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상훈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서울벤처대학원)

지도교수
박현숙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 구성원의 인식조사를 통하여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활동과 지각된 재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기업 내부역량인 조직몰입과, 경영혁신 그리고 생산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CSR 활동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경영활동에 대한 이해도를 보유하고 있는 대리급 이상의 국내 제조기업 종사자 517명의 설문결과를 여론조사 기관인 마크로밀엠브레인의 온라인 조사를 통하여 확보하고, SPSS 18.0과 AMOS 20.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CSR활동의 하위요인인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책임 활동이 조직몰입과 경영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내부의 역량으로 조직몰입과 경영혁신은 생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생산성은 결과적으로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CSR활동과 재무성과 간의 직접적인 관계에서 경제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은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하였으나, 환경적 책임은 영향이 없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CSR활동과 재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 경영혁신 그리고 생산성의 매개경로에서 사회적 책임활동-->조직몰입-->생산성-->지각된 재무성과의 매개경로외 모든 경로에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선도적CSR 활동을 하는 기업과 기업규모가 클수록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CSR활동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경제적 책임 활동, 사회적 책임 활동, 환경적 책임 활동으로 구성된 CSR활동이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동일시 또는 헌신적인 감정을 유발하거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혁신 활동을 견인하며 나아가 생산성을 높힘으로써 기업의 재무성과가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경영전략으로 다양한 내부역량과 연계한 CSR활동을 적극적으로 구사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수동적이고 비자발적인 CSR활동에서 벗어나 선도적 CSR을 통하여 구성원들의 경영활동에 대한 몰입과 혁신활동을 더욱 견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4차 산업혁명의 큰 변화를 직면하고 있는 제조기업이 경영성과를 확보하기 위한 CSR활동의 방향성 설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목 차
표 목차 ⅴ
그림 목차 ⅶ
논문 개요 ⅷ
Ⅰ. 서 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가. 연구 배경 1
나. 연구 목적 4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체계 5
Ⅱ. 이론적 배경 9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 9
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개념 9 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유사개념 13
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구성요소 22
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유형 33 2. 재무성과 35 3. 조직몰입 38
가. 조직몰입의 개념 38
나. 조직몰입의 유형 및 구성 42
4. 경영혁신 43
가. 경영혁신의 개념과 가치 43
나. 경영혁신의 유형과 구성 47 5. 생산성 51 6. 선행연구 고찰 53 가. CSR활동과 재무성과 간의 관계 53
나. CSR 활동과 재무성과 간의 매개효과 연구 57
다. 조직몰입과 CSR 활동 및 생산성의 관계 59
라. 경영혁신과 CSR 활동 및 생산성의 관계 62
마. 생산성과 재무성과 간의 관계 65
Ⅲ. 연구 설계 69
1. 연구모형 69
2. 연구가설 71
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조직몰입 71
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경영혁신 72
다. 조직몰입과 생산성 73
라. 경영혁신과 생산성 74
마. 생산성과 지각된 재무성과 75
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지각된 재무성과 75
사. 조직몰입, 경영혁신, 생산성의 매개효과 7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78
4. 표본 구성 및 설문 83
5. 통계 분석방법 87
Ⅳ. 실증분석 89
1. 표본의 특성 89 가. 인구통계학적 특징 89 나. 기술 통계량 91
2. 측정도구의 검증 93
가. 탐색적 요인분석 94
나. 신뢰도 분석 97
다. 확인적 요인분석 98
3. 측정모형의 타당도 평가 및 적합도 검증 104
가. 측정모형의 집중타당성 검증 105
나. 측정모형의 판별타당성 검증 107
4. 연구가설 검증 110
가.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110
나. 경로가설 검증 113
다. 매개효과 검증 118
라. 추가분석(차이 분석) 124
5. 검증결과 종합 127
Ⅴ. 결 론 129
1. 연구결과 요약 129
2. 논의 130
3. 시사점 및 연구한계 134
참고문헌 137
ABSTRACT 161
설문지 16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