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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기훈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고균병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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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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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율주행에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자율주행의 핵심 분야인 차량과 모든 통신(V2X : Vehicle?to- Everything)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4]-[6]. V2X 통신을 지원하기 위해 IEEE 802.11p 표준의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 통신시스템이 개발되었다[7]-[10]. IEEE 802.11p / WAVE 통신시스템에서 시변채널 환경에서 채널의 정확한 추정을 위하여 다양한 채널 추정 기법들이 제안되었다[18]-[22].
본 논문은 다중 수신 안테나를 가지는 IEEE 802.11p / WAVE 통신시스템에서 채널 추정 과정에서 새로운 데이터 파일럿 생성 방식과 신뢰도 평가 방식을 제안한다. 데이터 파일럿 생성과정에서 MRC(Maximum Ratio Combining)를 사용하여 향상된 하나의 데이터 파일럿을 생성하여 채널을 정확하게 추정한다. 그리고 신뢰도 평가과정에서 추정된 채널의 신뢰성을 판별하기 위해 각각의 수신 안테나별 데이터 파일럿 2개와 MRC를 이용하여 생성된 데이터 파일럿 2개를 이용하여 더욱 정확한 채널의 업데이트를 수행한다.
제안하는 기법을 WSUM-TDA(Weighted Sum using Update Matrix-Time Domain Average) 채널 추정 기법에 적용하여 BER(Bit Error Rate) 및 PER(Packet Error Rate)을 통해 성능을 검증한다.

목차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3
2-1 IEEE 802.11p 3
2-2 채널 모델 8
Ⅲ. 기존 채널 추정 기법 12
3-1 LS 채널 추정 기법 14
3-2 STA 채널 추정 기법 15
3-3 CDP 채널 추정 기법 19
3-4 WSUM 채널 추정 기법 24
3-5 WSUM-TDA 채널 추정 기법 31
3-6 다중 수신 안테나를 이용한 채널 추정 기법 38
Ⅳ. 제안하는 채널 추정 기법 39
4-1 ODPM 채널 추정 기법 43
Ⅴ. 모의실험 51
5-1 모의실험 환경 51
5-2 모의실험 결과 및 분석 53
Ⅵ. 결론 67
참고문헌 68
Abstract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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