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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문진혁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태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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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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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 포일 베어링은 소형, 초고속 회전체 시스템에 적용되는 베어링으로 별도의 윤활유 공급 없이 공기 또는 가스를 작동유체로 구동된다. 저점도의 작동유체로 구동되어 낮은 소비 동력손실을 가진다. 하지만 낮은 점도로 인해 높은 레이놀즈수를 가지며 특히 낮은 점도와 높은 밀도를 가지는 냉매는 낮은 회전속도에서부터 층류 상태를 벗어나 난류가 발생한다. 본 논문은 작동유체와 회전속도에 따른 베어링 국부적인 난류 발생을 확인하고 난류 발생에 따른 베어링 성능 예측하였다. 저널 베어링에서 공기의 경우 200 krpm 이상의 고속회전에서 전 영역 난류가 발생하였으며 난류가 발생함에 따라 유막 두께가 증가하고 편심이 감소하였으며, 동력손실이 증가하였다. 냉매의 경우 5 krpm 에서부터 전 영역 난류가 발생하였다. 난류 해석 모델이 층류 해석 모델보다 유막 두께가 크고, 편심이 작으며, 동력손실이 큰 것으로 예측되었다. 강성 및 감쇠의 경우 난류 모델은 초기 유막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강성 및 감쇠가 층류 모델과 비교하면 낮았다가 유막이 충분히 성장하고 유체동압에 따른 강성 및 감쇠가 층류 모델과 비교하면 크게 성장하였다. 스러스트 베어링의 경우 스러스트 러너의 선속도에 따라 반경 방향으로 레이놀즈수가 다르게 발생하였다. 공기의 경우 스러스트 베어링의 경사면에서 큰 유막 두께로 인해 난류가 발생하지만 높은 압력이 발생하는 베어링의 평탄한 부분에서 작은 유막 두께로 인해 난류가 발생하지 않으며 층류 모델과 난류 모델 사이의 하중 지지력과 동력손실의 차이가 크지 않았다. 냉매의 경우 스러스트 베어링의 경사면과 평탄한 부분 중 절반 정도의 부분에서 난류가 발생하였으며, 난류 모델이 층류 모델과 비ㅛ하면 높은 하중 지지력과 낮은 편심, 그리고 높은 동력손실이 나타나는 것을 예측하였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4
2. 가스 포일 베어링 해석 모델 5
2.1 가스 포일 저널 베어링 개요 및 모델 5
2.2 가스 포일 스러스트 베어링 개요 및 모델 7
3. 난류 효과를 고려한 가스 포일 베어링 검증 8
3.1 난류 효과가 고려된 레이놀즈 방정식 8
3.2 가스 포일 저널 베어링 해석 검증 10
3.3 가스 포일 스러스트 베어링 해석 검증 14
4. 작동유체에 따른 층류, 난류 모델 해석 및 비교 20
4.1 공기로 윤활 되는 포일 저널 베어링 해석 22
4.2 냉매로 윤활 되는 포일 저널 베어링 해석 27
4.3 공기로 윤활 되는 포일 스러스트 베어링 해석 33
4.4 냉매로 윤활 되는 포일 스러스트 베어링 해석 37
5. 결론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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