활동 37(1) 동아리 활동 37(2) 장학생 383) 학업태도의 적응과정 39(1) 수업적응의 긍정적인 면 39(2) 수업적응의 부정적인 면 405. 운동중단 학생선수의 진로문제 411) 운동중단 학생선수의 진로고민 41(1) 새로운 진로계획 41(2) 학업에 대한 흥미 422) 운동중단 학생선수의 진로준비과정 43(1) 정해진 진로에 대한 진로계획 43(2) 진로 교육 활성화제도 대책방안 44Ⅴ. 결론 및 제언 461. 결론 462. 제언 47참고문헌 49부 록 54Abstract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