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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지 (부산가톨릭대학교, 부산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허명진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가톨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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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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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운처리능력(phonological processing)은 음운적 작업기억 능력, 음운인식 능력, 음운적 정보회상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음운처리능력에 어려움을 보이는 조음음운장애는 음운처리능력 발달과 각 하위영역 간 상관관계를 살펴본 선행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4∼5세 일반 아동과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의 음운처리 발달을 비교해 살펴보고 각 영역 간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4∼5세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 21명, 일반 아동 27명으로 총 48명으로 선정하였다. 음운적 작업기억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그림 바로 지시하기, 거꾸로 지시하기 과제를 사용하였으며 총 1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음운인식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음운인식 탈락과제, 합성과제, 변별과제를 사용하였으며 총 3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음운적 정보회상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빠른 이름대기 과제를 사용하였으며 총 3회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과 연령에 따라 음운적 작업기억 능력 중 바로 지시하기 능력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일반 아동은 4세가 5세에 비해 낮았으며,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은 연령 간 차이가 없었다. 동일한 연령에서 두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볼 때 5세 집단에서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이 일반 아동에 비해 낮았고, 4세에서는 두 집단 간 차이가 없었다. 거꾸로 지시하기 능력에서 연령과 집단 모두 차이가 없었다.
둘째, 집단과 연령에 따라 음운인식 능력 차이를 살펴본 결과, 일반 아동은 4세가 5세에 비해 음운인식 능력이 낮았으며,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은 연령 간 차이가 없었다. 각 연령에서는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이 일반 아동에 비해 능력이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음운인식 하위과제 중 탈락과제에서 동일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합성과제와 변별과제에서는 5세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이 5세 일반 아동에 비해 낮았으나, 4세에서는 두 집단 간 능력의 차이가 없었다.
셋째, 집단과 연령에 따라 음운적 정보회상 능력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두 집단 모두에서 5세 아동이 4세 아동보다 높았으나, 연령에서는 집단 간 차이가 없었다.
넷째, 각 집단에서 음운처리능력의 하위영역 간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은 모든 하위영역 간 상관관계가 없었다. 일반 아동은 바로 지시하기 과제-탈락과제, 바로 지시하기 과제-변별과제, 탈락과제-변별과제 간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4∼5세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음운처리능력을 비교하고 하였다. 그 결과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음운적 작업기억 능력과 음운인식 능력이 낮았다. 그러나 음운적 정보회상 능력은 비슷하였으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음운적 정보회상 능력이 발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임상적 의의는 첫째,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의 임상적 중재에 앞서 음운적 작업기억 능력과 음운인식 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음운적 작업기억 능력에 중요한 임상적 시기는 5세로 사료된다. 셋째, 주의력이 짧은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음운처리능력을 지도할 경우 그림과 같은 시각적 자극을 함께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일반 아동의 음운처리능력 5
2.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음운처리능력 12
Ⅲ. 연구 방법 16
1. 연구 대상 16
2. 연구 도구 18
3. 연구 절차 24
4. 자료 분석 29
5. 신뢰도 31
6. 통계 처리 31
Ⅳ. 연구 결과 32
1. 집단(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 일반 아동)과 연령에 따른 음운적 작업기억 능력 차이 32
2. 집단(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 일반 아동)과 연령에 따른 음운인식 능력 차이 36
3. 집단(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 일반 아동)과 연령에 따른 음운적 정보회상 능력 차이 41
4. 각 집단(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 일반 아동)에서 음운처리능력의 하위영역(음운적 작업기억 능력, 음운인식 능력, 음운적 정보회상 능력) 간 상관관계 44
Ⅴ. 결론 및 논의 46
참고문헌 54
영문초록 64
부록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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