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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병은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배성주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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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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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간 관계는 협력 및 경쟁 관계가 동시에 공존하는 다차원 관계로 존재할 수 있으나, 기존 선행 연구들은 주로 어느 한쪽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다차원 관계는 결국 협력 또는 경쟁 관계로 전환하게 되는데, 기업이 어떻게 협력 또는 경쟁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 역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차원 관계의 전환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술의존관점을 활용하여 기술 거리와 기술 역량 차이가 작을수록 다차원 관계가 경쟁 관계로 전환된다고 주장한다. 더불어 기술 의존성 뿐만 아니라 기술 특성에 의해서도 기업 간 관계가 결정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기술 특성에 대한 요인으로 기술 변동성과 기술 정교성을 살펴본다. 이와 관련하여 기술 변동성과 기술 정교성이 낮을수록 다차원 관계가 경쟁 관계로 전환될 것이라 주장한다.
방법론과 관련하여, 본 연구는 양적 연구와 사례 연구를 통합적으로 수행한다. 양적 연구의 경우 2000년부터 2018년까지 LED 산업 24개 업체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다차원 관계가 경쟁 관계로 전환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기술 거리, 기술 역량 차이, 기술 변동성의 평균값이 서로 확률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각 변수 요인이 작을수록 다차원 관계가 경쟁 관계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사례 연구에 있어서는 두 가지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첫 번째 사례는 니치아와 루미레즈간 다차원 관계가 경쟁 관계로 전환된 경우이다. 사례 분석에 따르면 두 기업의 기술 거리와 기술 역량 차이가 작아지자 다차원 관계가 경쟁 관계로 전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사례는 니치아와 크리간 다차원 관계가 협력 관계로 전환된 경우로, 사례 분석에 따르면 두 기업 간 기술 거리와 기술 역량 차이가 늘어나자 다차원 관계가 협력 관계로 전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다차원 관계가 예측하기 어려운 관계임에도 불구하고 기업이 관계 기업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게 함으로써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사례 연구를 통해 다차원 관계의 특성을 실제 현상에서 분명하게 보여줌으로써 다차원 관계 연구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향후 연구에서 있어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다는데 학문적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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