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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재호 (서울시립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안상현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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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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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V2I 통신의 주축이 되는 RSU(Road Side Unit)를 도로에 충분히 배치하는 방안으로 이동 RSU(mRSU)를 활용한다. mRSU는 고정 RSU(fRSU)에 비해 저비용으로 많은 수의 mRSU를 도로에 배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반대로 도로 내 차량 수에 비해서 많은 수의 mRUS가 밀집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제어메시지 증가로 인한 혼잡 상황이나 불필요한 셀룰러 사용으로 인한 추가 비용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도로 환경에 따라 운영 중인 mRSU의 수를 동적으로 조절하는 방안이 필요하며 본 논문에서는 최대한 많은 수의 차량과 직접 결합할 수 있는 최소한의 mRSU만 선택적 운영을 하는 방안으로 “최대 차량을 위한 최소 mRSU 운영 기법”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기법에서 mRSU는 이웃 mRSU와 이웃 차량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며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도로의 상황을 파악하여 자신의 이웃 차량에 대한 영향 도와 이웃 mRSU의 영향 도를 비교하여 자신의 영향 도가 가장 낮고 자신과 직접 결합한 모든 차량이 다른 mRSU와 직접 결합이 될 수 있을 때만 OFF 상태가 된다. 제안하는 기법의 성능은 Veins 4.6 기반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평가했다.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제안기법을 통해 mRSU가 밀집된 상황에서 최소한의 mRSU로 최대한 많은 수의 차량에게 직접결합을 통한 통신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1. 서론 1
2. 관련 연구 5
3. 최대 차량을 위한 최소 mRSU 운영 기법 9
3.1 시스템 환경 9
3.2 mRSU 및 차량간 정보 교환 메시지 10
3.3 문제정의 및 목적함수 15
3.4 mRSU 상태 결정 20
3.5 차량의 동작 절차 27
4. 실험 29
4.1 시뮬레이션 환경 29
4.2 성능 분석 결과 33
5. 결론 45
참고 문헌 47
ABSTRACT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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