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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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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윤경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경림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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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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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2017년 고령사회에 진입하였고, 기대수명 증가와 더불어 여성노인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농촌노인인구 중 여성노인은 2010년 50.1%에서 2017년 58.7%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나이가 많아질수록 배우자 없이 홀로 사는 경향이 높다. 상당수의 농촌여성노인들은 혼기를 놓친 아들과 함께 동거하면서 정서적지지 및 농사를 위한 노동력을 제공 받지만, 아들의 결혼은 생전에 해결해 놓고 가야 할 과제이자 큰 부담이다. 농촌여성노인은 혼자 아들의 결혼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우리나라와 외형과 문화가 유사한 베트남 여성을 아들의 배우자로 맞이하게 된다. 언어 및 문화적 차이로 인한 다양한 문제들이 존재하지만 아들 가정을 위해 베트남며느리가 한국 내 가족구성원으로 살아 갈 수 있도록 끝없이 보살피며 힘든 삶을 살아간다. 대부분의 연구들이 가족 내 사회적 약자를 외국인며느리로 특정하여 진행한 연구였고, 여성노인 관점에서 진행된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농촌여성노인이 베트남며느리를 맞이하여 뒷바라지하는 체험의 의미와 본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J군에 거주하는 베트남며느리를 둔 농촌여성노인을 목적적 표본 추출 방법을 통해 총 8명의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7년 1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진행하였고, 자료수집 방법은 면대면 심층면담과 관찰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면담 횟수는 연구 참여자 별로 2~6회, 면담시간은 90분에서 2시간 정도로 자료가 포화될 때까지 수집하였다. 연구 참여자와의 면담 내용은 녹취 후 반복해서 들으며 반성하였고, Max van Manen이 제시한 전체론적, 선택적, 세분적 방법으로 분석함으로써 본질적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자의 개인적 경험, 어원추구, 관용어구 및 문학과 기타 작품 등을 참고하여 농촌여성노인의 베트남며느리 뒷바라지 체험과 관련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 번째 본질적 주제는‘혼기를 놓친 아들을 위해 먼 타국에서 며느리감을 구하려고 발 벗고 나섬’으로 혼기를 놓치고 혼자 늙어 가는 아들을 위해 베트남며느리를 얻기로 결정하기까지의 내용이다. 두 번째 본질적 주제는‘생면부지 며느리를 기다리며 설렘과 염려가 교차함’으로 아들의 결혼이 성사된 후 베트남며느리를 기다리면서 부터 첫 대면할 때까지를 표현하였다. 세 번째 본질적 주제는‘서로 낯설고 달라 부대끼나 며느리에게 정성을 쏟음’으로 베트남며느리를 만나 함께 살아가면서 문화와 사고방식 및 세대차이로 인한 여러 문제로 고단하지만 아들가정의 평안을 위해 며느리를 정성껏 보살피는 것에 대해 그리고 있다. 네 번째 본질적 주제는‘내가 아는 방식대로 며느리를 손수 챙기고 가르침’은 말이 통하지 않는 베트남며느리에게 태교, 산후조리, 손주 양육 및 집안일 등 자신의 알고 있는 방식대로 직접 시범을 보여주며 알려주는 것을 기술하였다. 다섯 번째 본질적 주제는‘나의 낙(樂)인 손주를 보면서 고달픈 삶을 버티며 며느리를 끌어안음’으로 건강하게 자라는 손주를 보며, 비록 베트남며느리가 자신을 챙기지 않아 서운한 마음도 들지만 며느리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기 위해 사돈의 경제적 지원까지 감당하는 것을 묘사하였다. 여섯 번째 본질적 주제는‘며느리 눈치를 살피고 숨죽이며 며느리 비위를 맞춰 나감’으로 아들 부부가 변함없이 잘 살 수 있도록 늘 지켜보았고, 몸은 힘들지만 자신이 일 할 수 있을 때까지는 도와주고 싶은 마음에 한없이 인내하며 며느리의 기분을 맞추기 위해 자신의 목소리를 줄이고 살아가는 체험을 구술하였다. 일곱 번째 본질적 주제는‘며느리가 자신의 몫을 할 수 있도록 알게 모르게 챙기며, 입지를 세워줌’으로 이웃과 가족들 앞에서 기를 살려주고, 집안일을 도맡아 하면서까지 한국에 생활하는 것이 불편하지 않도록 힘껏 도와주며, 놓친 일은 뒤에서 묵묵히 채워주는 것에 대해 서술하였다. 여덟 번째 본질적 주제는‘내가 없더라도 집안의 대소사를 감당 할 며느리가 있으니 내 소임 다한 것 같아 홀가분함’으로 가족과 이웃 간에 잘 어울리며, 나를 대우해 주는 아들 부부가 있어 든든하였다. 이제는 집안의 대를 잇고, 제사 지내 줄 며느리가 있어 내 할 일 다 한 것 같아 죽어도 여한이 없으며, 조상들 보기에 면목이 있고, 떳떳한 마음이 들었다고 표현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농촌여성노인의 베트남며느리 뒷바라지 체험에 관한 이해를 탐색함으로써 베트남며느리를 둔 농촌여성노인의 삶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농촌여성노인들의 교육수준에 맞는 맞춤형 건강관리 간호중재 및 여성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 목적 4
II. 문헌고찰 5
A. 농촌여성노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건강문제 5
B. 베트남의 가족문화와 베트남며느리의 유입 배경 및 현황 11
1. 베트남의 가족문화 11
2. 베트남며느리의 유입 배경 및 현황 14
C. 외국인며느리를 둔 여성노인에 관한 선행연구 17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6
A.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방법 26
B. 체험의 본질을 향한 집중 29
1. 현상에 대한 지향 29
2. 현상학적 질문형성 30
3. 연구자의 가정과 선 이해 30
C. 실존적 탐구 32
1. 베트남며느리를 둔 농촌여성노인에 대한 연구자의 경험 32
2. 어원 추적 34
3. 관용어구 추적 35
4. 문학과 예술작품으로 부터의 경험적 묘사 39
5. 연구 참여자의 경험적 진술 62
D. 해석학적 현상학적 자료 분석 68
E. 연구의 질 확보 69
IV. 연구 결과 71
A. 농촌여성노인의 베트남며느리 뒷바라지 체험에 관한 해석학적 현상학적 반성 71
B. 해석학적 현상학적 글쓰기 116
V. 논의 122
A. 농촌여성노인의 베트남며느리 뒷바라지 체험에 관한 논의 122
B. 간호학적 의의 139
VI. 결론 및 제언 141
A. 결론 141
B. 제언 143
참고문헌 144
ABSTRACT 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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