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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만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창업대학원)

지도교수
박상혁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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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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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만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창업대학원 창업학과

(지도교수 박 상 혁)


본 연구의 방향은 농촌 지역의 기독교 공동체가 위기를 맞이한 시점에서 특히 자립대상 교회의 위기를 현실적으로 바라보면서 어떻게 자립을 하고 공통적으로 격고 있는 한국교회 자립문제 해결을 위해 도시교회와 농촌교회들이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를 기존의 기독교 공동체를 찾아 대안을 찾고자 하였다. 대상선정은 교혁교회 신앙과 정체성을 벗어나지 않은 공동체를 선정하였으며 교리적으로 검증된 기독교 공동체를 바탕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활용방법은 기독교 공동체의 경제적인 부분을 다루기 위해 크리스텐슨의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하여 기독교 공동체 내의 비즈니스 모델 요소를 찾아 검증하였다.
이론적 배경은 성서적으로는 기독교 공동체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고 역사적으로 구약에서는 가족중심의 공동체, 이스라엘 민족중심의 공동체, 성막과 성전중심의 예배공동체, 신약의 기독교 공동체 예수공동체, 초기 기독교 공동체, 중세시대 공동체는 수도원 공동체, 교회공동체, 종교개혁과 기독교 공동체, 종교개혁과 기독교, 근대 기독교 공동체는 떼제 공동체, 레바플레이스 공동체, 라브리 공동체, 브루더호프 공동체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는 신학적으로나 신앙고백적인 부분에 있어서 개혁신학을 따르는 기독교 공동체를 중심으로 연구대상으로 삼고자 하였으며, 핵심 주제어를 따라 공동체를 방문하여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기독교 공동체 4곳을 조사하고, 공동체 내부적 경제적 부분에서 “크리스 텐슨의 비즈니스 모델”의 4가지 관점으로 가치제안, 이윤공식, 핵심자원, 핵심프로세스의 영역을 중심으로 세분화시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크리스 텐슨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기독교 공동체가 이해관계자들에게 서비스나 제품을 가지고 어떻게 가치를 제안하고 이윤공식 과정에서 무엇으로 소득을 올리며 공동체가 가진 핵심역량과 CVP를 전달하는 프로세스를 살펴보았다. 인터뷰 대상은 산청 민들레 공동체, 보은 보나 공동체, 합천 애향 공동체, 합천 오두막 공동체를 분석하였으며, 핵심적인 영역은 부분은 공동체마다 어떤 가치제안으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지 살펴보았다. 산청의 민들레 공동체는 교육, 친환경 농산물을 주력 비즈니스 모델이었으며 선교와 생태, 환경으로 뚜렷한 공동체의 방향과 역량을 결합시킨 공동체로서 자립잡고 있었다. 민들레 공동체는 지역마을의 선교로부터 세계선교까지 실천하는 공동체이다. 보은의 보나 공동체는 20년 동안 친환경으로 농산물로 생산과 가공한 농산품들을 판매하며 이해관계자들로부터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다양한 농산물의 생산, 가공,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공동체를 다져가고 있었다. 특히 농업과 양계를 통해 아시아와 아프리카 60여개 나라에 있는 가난한 농민들에게 보급하는 선교적인 사명을 감당하는 공동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었다. 합천의 애향공동체는 양계와 유기농 쌀을 바탕으로 공동체를 이어가고 있다. 특별한 부분은 짧은 기간에 도농교류의 통해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제품의 신임을 얻고 있으며 시간이 흐름에 따라 건강한 공동체로서 성장가능성이 발견된다. 합천의 오두막 공동체는 특수한 사역으로서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공동체이다. 알콜리즘과 출소자들과 장애인들이 결합된 이시대의 따뜻한 공동체이다. 있는 모습 그대로가 아름답고 적은 소득으로 자립을 이어가는 공동체이다.


▣ 주요단어 : 기독교 공동체, 크리스텐슨의 비즈니스모델, 자립사례 연구, 이해관계자, 가치제안

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방법 2
1. 연구방법 및 대상선정 2
2. 분석도구 3
제 3 절 연구의 흐름도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기독교 공동체 이해 5
1. 공동체 어원 5
2. 구약 교회 공동체 기원 6
2.1 혈통중심의 가족공동체 6
2.2 이스라엘 중심의 민족 공동체 6
2.3 성막과 성전 중심의 예배공동체 6
3. 신약의 기독교 공동체 7
3.1 예수 공동체 7
3.2 초기 기독교 공동체 7
4. 중세시대 기독교 공동체 8
4.1 수도원 공동체 8
4.2 교회 공동체 9
5. 종교개혁과 기독교 공동체 10
6. 현대 기독교 공동체 10
6.1 떼제 공동체 10
6.2 레바플레이스 10
6.3 라브리 공동체 10
6.4 브루더호프 공동체 11
제 2 절 비즈니스 모델 12
1. 비즈니스 모델 개념 12
2. 비즈니스 모델 평가 유형 12
3.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 14
3.1 Osterwalder와 Pigneur의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 14
3.2 박상혁의 비즈니스모델 15
3.3 크리스 텐슨 비지니스 모델 16
3.3.1 가치제안 16
3.3.2 이윤공식 16
3.3.3 핵심자원 16
3.3.4 핵심프로세스 16
제 3 장 연구방법 18
제 1 절 연구 설계 18
제 2 절 질문지 설계 18
제 3 절 질문지 틀 18
제 4 장 연구결과 19
제 1 절 사례분석 19
1. 민들레공동체 19
2. 보나콤 공동체 22
3. 애향공동체 24
4. 오두막 공동체 27
5. 사례종합정리 29
5.1 사례공동체 분석 및 결과해석 31
제 5 장 결론 32
제 1 절 연구의 요약 32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33
제 3 절 연구의 한계 33
[참고문헌] 35
[국문초록] 37
[영문초록] 39
[부록: 인터뷰지] 41
표 목 차
<표 1> 공동체 방문일지 2
<표 2> 분석도구 3
<표 3> 연구의 흐름도 4
<표 4> 비즈니스 모델 평가 유형 12
<표 5> 크리스텐슨의 비즈니스 모델 16
<표 6> 질문지 틀 17
<표 7> 민들레공동체 사례분석 19
<표 8> 보나콤공동체 사례분석 21
<표 9> 애향공동체 사례분석 24
<표 10> 오두막공동체 사례분석 26
<표 11> 사례종합정리 결과 27
그 림 목 차
<그림 1> Osterwalder와 Pigneur(2010)의 비즈니스모델캔버스 13
<그림 2> 박상혁의 비즈니스모델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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