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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주희 (경일대학교, 경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권수경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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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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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화장품 유통시장 중 오프라인 채널은 전체 시장의 80%의 압도적인 비율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이중 대부분은 백화점, 대형마트 등의 전통 오프라인 마켓이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트랜드에 민감하고 개성과 가격대비의 효율성을 중요시하는 국내소비자들의 성향에 따라 드럭스토어(왓슨스, 올리브영 등), 생활잡화점(다이소, 미니소, 편의점)과 같은 현대적 유통망이 나타나 새로운 개념의 오프라인 유통채널도 다양화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해진 유통시장에서 각 브랜드만의 경쟁력을 갖고 소비자에게 더 큰 만족도를 주어 지속적인 소비행위가 이루어지게 하 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서비스 수준정도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에 코스메틱 브랜드 기업에서는 직원들의 서비스 역할 중요성을 깨닫고 직원교육 분야에 많은 투자를 기울이고 있다. 기업에서는 각 브랜드가 추구하는 차별화된 가치와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브랜드를 대표하는 상징성을 갖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을 양성하는 등, 직원들의 직급과 직무를 브랜드의 특성에 맞게 세분화 하고, 그들의 직급과 직무에 따라 차별화된 직원서비스교육에 큰 힘을 쏟고 있다. 메이크업 쇼 등을 통한 브랜드의 차별화된 가치전달을 위한 마케팅적 투자를 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의 전략에 따라 직원들의 역량과 역할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이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기업들의 직원교육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질적으로 코스메틱 브랜드 직원들에게 적용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각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만족도 및 중요도를 알아봄으로써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Perfume Christian Dior(이하 크리스챤 디올)에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2018년 7월 1일~2018년 7월 28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280배포, 회수 하였고, 그 중 223부의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조사 자료에 의한 분석방법은 SPS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기술 통계 분석, IPA분석, 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현재 크리스챤 디올의 교육프로그램 중 가장 우선적으로 보완되어야 할 교육프로그램은 주로 특수한 아티스트 집단의 교육프로그램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직원들의 기본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 더불어 특수한 직무를 맡고 있는 집단만의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중요도-만족도 비교·분석 후 향후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에 개발 및 효율적인 내용 보완을 위해 교육내용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그 결과 판매스킬교육, 테크닉스킬교육, 마인드교육이 직무성과에 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직무에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판매할 때 필요한 기술, 메이크업 테크닉에 관한 교육, 브랜드의 비전 교육 및 자긍심 고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내용을 더욱 강화하여 개발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크리스챤 디올 직원들의 교육만족도와 실태를 파악하여 향후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방향으로 수정해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실제 현장에서 보다 실용적인 교육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으며 또한 크리스챤 디올이 아닌 또 다른 코스메틱 브랜드들의 직원교육의 방향을 제시함에 있어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II. 이론적 배경 3
1. 국내 화장품 산업의 개념 및 특징 3
2. 코스메틱 브랜드들의 교육 5
3. 크리스챤 디올의 교육 프로그램 12
4. 교육만족도 18
5. 직무성과 20
III. 연구방법 22
1. 연구 설계 22
2. 연구 방법 28
IV. 연구결과 30
1.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30
2. 크리스챤 디올 교육프로그램의 중요도 및 만족도 비교분석을 통한 우선 순위 도출 32
3. 교육 만족도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35
V. 결론 및 제언 40
1. 요약 및 결론 40
2. 연구의 한계점과 제언 42
[ 참 고 문 헌 ] 43
[ Abstract ] 47
[ 부록 - 설문지 ]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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