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1. 서 론 1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1.2. 선행 연구 검토 및 문제 제기 61.2.1. 내용 지식 관련 쓰기 연구 61.2.2. 협력 학습 관련 쓰기 연구 141.3. 연구 방법 및 내용 222.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내용 지식과 협력적 쓰기 252.1.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와 내용 지식 252.1.1. 학술 텍스트의 유형과 특성 252.1.2. 학술적 글쓰기와 내용 지식의 상관성 322.2. 내용 지식 구성 과정으로서의 협력적 쓰기 392.2.1. 사회적 구성주의와 협력 학습 392.2.2. 협력적 쓰기의 개념 및 유형 442.2.3. 웹 기반 협력적 쓰기 553.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 현황과 학습자 텍스트 분석 583.1.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 방법 및 인식 조사 593.1.1. 설문 조사 대상 및 설문 방법 593.1.2. 설문 조사의 내용 및 분석 613.2.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재 분석 713.2.1.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재 선정 및 분석 기준 713.2.2.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재 분석 763.3.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학술 텍스트에 나타난 내용 지식 양상 913.3.1. 자료의 수집 923.3.2. 분석 방법 및 기준 943.3.3. 분석 결과 974. 내용 지식 구성을 위한 협력적 쓰기 교육 방안 1104.1. 내용 지식 구성을 위한 협력적 쓰기 교육 설계 1114.1.1. 교육 대상 및 목표 1114.1.2. 교육 내용 1124.1.3. 수업 모형 및 설계 원리 1144.2. 교육 방법 및 절차 1184.2.1 상호 텍스트적 지식 형성을 위한 협력적 활동 1184.2.2. 지식 통합 지식 형성을 위한 협력적 활동 1374.2.3. 쓰기 후 단계의 협력적 활동 1484.3. 쓰기의 평가 방법 1535. 결론 및 제언 154참고문헌 158부록 165부록 1 165부록 2 169부록 3 17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