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규래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효정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의 지구 환경 위기에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를 추구하는 생태적 감수성 함양의 필요성으로 환경교육이 강조된다. 정부 기관에서도 환경교육의 지원정책을 통해 학습자들의 변화되는 환경의식과 태도를 조사하는 것으로 환경교육의 의미와 방향성의 연구를 보고하고 있다. 무엇보다 교육현장에서는 2009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제시되는 교육 활동의 흐름으로 생태학적 가치관 형성에 목적을 두는 창의적 체험활동으로의 환경동아리 활동을 강조한다. 교육현장에서 교실 안팎을 통해 이루어지는 환경교육은 통합적인 학습 활동의 특징을 가지는데, 그중에서도 미술을 통한 환경교육은 협동심, 조화 등의 인성 함양과 함께 환경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미술의 조형성, 색감, 디자인 등으로 표현하며 창의성을 함양한다. 그뿐만 아니라 표현을 통해 타인과 공감을 이루며 동의를 얻는 것으로 심미성을 함양할 수 있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
이를 고찰하기 위해 환경교육과 미술교육의 통합성을 제시한 선행 연구를 시작으로 환경미술에 대한 개념과 환경미술의 교육적 패러다임 그리고 환경미술교육의 접근법을 제안하는 논문들과 단행본들을 살펴보았다. 선행 연구들을 통한 이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으로 프로젝트 학습에 기초한 환경미술수업이 생태적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환경동아리 활동을 중심으로 확인한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구로구 소재의 G고등학교 환경동아리로서 단일집단 10명을 구성하여 총 8차시의 수업을 시행하였다. 이들이 길고양이를 공통의 관심사로 활동하는 특징을 참고하여 학습주제를 환경미술을 통한 길고양이 인식개선 활동으로 제안하며, 프로젝트 학습에서 강조하는 학생 중심의 활동성을 기대하였다. 또한, 수업을 통한 학습자의 생태적 감수성 변화와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B. 연구내용 3
Ⅱ. 이론적 배경 4
A. 프로젝트 학습 4
1.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 및 특징 4
2. 프로젝트 학습절차 7
B. 환경미술과 생태적 감수성 10
1. 환경미술의 개념 10
2. 생태적 감수성의 이해 13
3. 환경미술교육과 생태적 감수성의 상호성 17
C. 환경미술수업 설계 18
1. 환경미술수업 현황 18
2. 환경동아리 미술활동 분석 24
3. 프로젝트 학습에 기초한 환경동아리 미술수업 설계 26
Ⅲ. 연구방법 27
A. 연구대상 및 절차 27
B. 연구도구 29
C. 측정도구 및 평가도구 48
D. 자료처리 및 분석 53
Ⅳ. 연구결과 및 논의 54
A. 연구결과 54
B. 논의 68
Ⅴ.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75
ABSTRACT 11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