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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자성 (서강대학교, 서강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현용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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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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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도어 웨더스트립의 주요 성능인 닫힘성능을 예측하는 것이 쉽지 않아서 일반적으로 시행착오를 통하여 설계하고 있다. 자동차의 도어는 원운동을 하므로 도어 힌지에서의 거리에 따라 닫힘속도가 다르고 그에 따라 닫힘성능도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웨더스트립의 닫힘성능을 예측하기 위한 물성 모델링과 해석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이용하여 웨더스트립의 형상을 최적화하였다. 이를 위하여, 웨더스트립 시편에 대한 인장, 압축 실험결과로부터 Hyperfoam model과 Hyperelastic model을 결정하였고, Dynamic mechanical analysis 실험, ARES 실험을 수행하여 Viscoelastic model을 결정한 후 유한요소 해석을 통하여 웨더스트립의 동적 하중-변위 특성을 얻고, 이를 근거로 웨더스트립의 닫힘성능을 예측하였다. 마지막으로 Taguchi method 를 이용하여 적절한 닫힘성능을 나타내는 웨더스트립의 최적설계안을 도출하였다.

목차

Contents i
List of figures ii
Abstract iii
1. Introduction 1
2. Material modeling of weather strip 3
2.1. Nonlinear elastic material modeling 3
2.2. Viscoelastic modeling 8
2.3. Validation 15
3. Closing performance of weather Strip 16
3.1. Prediction of closing performance of full door weather strip 16
3.2. Optimization of closing performance 19
4. Conclusion 21
References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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