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현아, Park, Hyun A (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진식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항공서비스라는 특수한 직업목적을 가진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서 산업계 전문가가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주도적으로 개발한 NCS를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교육과정 개발을 위하여 항공승무원에게 필요한 직무를 고려하여 한국어 교육내용을 선정하기 위해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능 목록을 NCS 능력단위를 중심으로 업무 범주에 따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서 현재 유학생들의 한국어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유학생들의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현 교육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적합한 한국어 교육과정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항공객실서비스 NCS 학습모듈에 따른 한국어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한국어 교육내용 및 NCS 학습 모듈에서 제시한 항공객실 서비스 절차에 따라 실제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한국어를 습득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항목도 한국어 능력시험 중급 문법 목록을 참고하여 선정하였으며, 어휘는 K항공사 ‘기내서비스 한국어&기내 필수 대화 목록’을 참고하여 필요한 어휘를 교육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항공승무원 직업의 특성상 문화 교육도 포함하여 자연스럽게 우리 문화를 익힐 수 있도록 하였고, 평가 역시 한국어뿐만 아니라 업무 수행 능력까지 통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NCS 수행준거를 기준으로 평가 항목을 제시하였다.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중급·고급 단계에서 한국어 교수요목을 설계하여 학습자들이 한국어 능력 향상, 한국어 자격시험 준비, 직업적 전문 지식 획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 연구는 산업계가 요구하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NCS에서 제시하는 능력단위를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과정을 설계함으로서 학습자들이 한국어 학습과 더불어 업무 수행 능력까지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이 항공서비스 절차에 따른 한국어 교육과정만을 제시하였다면, 본 연구는 산업계 전문가가 개발한 NCS를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과정을 개발함으로써 산업계의 요구를 정확하게 반영하였다는 것이 가장 큰 의의라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방법 및 절차 4
1.3. 선행 연구 6
1.3.1.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7
1.3.2.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 한국어 교육 14
1.3.3. 외국인 승무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 17
Ⅱ. 이론적 배경 24
2.1. NCS 기반 항공서비스 교육과정 24
2.1.1. NCS 개념 및 필요성 25
2.1.2. NCS 구성요소 27
2.1.3. NCS 학습 모듈 32
2.2. 의사소통 중심 교육 39
2.2.1. 개념-기능 중심 교수법 42
2.2.2. 과업 중심 교수법 45
2.2.3.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 활동 48
Ⅲ. 항공승무원을 위한 언어 교육 51
3.1. 항공승무원을 위한 영어 교육 51
3.1.1. 항공승무원 영어 교육 현황 52
3.1.2. 항공서비스 영어 교재 분석 56
3.2. 외국인 승무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 62
3.2.1. 외국인 승무원 한국어 교육 현황 62
3.2.2. 항공서비스 한국어 교재 분석 64
Ⅳ. 항공서비스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요구 조사 75
4.1. 요구 조사의 구성 및 내용 75
4.2. 결과 분석 78
4.2.1. 결과 분석 방법 78
4.2.2. 영역별 요구 분석 결과 79
Ⅴ.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항공서비스 한국어 교육과정 106
5.1. 교육 목표 106
5.2. 교육과정 개발 원리 111
5.2.1. NCS 기반 한국어 교육 111
5.2.2. 항공서비스 한국어 교육의 고려요소 114
5.3. 교수요목 설계 118
5.3.1. 교육 대상 및 수업 시수 118
5.3.2. 교육 내용 선정 119
5.3.3. 교수요목 147
5.4. 교수학습 활동 163
5.4.1. 수업 모형 163
5.4.2. 교수학습 모형 적용의 실제 165
Ⅵ. 결론 172
참고문헌 176
부록 18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