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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소이 (영남대학교, 영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돈일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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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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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공간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건축 분야, 인테리어, VMD, MD컨설팅, 조경 등 다양한 분야들의 협업으로 프로젝트 과정을 수행하고 소비자들의 니즈(Needs)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고객과의 접촉, 현재와 미래에 트렌드(Trends)파악 및 브랜드의 이미지 제고와 판매의 촉진을 위해 소비자와의 소통도 필요하다. 상업공간의 기업 이미지와 이야기를 경험하면서 상품이 구매 가능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적 연출 공간을 필요로 하고 존립 방식을 새롭게 강조한다.
기업의 부서들은 통합적 상업 공간 디자인 전략의 구체화 매체로 상업공간 디자인을 진행할 때 통합적으로 소통, 공유, 관리가 가능하도록 공간디자인 선택과 분배를 위한 전략과 전략적 협업플랫폼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하는 것에 있어 지속적 연구 가치를 볼 수 있다. 플랫폼을 통한 협업은 단순히 기술과 자원만을 개발 , 발전시키는 것이 아닌 소비자들의 관심도와 전문성을 증가 시키는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벌어지는 중요한 경제, 사회 현상, 즉 비즈니스와 조직 모델로서 상업공간 디자인 전략에서 협업 플랫폼에 적합한 특성요인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기업이 갖고 있는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통해 공간디자인 플랫폼 개발을 지원하고, 실무자들이 공간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및 공간디자인 전략 구축에 통합적으로 관리와 공유 소통이 가능할 수 있도록 활성화 시켜야 상업공간디자인 경영에 대한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기업의 필수요소인 상업공간디자인은 무형자산이며 생존의 필수 요소로 인식 되어져야 하고, 이로 소비자 설득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상업공간 디자인 개발에 있어 컨셉이 구체화 되어지는 단계에 플랫폼의 개념을 정의하고 디자인 전략을 활용하기 위해 통합적 소통과 공유를 꾀할 수 있는 협업 플랫폼 툴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연구의 목적은 시대적 요구를 받아들여 최근 상업적 공간들의 대표적인 디자인경영 전략을 ‘협업 플랫폼’으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한다. 플랫폼을 통한 패러다임 변화에 맞는 공간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여 상업공간 디자인 전략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협업플랫폼을 통한 상업공간디자인에 필요한 요인을 도출하는 것이다.

목차

제Ⅰ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1.1. 연구의 배경 1
1.1.2. 연구의 목적 3
1.2. 연구 방법 및 범위 5
1.2.1. 연구의 방법 5
1.2.2. 연구의 범위 5
1.3. 선행 연구의 고찰 8
1.3.1. 주요 선행 연구의 분석 8
1.3.2. 본 연구의 차별성 15
1.4. 주요 용어 정의 16
1.5. 연구의 구성 19
제Ⅱ장 이론적 고찰 21
2.1. 상업공간 21
2.1.1. 상업공간의 이해 21
2.1.2.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발전방향 24
2.1.3. 상업공간의 분류 및 역할 29
2.2. 상업공간 디자인 전략 35
2.2.1. 상업공간디자인 35
2.2.2. 디자인 전략의 필요성 39
2.2.3. 디자인 개발 및 설계 전략 41
2.3. 협업플랫폼 고찰 48
2.3.1. 협업과 플랫폼의 이해 48
2.3.2. 플랫폼의 유형분석 55
2.3.3. 협업플랫폼 디자인 전략 57
제Ⅲ장 상업공간디자인 전략을 위한 세부 플랫폼 개발 계획 59
3.1. 협업플랫폼의 구조 59
3.1.1. 협업플랫폼 역할과 기준 59
3.1.2. 디자인 전략의 협업플랫폼 개요 및 설계 63
3.1.3. 협업플랫폼 유형 추출 69
3.2. 공간디자인 플랫폼 구성체계 71
3.2.1. 공간디자인 종류 71
3.2.2. 공간디자인 요소 76
3.2.3. 상업공간디자인 구성 세부요소 78
3.3. 마케팅 플랫폼 연구설계 88
3.3.1. 기획설계 89
3.3.2. 기본설계 92
3.3.3. 실시설계 93
3.3.4. 시공설계 94
3.4. 이해관계자 플랫폼 관계 95
3.4.1. 관계자별 역할 95
3.4.2. 전략 프로세스에 따른 관계자 97
3.4.3. 관계자의 요소 100
제Ⅳ장 상업공간디자인 전략을 위한 협업플랫폼 검증 및 개발 101
4.1. 협업플랫폼 관계구조 시스템 101
4.1.1. 상업공간 디자인 협업플랫폼의 상호작용 관계구조 102
4.1.2. 협업 플랫폼 세부 주체별 관계 및 내용 103
4.2. 상업공간 디자인전략을 위한 협업플랫폼 검증 107
4.2.1. 협업플랫폼 분석 연구설계 108
4.2.2. 표적집단면접법(FGI)을 통한 통합적 분석 모형설계 111
4.2.3. 설문조사를 통한 세부적 분석 모형설계 118
4.3. 협업플랫폼 관계 구상도 개발 132
4.3.1. 협업플랫폼 구상도 툴 132
4.3.2. 협업 플랫폼 활용 기준 134
4.3.2. 상업공간디자인 전략 가이드라인 137
제Ⅴ장 결론 141
5.1. 연구의 결론 및 의의 141
참고문헌 143
[부록 Ⅰ] 149
[부록 Ⅱ] 154
ABSTRACT 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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