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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33
2019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제2절 선행 연구 분석 5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9제2장 ‘공공미술’을 활용한 지역문화재생 17제1절 장소로서의 공간 171. 공간과 장소에 관한 논의 182. 장소경험에 따른 장소정체성 20제2절 장소정체성이 반영된 공공미술 241. 장소특정적 미술 242.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 27제3절 장소에 반영된 장소정체성의 맥락 301. 제주 알뜨르 비행장 312. 빛의 채석장(Carrieres de Lumieres) 353. 지역문화재생에 반영된 장소의 ‘크로노토프’ 39제3장 ‘장소기억’을 활용한 지역문화재생 42제1절 장소와 기억에 관한 논의 431. 기억 담론의 등장 배경 442. 기억의 장소와 장소의 기억 46제2절 집단기억과 문화적 기억의 비교 481. 집단기억이 문화적 기억에 미친 영향 482. 지역문화재생에서 문화적 기억의 의미 50제3절 문화적 기억을 만들어가는 공공미술 521. 사키마 미술관(佐喜眞美術館) 522. 뮌스터 조각 프로젝트(Skulptur Projrkte M?nster) 563. 지역문화재생에 반영된 문화적 기억의 ‘크로노토프’ 61제4장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의 ‘크로노토프’ 63제1절 사회적 맥락이 되는 문화적 기억 641. 캠프 그리브스의 문화적 기억 652.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의 배경 69제2절 공간적 맥락이 되는 건축공간 721. 캠프 그리브스 전체를 연결하는 산책로 742. 문화예술공간으로 거듭난 캠프 그리브스의 건축물 80제3절 문화적 기억을 담은 전시콘텐츠 821. 평화의 축: 단절에서 소통으로 842. DMZ 캠프그리브스: 기억과 기다림 953.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 에 반영된 장소의 ‘크로노토프’ 110제5장 캠프 그리브스의 ‘크로노토프’에 대한 해석 113제1절 캠프 그리브스의 ‘크로노토프’ 1141. 미군기지 유휴지였던 캠프 그리브스 1142.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으로 시작된 문화예술공간 119제2절 캠프 그리브스 문화재생의 폴리포니아적 성격 1251. 민·관·군이 함께 이룬 지역문화재생 1262. 건축과 전시가 어우러진 역사문화자원 131제3절 캠프 그리브스 문화재생의 카니발적 성격 1351.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이 이룬 장소정체성 전환 1362. ‘세계평화에 대한 문화예술교류 거점’이라는 비전 1373. 캠프 그리브스 문화재생의 미래 140제6장 결론 143참고문헌 147ABSTRACT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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