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사이버 불링 주변인의 방어행동 간의 관계에서 도덕적 이탈과 죄책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궁극적으로는 실제 사이버 불링 상황에서 외부의 개입 없이도 집단 내에서 자연스럽게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로 기능하는 방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의 지역에 거주하는 477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 통계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과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효능감은 도덕적 이탈과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죄책감 및 방어행동과 정적상관을 보였다. 도덕적 이탈은 죄책감과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죄책감은 방어행동과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자기효능감과 방어행동 간의 관계에서 도덕적 이탈과 죄책감은 각각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효능감과 방어행동 간의 관계에서 도덕적 이탈과 죄책감은 순차적 이중매개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사이버 불링 주변인의 방어행동 간의 관계에서 도덕적 이탈과 죄책감이 사이버 불링 주변인의 방어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증명하였으며, 도덕적 이탈과 죄책감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를 규명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포함하였다.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moral disengagement and guil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the defending behavior of the bystander in cyber bully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Ultimately, it is aimed at identifying factors that affect defending behavior, which functions as an important role in naturally mitigating problems within the group, without any external intervention in actual cyber bullying situations. A survey was conducted on 477 data samples from the university students currently enrolled in Seoul, Gyeonggi, Incheon, Busan, Daegu, Gwangju and Daejeon area. SPSS and Amo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including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s,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and mediating effect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re as follows. First, self-efficacy showed moral disengagement and significant malignancy, guilt, defending behavior, and political correlation. Moral disengagement showed a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 with guilt, and guilt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defending behavior. Secon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defending behavior, moral disengagement and guilt demonstrated significant mediating effects. Third, moral disengagement and guilt showed a sequential dual mediation effect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defending behavior. The results of this study demonstrate tha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fficacy of university students and the defending behavior of the cyber bullying bystander affects the defending behavior of the cyber bullying bystander and their moral disengagement and guilt. Finally, Implications for clnical practice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are discussed.
그림 목차 ⅲ표 목차 ⅳ국문 초록 ⅴ제 1 장 서 론 1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제 2 절 연구 가설 및 연구 모형 6제 3 절 용어 정의 7제 2 장 이론적 배경 10제 1 절 사이버 불링 주변인의 방어행동 10제 2 절 자기효능감 12제 3 절 도덕적 이탈 14제 4 절 죄책감 19제 3 장 연구 방법 24제 1 절 연구 대상 및 연구 절차 24제 2 절 측정 도구 25제 3 절 분석 방법 28제 4 장 연구 결과 30제 1 절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30제 2 절 측정모형 검증 32제 3 절 연구모형 검증 36제 5 장 결론 및 논의 47제 1 절 결과 요약 및 논의 47제 2 절 연구의 의의 및 제언 51참고문헌 55부록 67Abstract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