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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계희 (서경대학교, 서경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진용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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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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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용사의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고객 불평행동 및 직무스트레스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미용사의 감정적 노동에 대한 관리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실증분석을 위해 서울 및 경기지역에 종사하는 미용사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정?보완을 거쳐 584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살펴보면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은 단일차원으로, 고객 불평행동은 직접적 불평행동, 간접적 불평행동, 행동적 불평행동의 3가지 요인으로, 직무스트레스는 개인스트레스, 업무스트레스, 고객스트레스, 환경스트레스의 4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은 적응적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부적응적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2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설문분석을 통해 구축된 자료를 가지고 가설을 검증한 세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은 고객 불평행동 요인 중 간접적 불평행동, 행동적 불평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직무스트레스 요인 중 개인스트레스, 업무스트레스, 고객스트레스에 정(+)의 영향을,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부적응적인지적 정서조절전략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 불평행동의 직접적 불평행동은 직무스트레스의 하위 요인인 개인스트레스, 고객스트레스, 환경스트레스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간접적 불평행동은 업무스트레스와 환경스트레스에 정(+)의 영향을, 행동적 불평행동은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은 고객 불평행동의 하위요인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적응적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은 고객스트레스, 환경스트레스에 정(+)의 영향을, 부적응적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은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고객 불평행동 및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적응적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은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고객 불평행동 요인 중 직접적 불평행동, 직무스트레스의 요인 중 환경스트레스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적응적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은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고객 불평행동의 간접적 불평행동, 직무스트레스의 요인 중 업무스트레스, 고객스트레스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고객 불평행동 및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미용사의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이러한 영향 관계에서 미용사의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를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는 미용사의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에 대한 실증연구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미용사가 고객 불평행동과 직무스트레스에 적절히 반응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고객 불평행동과 직무스트레스를 호소하는 미용사의 상담개입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며, 미용사의 우수한 능력유지와 자기업무에 대한 책임감을 높여 조직에서의 이탈을 방지하고 미용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제공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목 차
국문요약 ⅰ
제 1 장. 서론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6
3. 연구의 방법 및 연구의 구성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10
1.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10
2. 고객 불평행동 17
3. 직무스트레스 24
4.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31
5. 구성개념 간의관계 40
제 3 장. 연구방법 45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5
1) 연구모형 45
2) 연구가설 46
2. 조사대상자 및 분석 60
1) 변수의 조작적정의 60
2) 조사대상자 63
3) 설문지의 구성 64
4) 분석방법 및 절차 67
제 4 장. 연구결과 및 고찰 69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2.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정 및 상관관계 분석 71
1) 타당성 검정 71
2) 각 변수의 상관관계 검정 83
3.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고객 불평행동에 미치는 영향 86
1) 가설 1의 검증 86
2) 가설 1의 논의 87
4.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89
1) 가설 2의 검증 89
2) 가설 2의 논의 90
5.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에 미치는 영향
92
1) 가설 3의 검증 92
2) 가설 3의 논의 94
6. 고객 불평 행동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96
1) 가설 4의 검증 96
2) 가설 4의 논의 99
7.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고객 불평행동에 미치는 영향 102
1) 가설 5의 검증 102
2) 가설 5의 논의 109
8.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11
1) 가설 6의 검증 111
2) 가설 6의 논의 118
9.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고객 불평행동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120
1) 가설 7의 검증 120
2) 가설 7의 논의 126
10.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128
1) 가설 8의 검증 128
2) 가설 8의 논의 135
11. 결과 요약 137
제 5 장. 결론 및 제언 142
1. 연구결과의 요약 142
2. 연구의 시사점 144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46
참고문헌 148
부 록 162
ABSTRACT 169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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