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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남근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창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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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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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으로 미세먼지 등의 대기환경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지속적으로 저하되는 대기의 질 때문에 에너지산업 및 환경부에서는 대책의 일환으로 LPG를 대체연료로 지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조선에서는 LPG 추진 엔진을 선보이기도 하고, LPG 연료를 사용할 수 있는 1톤 봉고차를 출시하기도 하였다. 국내의 LPG 연료의 가격이 가솔린 또는 경유보다 낮아 차량유지비 절감과 연소시 기화되는 특성으로 입자상물질 배출도 낮아 환경적으로 유리한 측면있다. 따라서 가솔린 연료 및 LPG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배출가스 및 연소성능에 관한 연구들도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LPG의 경우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이 경유차의 1/93, 휘발유의 1/3 수준으로 낮으며 전국적인 충전망이 갖춰져 있어 환경적, 사업적 기대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LPG를 생산하는 De-Methanizer, De-Ethanizer, De-Propanizer, De-Butanizer인 LPG train을 모사하였다. 이 중 De-Propanizer와 De-Butanizer에 분리벽형 증류탑(Divided Wall Column)을 적용하였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 연료용, 석유화학용으로 실제 산업에 많이 쓰이고 있기 때문이다. 석유화학용으로 사용된 예로, 한 기업에서는 프로판에서 수소를 제거하여 프로필렌을 만드는 ‘프로판 탈수소화(PDH)’ 공장으로 연간 70만t의 LPG를 연료로 사용할 정도로 수요가 높다.
De-propanizer와 De-butanizer에 분리벽형 증류탑(Divided wall column)을 적용한 후, case study를 통하여 효율을 증가시켰다. 설계변수, 운전변수를 고려하여 case study를 수행하여 효율을 향상시켰다. 설계변수는 주분리기 단수와 측류 단수를 결정하였으며, 운전변수는 분리벽형 증류탑 내 액상분기흐름과 기상분기흐름을 결정하였다.
분리벽형 증류탑을 적용한 후 기존 연속증류탑 대비 Energy Saving Index(ESI)는 30.30% 이다. 이후 설계와 운전 양 측면의 변수를 case study를 통해 결정하여, 총 31.36%의 에너지 절감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분리벽형 증류탑 설계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으며, 분리벽형 증류탑을 적용 후 추가 에너지 절감을 이루기 위해 어떤 변수에 case study를 적용해야 하는지 결정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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