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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현중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오주택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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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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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간선도로 건설 중심의 도로정책은 도시 내 도로혼잡문제를 가중시키고 이로 인하여 국민들의 생활에 불편을 주며, 물류비가 증가하여 국가경쟁력 저하의 원인이 되었다. 이로 인해 도로교통혼잡구간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매년 수십조 원의 사회·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교통혼잡의 문제는 광역시뿐만 아니라 일반 대도시까지도 만연해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대도시권의 간선도로, 광역도로 등의 많은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대상 구간을 확대하고 있는 반면, 중·소도시의 경우에는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지원사업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충청북도 및 충청남도의 인구 50만 이하 중·소도시에서 혼잡실태 분석을 토대로 혼잡도로 개선사업의 적용범위 타당성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TDB에서 제공하는 GIS Data와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존 「도시 생활교통 혼잡도로 개선사업」에서 혼잡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는 통행속도 뿐만 아니라 서비스수준에 따른 분석도 진행하여 더욱 더 설명력 있는 교통혼잡관리 기준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의 대상범위인 인구 50만명 이상인 도시들과 혼잡실태에 대해 비교·분석하여 본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II. 관련 연구 고찰 6
1. 교통혼잡의 개요 6
1) 교통혼잡의 정의 6
2) 교통혼잡의 유형 7
2. 교통혼잡관리 기준 10
1) 통행속도 10
2) 서비스 수준(Level of Service) 11
3. 국내·외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 추진사례 13
1) 대한민국 13
2) 미국 15
3) 영국 17
4) 일본 19
Ⅲ. 데이터 구축 21
1. 대상 범위 21
2. 데이터 구성 22
1) 전국 도로망 GIS Data 22
2) 전국 교통 빅데이터 23
3.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자료 구축 24
4. 데이터 기초 통계 25
Ⅳ. 교통혼잡실태 분석 27
1. 서비스 수준(LOS)에 따른 분석 29
2. 평균통행속도에 따른 분석 40
Ⅴ.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49
Ⅵ. 결론 56
참고문헌 59
Abstract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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