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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류경하 (서울여자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종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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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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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초년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특성불안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 속박감이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여기서 사회초년생이란 근속년수가 5년 이하인 자를 의미하며 경험부족과 경쟁적인 문화로 인해 조직에서 완벽주의를 추구하기 쉬우며 다른 연령대의 직장인보다 더 큰 불안을 경험하고 있다. 이렇게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완벽주의와 불안에 관한 연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가 적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평가염려 완벽주의가 특성불안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과 속박감을 내적, 외적 속박감으로 나누어 각각이 이중매개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초년생 39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 내적 및 외적 속박감, 특성불안의 수준을 측정하였다. 이들 중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하고 324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 평가염려 완벽주의는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 내적, 외적 속박감, 특성불안과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특성불안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과 내적 속박감의 이중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또한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과 외적 속박감의 이중매개효과도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완벽주의와 불안이 쉽게 변하지 않는 안정적인 특성이라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평가염려 완벽주의를 가진 사회초년생의 특성불안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적 개입을 위해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 사용을 줄이고 내적 속박감과 외적 속박감을 낮추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1. 서론 1
2. 이론적 배경 8
2.1 평가염려 완벽주의 8
2.1.1)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평가염려 완벽주의 개념 8
2.2 특성불안 13
2.2.1) 불안과 특성불안의 개념 13
2.2.2)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특성불안의 관계 16
2.3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 19
2.3.1) 인지정서조절 전략과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의 개념 19
2.3.2)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의 관계 21
2.3.3)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과 특성불안의 관계 23
2.4 속박감 24
2.4.1) 속박감의 개념 24
2.4.2)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속박감의 관계 27
2.4.3)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과 속박감의 관계 28
2.4.4) 특성불안과 속박감의 관계 30
2.5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 속박감, 특성불안의 관계 31
3. 연구 문제 및 연구 모형 34
3.1 연구 문제 및 연구 가설 34
3.2 연구 모형 36
4. 연구 방법 37
4.1 연구 대상 37
4.2 측정 도구 40
4.2.1) 평가염려 완벽주의 척도 40
4.2.2)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 척도 42
4.2.3) 속박감 척도 43
4.2.4) 특성불안 척도 44
4.3 자료 수집 45
4.4 자료 분석 46
5. 연구 결과 49
5.1 주요 변인들의 기술 통계치 49
5.2 평가염려 완벽주의,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 내적 속박감, 외적 속박감, 특성불안간의 관계 49
5.3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특성불안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과 내적 속박감의 이중매개효과 검증 50
5.4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특성불안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과 외적 속박감의 이중매개효과 검증 55
6. 논의 61
6.1 논의 및 결론 61
6.2 연구의 의의 68
6.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89
영문 초록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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