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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동인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전문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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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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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배출가스는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며, 이러한 대기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환경부는 단계적으로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인증제도를 만족하는 경유자동차의 경우 실제도로 주행조건에서 배출가스 규제를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실내 인증시험의 주행모드가 실제도로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주행패턴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지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도로에서의 배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제도로의 주행 패턴을 반영한 WLTC 모드에서 실내 배출가스 시험과 PEMS 장비를 이용하여 실제도로 주행 배출가스 측정 시험을 수행하였다. PEMS 시험은 경유 및 휘발유 자동차 3대를 대상으로 환경부와 EC-JRC에서 제시한 경로요건을 만족하는 주행경로에서 수행하였다. 또한, NOx 측정과 함께 2017년 6에 도입된 ‘3rd RDE package’에 추가된 냉간시동 조건 및 입자개수(PN)에 대한 배출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LNT+DPF가 장착된 경유자동차는 NOx의 경우 WLTC 모드 및 실제도로 주행에서 모두 Euro 6 인증기준를 초과 하였다. DPF+SCR이 장착된 경유자동차는 WLTC 모드에서 Euro 6 인증기준을 만족하였으며, 실제도로 주행에서는 Euro 6 NOx 배출 허용기준인 C.F 2.1배를 만족하였다. TWC가 장착된 휘발유자동차는 WLTC 모드 및 실제도로 주행에서 모두 SULEV 인증기준을 만족하였다. 그러나 미립자 필터가 장착되지 않아 높은 PN 배출 특성이 나타났다.
냉간시동 조건에서는 LNT+DPF 경유자동차와 TWC 휘발유자동차의 경우 NOx 보다 PN에서 높은 배출 특성이 나타났으며, DPF+SCR 경유자동차의 경우 NOx와 PN 모두 높은 배출 특성이 나타났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배경 1
2. 연구동향 7
3.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3
Ⅱ. 연구내용 및 방법 14
1. 시험자동차 14
2. 이동식 배출가스 측정장비 (PEMS) 15
3. 주행 경로 17
4. PEMS 및 CVS 장비 상관성 평가 24
5. 실제도로 주행 배출가스 데이터 분석 방법 28
Ⅲ. 시험결과 및 고찰 37
1. 국제 표준 주행모드 WLTC 배출가스 특성 37
2. 실제도로 주행 배출가스 특성 42
3. 냉간시동 조건에서의 배출가스 특성 59
Ⅳ. 결 론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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