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54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83. 연구 가설 10Ⅱ. 이론적 배경 111. 청소년 비행과 품행 장애 112. 청소년 비행 및 품행 장애 관련 요인들 133. 청소년 비행과 인지행동치료, 문제해결 기술 상담 144. 문제해결 기술 상담의 과정 155. 게임을 이용한 치료 프로그램 18Ⅲ. 연구 방법 221. 프로그램 개발도 222.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23(1) 1단계: 기획 23(2) 2단계: 요구조사 26(3) 3단계: 전문가 의견 수렴 1 29(4) 4단계: 프로그램 이론적 모형 설정 32(5) 5단계: 프로그램 목표 정립 35(6) 6단계: 활동의 수집 및 선정 36(7) 7단계: 전문가 의견 수렵 2 37(8) 8단계: 회기 결정 40① 회기 내용 40② RPG 시스템 45③ 프로그램 구성 결정 53④ 교사에 대한 지도 63⑤ RPG형식 프로그램 시행에 주의할 점 66(9) 9단계: 예비 프로그램 완성 및 예비 연구 대상자 선정 68(10) 10단계: 예비 프로그램 실시 69(11) 11단계: 예비 프로그램 평가 71(12) 12단계: 예비 프로그램 검토 및 수정 72(13) 13단계: 전문가 의견 수렴 3 72(14) 14단계: 프로그램 최종 결정 74(15) 15단계: 본 프로그램 대상자 선정 74(16) 16단계: 본 프로그램 실시 75(17) 17단계: 본 프로그램 평가 753. 평가 방법 및 도구 75(1) 평가 방법 75(2) 평가 도구 764. 본 연구 참여자 805. 본 연구 통계 처리 방법 80Ⅳ. 연구 결과 82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정 82(1) 인구통계학적 변인들에 대한 동질성 검정 82(2) 사전 검사 점수에 대한 동질성 검정 822.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843. 프로그램의 효과 유지 894. 프로그램의 만족도 검증 96Ⅴ. 논의 및 제언 1001. 프로그램 형태에 대한 논의 1002. 결과에 대한 논의 1093. 활용에 대한 제언 115(1) 비디오화 115(2) 모듈화 115(3) 소년원에서의 활용 116(4) 연령에 따른 활용 1174. 본 연구의 제한점 및 개선점 117참고문헌 121부록 135부록 1 135부록 2 143부록 3 156부록 4 161부록 5 163부록 6 16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