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배성훈, Bae, Seong Hoon (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성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비행 청소년의 비행 행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 정서조절 능력, 자기 통제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행동치료의 치료 구성요소들을 롤플레잉게임(Role Playing Game)의 형식으로 구성하여 치료 효과 뿐 아니라 프로그램 참여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중학교에서 비행 문제로 의뢰된 36명의 청소년들과 이들의 담임교사 18명이었다. 청소년들은 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무선 배정되었고 담임교사 역시 청소년들의 무선 배정에 의해 함께 무선 배정되었다. 실험집단에는 RPG형식 인지행동 집단치료 프로그램이 수행되었고 비교집단에는 문제해결 기술 집단치료 프로그램이 수행되었다. RPG형식 인지행동 집단치료 프로그램에 할당된 담임교사에게는 매 회기 후에 청소년 지도와 관련된 교사 교육을 실시하였다. 문제해결 기술 집단치료 프로그램에 할당된 담임교사는 교사 교육을 받지 않고 사후 및 추후 측정에만 관여하였다. 치료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비행행동,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 정서조절, 자기 통제 수준을 사전, 사후, 추후(한 달 후)에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사후 검사에서 실험집단의 비행행동은 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되었고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 정서조절 능력, 자기 통제력은 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되었다. 프로그램이 종결된 시점에서 한 달이 지난 후에 재측정을 했을 때에도 비행 행동,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 정서조절 능력 및 자기 통제력 수준이 모두 사후 평가 때와 유사한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더불어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높은 프로그램 만족도를 보고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RPG형식의 인지행동 집단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비행 문제 감소 및 비행 문제 감소와 관련된 기술 및 전략의 향상에 효과적이면서도 비행 청소년들이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는 집단치료 프로그램임을 보여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8
3. 연구 가설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청소년 비행과 품행 장애 11
2. 청소년 비행 및 품행 장애 관련 요인들 13
3. 청소년 비행과 인지행동치료, 문제해결 기술 상담 14
4. 문제해결 기술 상담의 과정 15
5. 게임을 이용한 치료 프로그램 18
Ⅲ. 연구 방법 22
1. 프로그램 개발도 22
2.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23
(1) 1단계: 기획 23
(2) 2단계: 요구조사 26
(3) 3단계: 전문가 의견 수렴 1 29
(4) 4단계: 프로그램 이론적 모형 설정 32
(5) 5단계: 프로그램 목표 정립 35
(6) 6단계: 활동의 수집 및 선정 36
(7) 7단계: 전문가 의견 수렵 2 37
(8) 8단계: 회기 결정 40
① 회기 내용 40
② RPG 시스템 45
③ 프로그램 구성 결정 53
④ 교사에 대한 지도 63
⑤ RPG형식 프로그램 시행에 주의할 점 66
(9) 9단계: 예비 프로그램 완성 및 예비 연구 대상자 선정 68
(10) 10단계: 예비 프로그램 실시 69
(11) 11단계: 예비 프로그램 평가 71
(12) 12단계: 예비 프로그램 검토 및 수정 72
(13) 13단계: 전문가 의견 수렴 3 72
(14) 14단계: 프로그램 최종 결정 74
(15) 15단계: 본 프로그램 대상자 선정 74
(16) 16단계: 본 프로그램 실시 75
(17) 17단계: 본 프로그램 평가 75
3. 평가 방법 및 도구 75
(1) 평가 방법 75
(2) 평가 도구 76
4. 본 연구 참여자 80
5. 본 연구 통계 처리 방법 80
Ⅳ. 연구 결과 82
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정 82
(1) 인구통계학적 변인들에 대한 동질성 검정 82
(2) 사전 검사 점수에 대한 동질성 검정 82
2.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84
3. 프로그램의 효과 유지 89
4. 프로그램의 만족도 검증 96
Ⅴ. 논의 및 제언 100
1. 프로그램 형태에 대한 논의 100
2. 결과에 대한 논의 109
3. 활용에 대한 제언 115
(1) 비디오화 115
(2) 모듈화 115
(3) 소년원에서의 활용 116
(4) 연령에 따른 활용 117
4. 본 연구의 제한점 및 개선점 117
참고문헌 121
부록 135
부록 1 135
부록 2 143
부록 3 156
부록 4 161
부록 5 163
부록 6 16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