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정민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성식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9)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들이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하는 계기와 태도를 파악하고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과정 경험과 성과 및 효과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여 교내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과 지속을 촉진·저해 시키는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교내에 교사학습공동체가 정착 및 확대 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교내 교사학습공동체 참여계기와 참여태도는 어떠한가? 둘째, 교내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과정에 대한 경험은 어떠한가? 셋째, 교내 교사학습공동체의 성과 및 효과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넷째, 교내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과 지속을 촉진·저해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소속 공립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하고 있는 부장교사 4명, 교사 3명 등 총 7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활용하여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경력, 참여하고 있는 공간, 직위 등을 다양하게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교사학습공동체 참여계기와 참여태도는 서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교사들은 공동체에 ‘정체된 현실의 돌파구’, ‘개인의 취미생활’, ‘주변 사람에 의한 감화’등을 통해 자발적으로 참여하거나 ‘업무의 일환’, ‘인간관계 지속의 수단’ 등의 비자발적인 계기를 통해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하였다. 그에 따른 참여태도로는 리더교사나 부장교사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과 총대교사, 구성원의 역할을 맡아 소극적인 태도로 참여하는 것 등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과정은 크게 조직 단계와 실행 단계로 나누어 보았는데 조직단계에서는 ‘다른 것과 연계하기’, ‘효율성 유지하기’ ‘회의를 통해 주제 선정하기’를 통해 조직하고 있었고 실행단계에서 교사들은 ‘일주일에 한 번 모이기’,‘전문가 도움 구하기’ ‘부족하지도, 남지도 않는 예산’, ‘학교는 아무것도 안하는 것이 도와주는 것’을 통해 운영되고 있었다. 셋째, 교사학습공동체의 성과 및 효과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공동체에 참여하며 학습한 내용의 실제적인 적용, 성과 공유에 대하여 먼저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교사학습공동체의 참여 계기와 태도에 따라 학습과정과 적용, 성과가 달랐다. 그러나 교사들이 교사학습공동체에 갖는 인식은 그것과 비례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내 교사학습공동체 지속적인 참여를 촉진·저해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참여를 촉진하는 요인으로는 ‘리더교사와 핵심교사’, ‘교사 전문성 신장 외의 유인가’, ‘시간, 비용의 경제성’, ‘허용적인 학교 문화’ 등이 있었고 참여를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한 오해’, ‘다양한 이유의 교사소진’, ‘튀는 것을 싫어하는 교사 문화’, ‘의미없는 시간’등이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리더교사의 양성을 위한 연수나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내에서 리더교사가 마음껏 활동할 수 있는 허용적인 교사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 둘째, 교사학습공동체와 관련 정책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및 연수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교사 전문성 6
2. 교사학습공동체 10
3. 선행연구 검토 18
Ⅲ. 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연구 절차 23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26
1. 교사학습공동체의 참여 계기와 참여 태도 25
2.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과정에 대한 경험 44
3. 교사학습공동체의 성과 및 효과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65
4. 교내 교사학습공동체 참여의 촉진·저해 요인 86
Ⅴ. 논의 106
Ⅵ. 요약 및 결론 111
참고 문헌 115
영문 초록 119
부록 12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