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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인경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오은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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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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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진로관여행동과 진로포부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검증하고자 연구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진로관여행동유형(진로지지, 진로간섭, 진로관여부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진로포부 간의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진로관여행동유형(진로지지, 진로간섭, 진로관여부족)과 진로포부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의해 매개효과가 나타나는가? 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2개 초등학교와 충청도 소재 1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6학년 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Baron과 Kenny(1986)이 제안한 다중회귀분석, Sobel Test를 통하여 매개효과가 유의미한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진로관여행동유형(진로지지, 진로간섭, 진로관여부족), 학업적 자기효능감, 진로포부의 상관관계에서 진로지지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포부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진로간섭은 진로포부와 정적 상관을 학업적 자기효능감과는 유의미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진로관여부족은 진로포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진로관여행동유형 중 진로지지와 진로간섭은 진로포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진로관여부족은 진로포부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진로관여행동유형(진로지지, 진로간섭, 진로관여부족)과 진로포부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진로지지와 진로포부 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고, 진로간섭과 진로포부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유의한 영향력이 없기에 매개효과 분석에서 제외되었다. 또한 진로관여부족과 진로포부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완전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및 추후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정리 6
Ⅱ. 이론적 배경 7
1. 부모 진로관여행동 7
1.1 부모 진로관여행동 개념 7
1.2 부모 진로관여행동 유형 7
1.3 부모 진로관여행동 관련변인 8
2. 진로포부 9
2.1 진로포부의 개념 9
2.2 진로포부의 발달이론 10
2.3 진로포부 관련변인 11
3. 학업적 자기효능감 12
3.1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개념 12
3.2 학업적 자기효능감 관련변인 13
4. 주요 변인들 간의 관계 14
4.1 부모진로관여행동과 진로포부 14
4.2 부모진로관여행동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14
4.3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포부 15
4.4 부모진로관여행동, 학업적 자기효능감, 진로포부 16
Ⅲ.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18
2. 측정도구 19
2.1 부모진로관여행동 척도 19
2.2 진로포부 척도 19
2.3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20
3. 분석방법 20
Ⅳ. 연구결과 22
Ⅴ. 논의 및 결론 29
참고문헌 33
부 록 42
영문요약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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