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정수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오은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통제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소재한 중학생 301명을 대상으로 심리통제척도, 자기효능감 척도, 학업소진 척도를 이용하여 설문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분석과 t검증 그리고 Baron과 Kenny(1986)이 제안한 다중회귀분석, Sobel Test를 통하여 매개효과가 유의미한지 검증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자기효능감, 학업소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검증한 결과 부의 심리적 통제와 자기효능감에서 성별에 대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의 심리적통제와 학업소진,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를 검증한 결과,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의 심리적 통제는 자기효능감과 유의한 부적상관관계를 보였고 부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소진과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청소년이 지각하는 자기효능감과 학업소진은 유의미한 부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이 지각한 모의 심리적통제와 학업소진,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를 검증한 결과, 청소년이 지각하는 모의 심리적 통제는 자기효능감과 유의미한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소진은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와 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소진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부와 모의 심리적 통제가 자기효능감을 통해 학업소진에 직접적인 영향 뿐 만 아니라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및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 ⅰ
목 차 ·············································································· ⅲ
표 목 차················································································ ⅴ
그림목차················································································ ⅵ
Ⅰ. 서론 1
1. 연구목적과 필요성 1
2. 연구문제 및 모형 5
2.1 연구문제 5
3. 용어 정의 6
3.1 부모의 심리적 통제 6
3.2 학업소진 6
3.3 자기효능감 6
Ⅱ. 이론적 배경 7
1. 부모의 심리적 통제 7
1.1 부모의 심리적 통제 개념 7
1.2 부모의 심리적 통제 유형 9
2. 학업소진 이론적 배경 10
2.1 학업소진의 개념 10
2.2 학업소진 구성요인 12
3. 자기효능감 14
3.1 자기효능감의 개념 14
3.2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인 15
4. 주요변인들과의 관계 16
4.1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소진 16
4.2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자기효능감 18
4.3 자기효능감과 학업소진 19
4.4 부모의 심리적 통제, 자기효능감, 학업소진간의 관계 19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측정도구 23
2.1 심리적 통제 척도 23
2.2 자기효능감 척도 23
2.3 학업소진 척도 24
3. 분석방법 25
Ⅳ. 연구결과 26
1. 기술통계상에 대한 주요변인 분석 26
1.1 성별에 따른 주요변인의 차이 26
1.2 학년에 따른 주요변인의 차이 27
2. 주요변인 간 상관분석 결과 28
2.1 심리적 통제, 자기효능감, 학업소진 간 상관분석 28
3. 부와 모의 심리적 통제가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29
3.1 부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소진 하위요인(무능력, 반감, 불안,
탈진, 냉담)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32
3.2 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소진 하위요인(무능력, 반감, 불안,
탈진, 냉담)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34
Ⅴ. 논의 및 결론 36
1. 논의 및 결론 36참고문헌 40부 록 49
영문요약 5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