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엽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용만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프로야구 구단의 사회적 책임(경제적 책임, 지역문화 사업활동, 소비자보호, 사회공헌활동) 활동과 구단이미지 그리고 모기업 자산(모기업이미지, 모기업신뢰, 모기업태도, 모기업충성도)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2018 신한은행 MY CAR KBO리그』의 경기를 관람한 관중이다. 4월 6일(금) ~ 4월 8일(일) SK와이번스와 삼성라이온즈의 경기가 열린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고등학생 이상의 관중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표집방법으로는 편의표본추출법을 활용하였으며, 설문지의 응답은 응답자가 스스로 설문 내용을 읽고 답하는 자기평가기입법을 사용하였다. 조사는 연구자와 사전에 교육된 조사원 5명이 구단의 홈 경기장 내의 관중석에서 관중들을 대상으로 이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충분히 설명한 후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회수한 설문지 341부 중 응답 내용이 부실하거나 미기입, 중복기입 그리고 전반적으로 응답의 신뢰가 없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17부를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고 분석이 가능한 자료 324부를 최종유효표본으로 선정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PASW Ver.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Cronbach''s α 검사와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AMOS 18.0을 이용하여 확인적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책임의 하위요인 중 경제적 책임, 지역문화 사업활동과 소비자보호는 구단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공헌활동은 구단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단이미지는 모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기업이미지는 모기업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모기업이미지는 모기업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모기업이미지는 모기업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모기업신뢰는 모기업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모기업태도는 모기업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프로야구 구단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구단이미지를 통해 모기업 자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프로야구 구단은 구단을 지원하는 모기업이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해야 할 것이다. 프로야구 구단의 모기업 또한 프로야구 구단이 자사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지하여 프로야구 구단의 이러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함과 동시에 프로야구 구단과 모기업이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목 차 ⅲ
표 목 차 ⅵ
그림목차 ⅶ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이론적 관계모형 및 연구가설 5
1) 사회적 책임과 구단이미지의 관계 5
2) 구단이미지와 모기업이미지의 관계 6
3) 모기업이미지와 모기업신뢰의 관계 7
4) 모기업이미지와 모기업태도의 관계 7
5) 모기업이미지와 모기업충성도의 관계 8
6) 모기업신뢰와 모기업충성도의 관계 9
7) 모기업태도와 모기업충성도의 관계 9
4. 용어의 정의 11
1) 사회적 책임 11
2) 구단이미지 11
3) 모기업 자산 11
Ⅱ. 이론적 배경 14
1. 사회적 책임 14
1) 개념 및 구성요인 14
2) 연구동향 15
2. 구단이미지 17
1) 개념 17
2) 연구동향 19
3) 이미지전이 이론 20
3. 모기업 자산 21
1) 개념 21
2) 구성요인 23
Ⅲ.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31
2. 조사도구 33
3. 사전조사 35
4.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7
1) 탐색적 요인분석 37
2) 확인적 요인분석 40
3) 신뢰도 42
4) 상관관계분석 43
5.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방법 45
1) 조사절차 45
2) 자료처리 46
Ⅳ. 결과 및 논의 47
1. 연구모형의 적합도 47
2. 가설 검증 결과 48
3. 논의 51
1) 사회적 책임과 구단이미지의 관계 51
2) 구단이미지와 모기업이미지의 관계 53
3) 모기업이미지와 모기업신뢰의 관계 53
4) 모기업이미지와 모기업태도의 관계 54
5) 모기업이미지와 모기업충성도의 관계 55
6) 모기업신뢰와 모기업충성도의 관계 55
7) 모기업태도와 모기업충성도의 관계 56
Ⅴ. 결론 57
1. 연구의 요약 및 전략적 시사점 57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59
참고문헌 61
설 문 지 76
Abstract 8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