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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최보경 (韓國外國語大學校,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임대근
발행연도
2019
저작권
韓國外國語大學校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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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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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문화재생은 사용가치를 잃은 공간에 새로운 의미부여를 통해 생동감을 불어넣는 작업이다. 보존된 경관에 장소기억이 반영된 콘텐츠를 적용하면서 장소는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매개체로 역할 한다.
본 연구에서는 러시아의 사상가이며 문학이론가인 바흐찐의 ‘크로노토프’ 개념에 천착하여 지역문화재생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시공간을 의미하는 ‘크로노토프’는 이야기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사건들을 조직하는 중심으로 이야기의 마디가 맺어지고 풀어지는 맥락을 뜻한다. 장소에 대한 기억은 과거의 역사적 배경과 흔적에 대한 기억으로 이미지 지향적으로 드러난다. 반면 시간에 대한 기억은 인물 행동과 관계되며 경험 지향적 특성을 가진다.
이 논문에서는 지역문화재생을 위해 장소가 가지고 있는 ‘크로노토프’ 개념에 주목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지역문화재생에서 적용되는 ‘크로노토프’는 과정에서 폴리포니아적 결합을 통해 카니발로 발현된다. 카니발이라는 전환의 과정은 장소정체성을 전환시킨다. 지역문화재생에서 이루어지는 장소정체성 전환은 지역의 근본적인 정체성 변화보다는 장소의 공간적·사회적 맥락의 전환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지역문화재생은 결과보다는 진행되는 과정의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
캠프 그리브스는 한국전쟁 이후 미군이 주둔했던 기지였지만 이라크 전으로 미군이 떠나간 이후 유휴지가 되어 흔적으로 남았다. 그리고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에서는 장소기억이 반영된 ‘크로노토프’를 반영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화적 기억을 만들어 냈다.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은 2016년부터 시작하여 2017년 완료된 사업으로 건축과 공공미술을 통해 장소기억을 반영한 콘텐츠를 장소에 재현했다.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문화재생의 근간이 되는 ‘장소정체성’과 ‘장소기억’에 대한 대표적인 학자들의 이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지역문화재생에서 장소정체성과 장소기억을 연결하는 맥락으로서 ‘크로노토프’를 제시한다.
둘째, 장소정체성과 장소기억을 기반으로 하는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에 대한 직접 참여자의 자문화기술지 연구를 진행함으로서 기획자로서 캠프 그리브스 개발 초기 지역문화재생에 참여한 연구자의 직접적인 기록을 남긴다.
셋째,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에 대한 ‘크로노토프’ 분석과 함께 바흐찐의 폴리포니아와 카니발 이론을 접목하여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에 대해 해석함으로써 지역문화재생 연구에서 그 과정에 드러나는 ‘크로노토프’의 확장적 의미를 분석한다.
<캠프 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의 과정에서 적용된 ‘크로노토프’에 대한 연구는 향후 통일시대를 대비해 DMZ 지역에 만들어질 평화공원 구축을 위한 준비과정의 기록으로서 의미를 가지며 반환되는 미군기지 활용의 사례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접경지역인 경기 북서부를 문화적으로 재생하기 위한 시민과 기관의 의지가 폴리포니아적 결합을 통해 카니발로 구현된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은 캠프 그리브스와 같은 아픈 기억을 가진 장소에 문화예술을 활용한 재생을 진행함에 있어 ‘크로노토프’를 확장적으로 적용하여 사회문화적 지속가능성을 찾은 사례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선행 연구 분석 5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9
제2장 ‘공공미술’을 활용한 지역문화재생 17
제1절 장소로서의 공간 17
1. 공간과 장소에 관한 논의 18
2. 장소경험에 따른 장소정체성 20
제2절 장소정체성이 반영된 공공미술 24
1. 장소특정적 미술 24
2.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 27
제3절 장소에 반영된 장소정체성의 맥락 30
1. 제주 알뜨르 비행장 31
2. 빛의 채석장(Carrieres de Lumieres) 35
3. 지역문화재생에 반영된 장소의 ‘크로노토프’ 39
제3장 ‘장소기억’을 활용한 지역문화재생 42
제1절 장소와 기억에 관한 논의 43
1. 기억 담론의 등장 배경 44
2. 기억의 장소와 장소의 기억 46
제2절 집단기억과 문화적 기억의 비교 48
1. 집단기억이 문화적 기억에 미친 영향 48
2. 지역문화재생에서 문화적 기억의 의미 50
제3절 문화적 기억을 만들어가는 공공미술 52
1. 사키마 미술관(佐喜眞美術館) 52
2. 뮌스터 조각 프로젝트(Skulptur Projrkte M?nster) 56
3. 지역문화재생에 반영된 문화적 기억의 ‘크로노토프’ 61
제4장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의 ‘크로노토프’ 63
제1절 사회적 맥락이 되는 문화적 기억 64
1. 캠프 그리브스의 문화적 기억 65
2.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의 배경 69
제2절 공간적 맥락이 되는 건축공간 72
1. 캠프 그리브스 전체를 연결하는 산책로 74
2. 문화예술공간으로 거듭난 캠프 그리브스의 건축물 80
제3절 문화적 기억을 담은 전시콘텐츠 82
1. 평화의 축: 단절에서 소통으로 84
2. DMZ 캠프그리브스: 기억과 기다림 95
3.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 에 반영된 장소의 ‘크로노토프’ 110
제5장 캠프 그리브스의 ‘크로노토프’에 대한 해석 113
제1절 캠프 그리브스의 ‘크로노토프’ 114
1. 미군기지 유휴지였던 캠프 그리브스 114
2.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으로 시작된 문화예술공간 119
제2절 캠프 그리브스 문화재생의 폴리포니아적 성격 125
1. 민·관·군이 함께 이룬 지역문화재생 126
2. 건축과 전시가 어우러진 역사문화자원 131
제3절 캠프 그리브스 문화재생의 카니발적 성격 135
1.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이 이룬 장소정체성 전환 136
2. ‘세계평화에 대한 문화예술교류 거점’이라는 비전 137
3. 캠프 그리브스 문화재생의 미래 140
제6장 결론 143
참고문헌 147
ABSTRACT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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