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다운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장경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이 학문적 영역에서 수행해야 하는 학술적 텍스트에서 중요한 내용 지식의 범주를 검토하고, 사회적 구성주의 교육 관점을 바탕으로 한 협력적 활동을 통해 내용 지식을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쓰기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한국어는 의사소통의 목적을 넘어 학문적 성취를 보여주는 도구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학술적 글쓰기의 과정에 대한 경험이 부족해 학업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따라 학술적 글쓰기의 과정 및 절차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고, 학술적 텍스트의 내용 지식 구성에 초점을 맞춘 협력적 쓰기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2장에서는 학술적 텍스트에서 중요한 요소인 ‘내용 지식’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통해 내용 지식의 개념과 범위를 규정하였다. 또한 협력 학습이 쓰기 내용 지식 구성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고 협력적 쓰기 개념 및 유형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현재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와 한국어 교사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 대학의 한국어 쓰기 수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재를 분석하여 쓰기 교육 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제 대학에 다니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기말 과제로 제출한 쓰기 텍스트에서 나타나는 내용 지식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의 한국어 쓰기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4장의 쓰기 교육 방안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중급 수준의 한국어 숙달도를 가진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학술적 글쓰기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의 절차를 제안하였다. Tompkins(2012)의 과정 중심 쓰기 절차에 따라 학습 내용을 구성하고 각 단계마다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강조한 협력적 활동을 구성하였다.

목차

1. 서 론 1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1.2. 선행 연구 검토 및 문제 제기 6
1.2.1. 내용 지식 관련 쓰기 연구 6
1.2.2. 협력 학습 관련 쓰기 연구 14
1.3. 연구 방법 및 내용 22
2.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내용 지식과 협력적 쓰기 25
2.1.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와 내용 지식 25
2.1.1. 학술 텍스트의 유형과 특성 25
2.1.2. 학술적 글쓰기와 내용 지식의 상관성 32
2.2. 내용 지식 구성 과정으로서의 협력적 쓰기 39
2.2.1. 사회적 구성주의와 협력 학습 39
2.2.2. 협력적 쓰기의 개념 및 유형 44
2.2.3. 웹 기반 협력적 쓰기 55
3.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 현황과 학습자 텍스트 분석 58
3.1.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 방법 및 인식 조사 59
3.1.1. 설문 조사 대상 및 설문 방법 59
3.1.2. 설문 조사의 내용 및 분석 61
3.2.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재 분석 71
3.2.1.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재 선정 및 분석 기준 71
3.2.2.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재 분석 76
3.3.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학술 텍스트에 나타난 내용 지식 양상 91
3.3.1. 자료의 수집 92
3.3.2. 분석 방법 및 기준 94
3.3.3. 분석 결과 97
4. 내용 지식 구성을 위한 협력적 쓰기 교육 방안 110
4.1. 내용 지식 구성을 위한 협력적 쓰기 교육 설계 111
4.1.1. 교육 대상 및 목표 111
4.1.2. 교육 내용 112
4.1.3. 수업 모형 및 설계 원리 114
4.2. 교육 방법 및 절차 118
4.2.1 상호 텍스트적 지식 형성을 위한 협력적 활동 118
4.2.2. 지식 통합 지식 형성을 위한 협력적 활동 137
4.2.3. 쓰기 후 단계의 협력적 활동 148
4.3. 쓰기의 평가 방법 153
5. 결론 및 제언 154
참고문헌 158
부록 165
부록 1 165
부록 2 169
부록 3 17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