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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명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상기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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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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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인 중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수의 명시성의 정도와 학습자의 영어 능숙도가 연어 학습의 효과와 어휘 학습에 대한 태도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실험은 모두 여학생으로 구성된 대구의 G중학교 3학년 세 개 반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세 집단은 영어 능숙도에 따라 각각 상위 학습자와 하위 학습자로 나뉘었다. 연어를 가르치기 위해 명시적 교수법을 사용한 명시적 집단과 암시적 교수법을 사용한 암시적 집단, 그리고 연어 교수에 초점을 두지 않은 비교 집단을 구성하였다. 실험 수업이 끝나고 곧바로 실시한 사후평가와 2주 뒤의 지연사후평가를 통해 연어의 표현력·이해력을 측정하는 문제를 사용하여 연어 학습의 성취도를 측정하였고, 사후 설문을 통하여 어휘학습에 대한 태도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명시적 집단에서 연어 학습의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고, 비교 집단에 비해 명시적 집단과 암시적 집단의 연어 학습이 효율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상위 학습자와 하위 학습자에게도 같은 결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하위 학습자에 비해 상위 학습자의 연어 학습이 더욱 효율적이었다. 연구 수업 후에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명시적 집단, 암시적 집단, 비교 집단 학습자들 모두 단어 공부의 중요성에 대해 느꼈다고 응답하였으나 연어를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삼았던 명시적 집단과 암시적 집단에서 비교 집단에 비해 보다 긍정적인 어휘 학습에 대한 의지와 어휘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 주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중학교 학습자의 어휘 학습을 위해서 교사의 적극적인 어휘 수업 설계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상위 학습자와 하위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각각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수업 자료와 수업 방식을 적용하여 학습자가 더욱 긍정적인 태도로 어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필요가 있어 보인다.

목차

I.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2
1.3 연구 문제 및 가설 3
II. 이론적 배경 4
2.1 어휘 학습과 연어 4
2.2 읽기 수업 11
2.3 선행 연구 12
Ⅲ. 연구 방법 15
3.1 연구 참여자 15
3.2 연구 도구 16
3.3 연구기간 및 절차 23
3.4 기초 설문 조사 24
3.5 자료 분석 27
Ⅳ. 연구 결과 29
4.1 연구 도구의 신뢰도 검사 결과 29
4.2 실험 집단 동질성 검증 결과 30
4.3 교수의 명시성의 정도와 영어 능숙도가 연어 학습에 미친 영향 33
4.4 사후 설문조사 결과 42
Ⅴ. 논의 48
Ⅵ. 결론 및 제언 52
6.1 결론 52
6.2 제언 54
참고문헌 56
ABSTRACT 61
부록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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