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보영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강옥려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지식이 어느 정도인지,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대처방안은 어떠한지를 조사하고 분석함으로써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올바른 대처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첫째,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지식 정도는 어떠한가? 둘째,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대처방안은 어떠한가? 이다.
본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211명을 대상으로 전은하(2013)의 ADHD에 대한 지식 설문지와 김철용(2012)의 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방안 설문지를 각각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E-STAT(버전 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지식 문항에 대한 정답률(백분률)과 대처방안 문항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분석하였으며 t-검정과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교사 변인별 점수를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DHD 아동에 관한 지식 문항에 대한 정답률 평균은 66.55%로 전반적으로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지식이 양호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지식 이외의 좀 더 전문적인 내용에 관한 지식은 정답률이 50% 이하로 낮은 편이었는데 ADHD의 원인과 발생 시기, 약물치료에 대해 잘 알지 못하였으며 ADHD 아동이 공격적인 특성을 가진 것으로 오인하고 있었다. 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지식 수준은 교사 변인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대처방안은 각 문항에 대한 평균 점수가 3점에서 4점 초반으로 양호한 편이라고 할 수 있으나 3점이 ‘보통이다’, 4점이 ‘조금 그렇다’ 임을 감안할 때 적극적인 대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수업 관리 방법과 행동 관리 방법을 비슷한 정도로 활용하고 있었으며 행동 관리 방법 중 행동 점검 방법의 활용도가 가장 낮았는데 이는 학생에 대한 개별적 조치를 취하기가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 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행동 관리 점수는 ADHD 관련 연수 시간이 많을수록 높았으나, 성별, 교직 경력, ADHD 아동의 지도 경험, 관련 학점 이수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ADHD 아동에 대해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교사교육이 필요하며 교실에서 ADHD 아동을 판별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특성, 발생 시기, 원인, 약물치료, 하위유형별 특성에 관한 지식 및 올바른 대처방안을 그 내용으로 포함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가. ADHD 아동 5
나. 교사의 지식 5
다. 교사의 대처방안 6
Ⅱ. 이론적 배경 7
1. ADHD 아동에 대한 지식 7
가. ADHD의 개념과 진단 7
나. ADHD의 원인 10
다. ADHD 아동의 특성 11
라. ADHD의 하위 유형 13
마. ADHD의 치료 방법 14
2. 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방안 18
가. 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태도 18
나. 수업활동 참여를 위한 지도 방법 21
3. 선행 연구 고찰 23
Ⅲ.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및 조사 방법 27
2. 연구 도구 28
가. ADHD 아동에 대한 지식 척도 31
나. ADHD 아동에 대한 대처방안 척도 32
3. 자료 처리 33
Ⅳ. 연구 결과 35
1.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지식 35
2.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대처방안 39
가.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대처방안(수업 관리) 39
나.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대처방안(행동 관리) 42
Ⅴ. 논의 및 제언 46
1. 논의 46
가.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지식 46
나. ADHD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대처방안 48
2. 연구의 제한점 50
3. 제언 51
참고 문헌 50
ABSTRACT 57
부록: 설문지 6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