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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용국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지도교수
박근식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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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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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동차부품의 한국-유럽 운송루트 비교를 통해 최적의 운송루트를 제시하고 다중경로를 구축하여 한국-유럽 교역 활동을 하거나 교역 예정인 기업들이 운송루트를 선택함에 있어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대부분 수에즈운하를 통한 해상운송으로 진행되는 한국과 유럽 간의 운송 상황에 최근 남북경제협력 여건이 조성되면서 동북아와 유럽을 잇는 북방물류가 대두되는 만큼 철도운송을 연구하여 운송루트 다변화와 리스크 분산을 하고자 한다.
자동차부품 물류의 특징과 복합운송에 대해 고찰하고 한국 부산에서 유럽 지역 5곳까지의 해상, TSR/TCR철도, 항공운송비용에 대해 직접운송비, 운송 중 재고비용, 창고 재고비용을 합친 수리분석을 통해 총 물류비용 관점에서 가장 효율적인 운송루트를 제시하였다. 추가로 단위당 운송비용 변수가 달라지는 경우와 남북철도(TKR)와 중국ㆍ러시아 철도가 연결되었을 때를 가정한 시나리오 분석을 진행하여 경제성을 검토하였다.
비용 변수의 경제적인 요인과 더불어 기업실무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통한 심층분석을 실시하여 행동학적 요인과의 중요도를 확인하고 화주와 운송 제공자간의 운송루트 제공 및 선정시 고려 요인과 인식 차이, 특이사항까지 연구하여 신뢰성을 추가로 확보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목적지와 다양한 운송루트를 아우르고, 운송수단 선택요인을 경제학적 관점과 행동학적 관점의 측면에서 동시에 비교 분석하여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두어 통합 고찰함으로써 국제물류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
1. 연구의 방법 3
2. 연구의 구성 4
제2장 자동차 물류 특성 및 운송루트 소개 7
제1절 자동차(부품) 물류의 특성 7
1.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의 중요 7
2. 자동차업체와 물류업체와의 협업 및 유기적 관계 9
3. 자동차업체의 글로벌화에 따른 운송루트(모드) 다변화 10
4. 특수 물류 장비의 필요 11
제2절 한국-유럽 운송루트별 특징 12
1. 해상운송(All Water) 12
2. 철도운송(TSR, TCR, TMR, TMGR, TKR) 14
3. 항공운송 27
4. 북극해 운송 29
제3장 문헌 연구 32
제1절 운송루트 관련 선행연구 및 선정요인 32
1. 국내외 선행연구 32
2. 운송루트 선정요인 36
제2절 다중경로 구축에 관한 연구 37
1. 복합운송에 관한 연구 37
2. 북방물류에 관한 연구 41
제4장 한국-유럽 운송루트 선택을 위한 모형 분석 46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46
1. 연구의 정의 및 가정 46
2. 수리모형 48
제2절 수리모형의 적용 및 결과 분석 49
1. 연구 대상 기업의 현재 운송 현황 49
2. 도착지별 수리모형의 적용 53
3. 수리모형 적용 결과 분석 65
제3절 수리모형 적용 결과를 통한 시나리오 분석 69
1. 변수(단위당 운송비용) 변경에 따른 분석 69
2. TKR 연결 가정에 따른 분석 71
3. 수리모형 분석 및 시나리오 분석 종합 정리 78
제4절 인터뷰를 통한 심층분석 및 결과 80
1. 인터뷰 목적 및 방법 80
2. 심층면접을 위한 인터뷰 구성 81
3. 심층면접 결과 분석 84
제5절 분석결과 시사점 88
제5장 결론 및 요약 89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89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92
참고문헌 93
부 록 98
국문초록 101
Abstract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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