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세연 (한국항공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금진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항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항공교통 수요를 처리하고 항공교통관제사의 업무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도착관리시스템(Arrival Manager: AMAN)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의사결정 지원 도구가 개발되고 있다. 이와 같은 의사결정 지원 도구가 실제 관제 환경에 도입되어 관제업무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관제사가 제공되는 조언 정보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자동화 조언 정보 생성 과정에 관제사의 의사결정 과정을 반영하여야 한다. 또한, 공역의 상황과 복잡도에 따라서 관제사가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의 자동화 수준(level of automation)을 적절하게 결정하여 조언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따라서 관제사가 현재 직면한 항공교통 상황을 더욱 빠르게 인식하고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의사결정 지원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항공교통 상황의 복잡도에 따라서 관제사에게 상황 인식 중심(situational awareness centric)의 조언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서 자동화 조언 정보를 생성하고 관제사에게 제공하는 방법에 관한 과거 문헌을 분석하였으며, 현재 항공관제분야에서 사용되는 의사결정 지원 도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또한, 항공교통관제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기존 의사결정 지원 도구로부터 제공되는 것과 유사한 조언 정보가 항공교통관제사의 업무 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HITL(Human In The Loop) 시뮬레이션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항공교통 상황의 복잡도를 반영하여 조언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의사결정 지원 도구의 필요성을 검증하였고, 상황 인식 중심의 도착관리시스템 모형을 제안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3
제 2 장 현 항공관제 의사결정 지원 도구의 조언 정보 제공 방식 4
2.1 문헌 조사 4
2.2 도착 및 출발관리시스템 조언 제공 방식과 문제점 분석 13
제 3 장 항공교통관제 시뮬레이션 실험 18
3.1 시뮬레이션 실험 개요 18
3.2 시뮬레이션 실험 21
3.2.1 대상 공역 및 공항 21
3.2.2 실험 목적 22
3.2.3 실험 방법 및 절차 23
3.3 실험 결과 분석 25
3.3.1 실험 결과 25
3.3.2 결과에 대한 논의 28
제 4 장 상황 인식 중심 도착관리시스템 31
제 5 장 결 론 35
참 고 문 헌 37
SUMMARY 4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