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정빈 (부산교육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석희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부산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과학자 유형에 따른 학습이 초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 과학자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D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의 학생 총 44명을 ‘연구반 1’과 ‘연구반 2’로 구성하였다. 연구반 1에서는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과학자의 생애에 대한 읽기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반대로 연구반 2에서는 주로 위인전에 등장하는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과학자의 생애에 대한 읽기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사전 검사 결과, 과학에 대한 태도 부분에 있어 두 집단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동일한 집단으로 가정할 수 있었으며, 실험 처치를 마친 뒤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과학자 유형에 따른 학습은 과학에 대한 태도를 기르는데 모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특히 사회적으로 악영향을 미친 과학자에 대해 학습을 할 때에는 과학에 대한 태도 전반과 더불어 그 하위요소인 ‘과학적 태도들의 적용’ 영역에 더 유의미한 결과를 낳았다. 한편, ‘과학의 사회적 의미’ 영역과 ‘과학자들의 규준’ 영역에 있어서는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과학자 학습을 할 때 더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과학자 유형에 따른 학습은 과학 실험 목적을 개인적 발전과 만족과 같은 내적 가치에 초점을 두어 인식하게 한다. 특히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과학자에 대해 학습할 경우 과학자의 실험 목적과 학교에서의 과학 실험 목적을 내적 가치 영역의 하위범주인 인지적 영역에 맞추어 인식하도록 하는 경향이 있었다.
셋째, 과학자 유형에 따른 학습은 과학자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으로 악영향을 미친 과학자에 대해 학습한 경우 과학자에 대한 관심이 늘고,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과학자에 대해 학습한 경우에는 과학자에 대해 다양하게 인식하게 되며 과학자에 대한 사고의 폭이 보다 더 넓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과학자 유형에 따른 학습은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자에 대한 인식 변화에 유의한 효과가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과학자에 대한 학습은 과학에 대한 태도 전반과 과학자에 대한 관심을 기르는데 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반면,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과학자에 대한 학습은 과학에 대한 태도 하위요소와 과학자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더 효과적이다. 이를 볼 때,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과학자나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과학자 중 한쪽만 교육하는 것보다는 양쪽을 적절하게 활용하였을 때 발생하는 교육적 효과가 더 클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과학자에 대한 학습은 학생들이 과학수업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한 꾸준한 연구가 이뤄진다면,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와 같은 과학적 태도와 과학자와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더 나아가서는 과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과학교육과 과학사 5
2. 「과학사 이야기 자료」의 내용 구성 8
3. 과학 관련 태도 11
4. 과학자에 대한 정의 15
5. 선행연구의 고찰 17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0
1. 연구 대상 20
2. 연구 절차 21
3. 연구 설계 23
4. 검사 도구 24
5. 자료처리 방법 27
6. 과학자 유형에 따른 학습 내용 및 절차 27
Ⅳ. 연구결과 및 논의 30
1. 과학자에 대한 학습이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30
2. 과학자에 대한 학습이 과학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34
3. 과학자에 대한 학습이 과학자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37
Ⅴ. 결론 및 제언 41
1. 결론 41
2. 제언 43
참고문헌 44
ABSTRACT 48
부 록 5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