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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재웅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현진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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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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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차량 에어컨용 전동식 스크롤 압축기의 축 방향 순응 수단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고, 향상된 성능을 입증하기 위해 성능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검증은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험 결과의 비교로 진행하였고 냉방 능력과 압축기 입력 모두 ±5% 이내로 일치하는 결과를 얻었다. 축 방향 순응 수단 개선을 위해서 배압홀은 압축실에서 고압 영역인 중앙부에 마련되며 고정스크롤 랩에 의해 배압홀이 부분적으로 가려짐으로서 배압홀이 압축실에 노출되는 시간이 제한되도록 한다. 이 개선 방안은 종래의 배압홀 형성 방법 대비 토출 유량의 감소없이 배압 형성 시간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다양한 운전 조건과 탄성 계수 변화에 따른 결과를 포함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1.1 전동 스크롤 압축기 1
1.2 성능해석 프로그램 3
제2장 스크롤 랩 형상 설계 5
2.1 스크롤 랩의 종류 5
2.2 폴리노미얼 스크롤 5
2.2.1 스크롤 랩 형상 5
2.2.2 체적선도 8
제3장 성능해석 17
3.1 누설 17
3.1.1 축 방향 간극 17
3.1.2 반경 방향 간극 18
3.2 압력 계산 19
3.3 가스력 20
3.3.1 반경 방향 가스력 20
3.3.2 접선 방향 가스력 21
3.3.3 축 방향 가스력 22
3.4 선회스크롤 다이나믹 23
3.4.1 핀&링 23
3.4.2 축 방향 힘과 모멘트 24
3.4.3 반경 방향 힘과 접선 방향 모멘트 24
3.4.4 접선 방향 힘과 반경 방향 모멘트 24
3.5 스윙부시 다이나믹 25
3.6 크랭크축 다이나믹 26
3.6.1 반경 방향 26
3.6.2 접선 방향 27
3.7 Stability 28
3.7.1 Stability criteria 28
3.7.2 Case 2 28
3.7.3 Case 3 29
3.7.4 Case 4 30
3.7 기계 손실 30
제4장 성능해석 결과 및 검증 43
4.1 기본 모델 43
4.2 기본 운전 조건에서 다이나믹 계산 결과 43
4.3 성능해석 검증 44
제5장 축 방향 순응 54
5.1 배압실 54
5.1.1 배압 형성 방법 1 55
5.1.2 배압 형성 방법 2 55
5.1.3 배압 형성 개선 방안 56
5.2 배압실 누설 및 간극 변화 56
5.2.1 배압홀 누설 57
5.2.2 누기 통로 누설 59
5.2.3 간극 변화 59
5.3 시뮬레이션 결과 60
5.3.1 기본 운전 조건 60
5.3.2 운전 속도에 따른 결과 62
5.3.3 토출 압력에 따른 결과 63
5.3.4 탄성 계수에 따른 결과 63
제6장 결론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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