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아동기 및 성인기 ADHD 증상과 심리적 부적응, 대인관계 문제 및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실행기능 결함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먼저 아동기 및 성인기 ADHD의 유병율을 확인하였으며, 아동기 ADHD 증상의 지속집단과 감소집단, 성인기 ADHD 증상의 발현집단과 정상집단으로 나누고 네 집단 간 실행기능 결함, 심리적 부적응, 대인관계 문제 및 학점평균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또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대학생의 아동기 및 성인기 ADHD 증상이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실행기능의 각 하위요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고, 성별에 따른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의 1082명(남445명, 여637명)의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아동기 ADHD 증상(Childhood Symptom Scale), 성인기 ADHD 증상(Current Symptom Scale: K-AADHDS), 실행기능 결함(K-BDEFS), 심리적 부적응(SCL-90-R), 대인관계 문제(KIIP-SC), 학점(GPA)과 능력발휘 정도에 대한 자기보고 평가를 실시하였다. 첫째, DSM-5의 진단기준에 따라 ADHD 집단을 선별한 결과 대학생 집단에서 아동기 ADHD의 유병율은 7.3%(79명)로 나타났고, 성인기 ADHD의 유병율은 6.2%(67명)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기 및 성인기 ADHD 성향집단을 선별하고 아동기 ADHD의 지속집단과 감소집단 및 성인기 ADHD 발현집단을 분류한 결과 아동기 ADHD 성향집단(173명) 중 44.5%(77명)가 증상지속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아동기 ADHD 증상의 변화에 따른 네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한 결과 아동기 ADHD의 지속집단이 실행기능에서 가장 큰 결함을 나타냈고, 발현집단의 실행기능 결함 점수가 감소집단 보다 유의하게 높았고, 정상집단의 실행기능 결함 점수가 유의하게 가장 낮았다. 또한 지속집단과 발현집단의 대인관계 문제와 심리적 부적응 점수가 감소집단과 정상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발현집단의 학점이 가장 낮았다. 셋째, 실행기능 결함의 매개효과를 구조방정식을 통해 검증한 결과, 대학생의 아동기 및 성인기 ADHD 증상이 심리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성인기 ADHD의 직접효과가 유의하였고, 정서조절 결함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대학생의 대인관계 문제에 대한 실행기능의 조직화/문제해결 및 정서조절 결함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또한 학업성취에 대한 실행기능의 시간관리 결함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연구에서 결정된 구조모형이 남녀 집단에 동일하게 적용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해 성별다중집단 분석을 실시한 결과 구조모형의 경로에서 성별에 따른 동질성이 검증되었다. 이를 통해 실행기능 결함은 남녀 집단 모두에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매개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회고적 보고를 통해 아동기 ADHD 증상의 지속과 성인기 ADHD 증상의 발현에 있어서 실행기능 결함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ADHD 대학생의 대인관계 문제에 대한 실행기능의 조직화/문제해결 및 정서조절 결함의 매개효과를 입증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executive function deficit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HD symptom and psychopathology, interpersonal problem,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ollege students. First, the prevalence rate of childhood and adulthood ADHD was confirmed. Dividing the sample into the persistence and the decline group of childhood ADHD symptoms, the onset group of adulthood ADHD symptoms, and the non-ADHD symptom group, the differences in the mean scores of executive function deficits, psychopathology, interpersonal problem, and GPA between the four groups were examined. In addition, the mediating effect of sub-factors of executive function on the mal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with ADHD symptoms in childhood and adulthood was analyzed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 and multi-group analysis of gender was conducted. For this purpose, 1082(445 males, 637 females) college students in the community participated, and they completed self-report measures of the Childhood ADHD Symptom Scale, the Current ADHD Symptom Scale(K-AADHDS), Barkley Deficits in Executive Functioning Scale (K-BDEFS), Symptom Checklist-90-Revised(SCL-90-R), Interpersonal Problems Scale(KIIP-SC), GPA, and evaluation of their performance. First, the prevalence rate of childhood ADHD was 7.3%(n=79) in the college students according to the DSM-5 diagnostic criteria, and the prevalence rate of ADHD in adulthood was 6.2%(n=67). In addition, 44.5%(n=77) of the childhood ADHD group(n=173) were classified as the persistence group. Second, as a result of verifying the differences between the four groups according to the change of childhood ADHD symptoms, the persistence group of childhood ADHD showed the highest score of the executive function deficits. While the executive function deficits score of the onset group of adulthood ADHD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the decline group, the non-ADHD symptom group significantly showed the lowest score. Furthermore, interpersonal problems and psychopathology scores of the persistence group and the onset group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of the decline group and the non-ADHD symptom group, and the grades of the onset group were the lowest among all the groups. Third, as a result of verifying the mediating effects of executive function deficits through structural equation, direct effects of adulthood ADHD symptoms on psychopathology of college students were significant, and mediating effect of emotion regulation deficits on psychopathology of college students was significant. The mediating effects of organizing/problem solving and emotion regulation deficits of executive function on interpersonal problems of college students were significant. Also, mediating effect of time management deficits of executive function on academic achievement was significant. In order to confirm that the structural model determined in the study is equally applicable to male and female groups, homogeneity by sex was verified in the path of the structural model as a result of gender multiple group analysis. This study confirmed that the executive function deficits are an important mediator that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both genders. Through retrospective reporting of college students, the study suggests that executive function deficits play a key role in the persistence of childhood ADHD symptoms and the onset of adult ADHD symptoms. Moreover, it is meaningful that it verified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ing/problem solving and emotion regulation deficits of executive function on interpersonal problems of college students with ADHD.
목차
Ⅰ. 서론 =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2. 연구문제 = 9Ⅱ. 이론적 배경 = 111. 아동기 ADHD 증상과 성인기 ADHD 증상의 관계 = 111) ADHD의 특성과 성인 ADHD의 진단 = 112) 성인 ADHD 진단을 위한 아동기 ADHD 증상의 회고적 평가 = 133) 아동기 ADHD 증상의 성인기 지속성 = 174) ADHD 증상의 성차 = 212. ADHD와 실행기능 결함의 관계 = 231) 실행기능의 특성과 평가 = 242) ADHD 증상이 실행기능 결함에 미치는 영향 = 273. ADHD 증상과 심리적 부적응의 관계 = 311) ADHD 증상이 심리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 312) ADHD의 심리적 부적응에 대한 실행기능 결함의 매개효과 = 354. ADHD 증상과 대인관계 문제의 관계 = 361) ADHD 대학생의 대인관계 특성 = 372) ADHD의 대인관계 문제에 대한 실행기능 결함의 매개효과 = 385. ADHD 증상과 학업성취의 관계 = 421) 대학생의 ADHD 증상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432) ADHD의 학업성취에 대한 실행기능 결함의 매개효과 = 456. 대학생의 아동기 및 성인기 ADHD 증상이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실행기능 결함의 매개효과 = 48Ⅲ. 연구방법 = 511. 연구대상 = 512. 측정도구 = 521) 아동기 ADHD 증상 = 522) 성인기 ADHD 증상 = 533) 실행기능 결함 = 544) 심리적 부적응 = 555) 대인관계 문제 = 566) 학업성취 = 573. 연구절차 = 574. 자료분석 = 58Ⅳ. 연구결과 = 621. 주요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 621) 성별에 따른 주요변인들의 차이 = 622) 측정변인들의 상관분석 결과 = 642. 아동기 ADHD 증상의 변화와 성인기 ADHD 증상별 집단차이 = 671) 대학생의 아동기 및 성인기 ADHD 유병율 = 672) 아동기 ADHD 증상의 변화 양상에 따른 집단 간 평균차이 = 673. 아동기 및 성인기 ADHD 증상과 심리적 부적응, 대인관계 문제 및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실행기능 결함의 매개효과 검증 = 721) 측정모형 검증 = 72(1) 집중타당도 평가 = 72(2) 판별타당도 평가 = 74(3) 측정변인의 기술통계와 다변량 정규성 검증 = 752) 연구모형과 경쟁모형 비교 = 76(1) 연구모형 = 76(2) 수정모형 = 79(3) 대안모형 = 823) 구조모형 검증 = 854) 성별에 따른 다중집단 분석 = 88(1) 측정동일성 제약 모형 검증 = 89(2) 집단 간 등가제약 모형 검증 = 92(3) 경로계수 간 등가제약 모형 검증 = 92Ⅴ. 논의 =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