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이 지닌 심미적 가치는 건축물 고유의 기능적 역할을 넘어서 그 자체로서 사회적 편익을 창출한다. 이와 같은 ‘문화자본(cultural capital)’은 개인이나 집단의 효용을 높여주면서 유무형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이른바 ‘특화 건축물’이 제공하는 경제적 가치창출은 이미 다양한 연구와 사례를 통해 입증되었다. 근래에 들어서는 그러한 건축물의 심미적 가치가 공공재(public goods)나 문화시설에 한정되지 않고 주거시설에서도 적용됨을 증명하는 연구가 또한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편승해 많은 국가와 도시들은 저마다 특화 건축을 통한 도시 이미지 메이킹(city image making)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심미적 가치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추진되는 건축설계경기공모전의 경우 설계공모지침의 미비로 인해 우수한 작품이 현실에서 제대로 빛을 보지 못하는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건축설계경기공모전을 위한 설계지침에 대한 문제 제기는 이미 오래 전에 시작되었지만 2010년 이후 학계에서 깊이 있게 다뤄지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동시에 변화하는 시대 상황에 부합하는 운영 및 개선방안이 깊이 있게 논의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반증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현재 건축설계경기공모전의 설계지침과 관련된 이슈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설계지침의 잦은 변경과 누락된 정보, 잘못된 지침으로 인해 공모전의 최종 당선된 당선작이 실제 건축과정에서 전혀 다른 설계안으로 변경되어왔다는 점이다. 둘째, 공모지침 준비과정에서 적정 규모와 비용(경제적?정책적 타당성)에 대한 검토가 미비했고, 사용자의 요구 변화 등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해 실제로 건축물 완공 이후 이용도가 떨어진다는 점이다. 특히 두 번째 문제의 경우 4차 산업혁명과 와해성 기술(disruptive technology)로 대변되는 스마트시티에서 더욱 크게 대두될 가능성이 높다. 약 100여 년 전에 Le Corbusier는 ‘전통적인 도시가 기능적으로 낡고, 쓸모없다(The traditional city has been functionally obsolete)’고 비판한 바 있다. 미래의 변화는 그 속도가 기하급수적(exponential)으로 빨리질 것이므로 사용자나 시장의 기술 수요?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계획이 이뤄진다면 Le Corbusier의 지적처럼 ‘쓸모없는(obsolete) 건축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 하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 두 가지이다. 첫째, 현행 건축설계경기 공모지침의 다양한 문제점을 사례를 통해 상세히 검토하고자 한다. 특히 UIA의 승인을 받고 국내에서 치러진 열다섯 차례의 국제건축설계경기 공모전을 분석하여 공모 유형별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둘째, 건축설계경기가 계획될 시점에서 미래의 변화, 또는 예상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시설에 대한 요구를 도출할 수 있다면 공모지침의 마련에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는 건축서비스산업진흥법에서 규정하는 ‘공공건축 사업계획 사전검토 제도’와 연계해 그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도출하고 그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두 번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시장재화(non-market goods)의 가치평가방법론인 조건부가치추정법(CVM, Contingent Valuation Method)을 활용한다. 조건부가치추정법은 가상의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편익 추정이 가능한 동시에 지불의사를 나타낸 이유나 응답자의 특성이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등을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어 요긴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법론이다. 본 연구는 건축설계경기 공모지침의 문제점을 실제 수행된 사업을 대상으로 분석하고, 이용자의 건축물에 대한 요구(needs)를 분석하여 함의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활용한 조건부가치추정법을 이용해 건축기획 과정에서부터 대상 사업을 다각도 분석?활용한다면 현행 공공건축 사업계획 사전검토 제도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A striking architectural aesthetic value begins with the selection of designers with creative ideas and technical capabilities. If the dynamics of the legislative system throughout the construction business process do not have the triple digits, the creation of sustainable buildings is a challenge. To this end, the International Architecture Competition, approved by the 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s (UIA) since 1995, has been actively engaging the ideas of global architects and architects. Also in June 2014, the contents of the priority application of design competition for the selection of designers of public buildings were reflected in the Construction Service Industry Promotion Act. It is a system to encourage the creative design of public buildings by maximizing the creative ideas of the private sector. However, in spite of these procedures and system, the winning works selected through the competition are actually implemented as completely different buildings, and the competition process and the design and construction process have become longer, There are frequent cases of falling into buildings without building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wofold as follows. First, I would like to examine in detail the problems of the current competition for design competition. The object is the Nakdong River Eco Center and Busan Visual Center, which are UIA approved international architectural design competition invitations. The first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ssues from preparation, evaluation, construction and operation of the competition to clarify the problems in the competition guidelines. Second, the fact that the program is not specified in detail by the IPO guidelines ensures flexible ideas for the participating architects, but it is a major reason for not analyzing the needs of future users or the expected future changes. Therefore, if the future of the architectural design competition is planned, or if the demand for the facility can be derived from the expected users, it can be used for the preparation of the competition guidelines. Therefore, it is the second purpose of this study to elucidate the methodology that can be applied and to suggest the application method. In this study, we proposed a method to utilize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which is a valuation technique for non - marketable goods, in the public offering guidelines. In this study, it is meaningful to analyze the problems of the Guidelines for Architectural Design competition by analyzing the actual projects, and to confirm the needs of architects for actual customers as an alternative for improvement.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the approach of supplier - centered design is different from that of consumer - centered design in the meantime. In addition, the conditional value estimation method used in this study is widely used as a tool to further improve the completeness of the IPO guidelines from the perspective of the consumer along with the feasibility analysis, The attempt in this study is of academic value because it is possible.
제 1 장 서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31.3 연구 흐름도 5제 2 장 공공건축 적정성 분석의 이론적 배경 72.1 공공건축 사업계획 사전검토 제도 72.1.1 공공건축 사업계획 사전검토의 목적과 개요 72.1.2 공공건축 사업계획 사전검토 현황 및 문제점 112.2 공공건축 적정성 분석을 위한 이론적 배경 142.2.1 건축기획과 경제성 평가 이론 142.2.2 거주 후 평가 이론 21제 3 장 건축설계경기의 이해와 사례분석 253.1 건축설계경기의 목적과 개념 253.1.1 국내 주요 건축설계경기의 목적과 유형 253.1.2 UIA 건축설계경기의 목적과 유형 283.2 UIA 건축설계경기의 특성 313.2.1 국내 UIA 건축설계경기 현황 313.2.2 국내 UIA 건축설계경기 공모지침 분석 323.2.3 공모유형별 문제점 분석 363.3 국내 UIA 건축설계경기 주요사례 분석 403.3.1 국제일반공모전 사례: 낙동강 에코센터 403.3.2 국제지명공모전 사례: 부산영상센터 423.4 소결 45제 4 장 설계공모지침 개선 방법론 검토 474.1 설계공모지침 개선 방법론의 개요 474.1.1 사용자 중심의 건축 474.1.2 시나리오 플래닝 494.1.3 조건부가치추정법의 개요 514.1.4 설계공모지침 분석을 위한 조건부가치추정법 적용 방법 584.2 분석 방법 604.2.1 설문 설계 및 추정 방법 604.2.2 설문 조사방법 67제 5 장 분석결과 및 개선방안 685.1 분석 및 결과 685.1.1. 예비 설문조사 분석 685.1.2. 본 설문조사 분석 765.2 설계공모지침 개선 방안 905.2.1. 설계공모전 기획과정에서의 적정화 방안 905.2.2. 설계공모전 절차과정에서의 적정화 방안 92제 6 장 결론 93부록 1. 설문지 98부록 2. Competition Brief, Rules and Conditions 109부록 3. 건축서비스산업진흥법 및 시행령 184참고문헌 192Abstract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