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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만 (인제대학교,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흥섭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인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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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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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이전에는 차량의 품질은 피로에 의한 내구수명에 의해 결정되었다고 하면, 최근의 차량의 품질은 대부분 소비자의 감성에 의한 진동 및 소음이 차지하고 있다. 많은 차량 소음 중 차량의 정지 또는 주행 중 특정한 속도 또는 엔진 회전수에서 운전자와 탑승자의 귀를 압박하는 소음이 실내에 발생하며, 차량 실내의 소음레벨이 3dB[A] 이상 크게 변화가 나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부밍 소음이라고 한다. 다양한 차실 소음을 효과적으로 저감하기 위해 소음 및 진동원의 특성 해석, 차량 진동에 기여하는 정도 분석을 위한 전달경로분석(Trans Path Analysis)에 대한 해석이 활발하게 수행되어 왔다. 그러나 기존 TPA에서는 전달함수를 결정하기 위해서 측정 방법이 까다롭고 복잡한 실험, 반복적인 실험으로 인한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정적 상태에서 전달함수를 구하기 때문에 주행 시에 발생하는 엔진 거동에 대한 바운더리를 적용 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적 상태에 대한 전달함수는 맞을지 모르나, 실제 주행에 대한 데이터가 오류가 발생 할 수가 있다는 단점 등으로 인해 실용적으로 사용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방법이었다.
이러한 단점을 HONDA 社에서 가진 실험 없이 전달함수를 결정하는 OTPA(Operational Transfer Path Analysis)를 고안해 내었다. 본 연구는 엔진차량의 고속 주행 시 발생하는 소음?진동 신호를 측정하여 MBBN사의 PAK5.9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신호분석, 소음과 진동원의 관계를 OTPA방법으로 기여도 분석함으로써, 부밍 소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진동경로를 규명하고자한다.

목차

목 차 ⅰ
초 록 ⅲ
ABSTRACT ⅴ
List of Figure ⅶ
List of Table ⅹ
1.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목적 3
2. 전달경로 분석 이론 4
2.1. 기여도 분석법 이론 4
2.1.1. 전달경로해석 정의 4
2.1.2. Transfer Path Analysis 6
2.1.3. Operation Transfer Path Analysis 11
2.2. Cross-Talk Cancellation Method 13
2.2.1. Singular Value Decomposition 13
2.2.2. Principle Component Analysis 15
2.2.3. Response Synthesis 15
3. 가속부밍 실차 실험 17
3.1. 실험 장치 구성 17
3.2. 실험 방법 및 분석 26
4. OTPA를 활용한 진동경로 기여도 분석 28
4.1. Contribution Analysis 31
4.1.1 3단 WOT Body 측정 결과 31
4.1.2 3단 WOT Source 측정 결과 37
4.1.3 3단 WOT Body 기여도 및 민감도 분석 43
4.1.4 3단 WOT Source 기여도 및 민감도 분석 53
5. 결론 62
6. Reference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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