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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허주연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초복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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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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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유연성은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인지 기능으로, 과제전환 패러다임을 통해 측정될 수 있다. 과제전환에서 반복시행에 비해 높게 나타나는 전환시행의 오류율과 반응시간을 전환비용이라 하며, 이는 과제전환에 필요한 인지적 과정을 반영한다. 연구자들은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전환비용을 설명하고자 하였는데, 첫 번째 입장인 과제세트 관성 관점은 이전 시행과 현재 시행의 과제세트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인지적 과정이, 또 다른 입장인 과제세트 재구성 관점은 현재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새로운 과제세트를 최신화하는 과정이 전환비용을 야기한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두 가지 관점을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과제전환 패러다임이 개발되었는데, 한 선행연구는 수행할 과제를 알려주는 단서 과제전환과 수행할 과제를 참가자가 직접 선택하는 자발적 과제전환에서 발생하는 전환비용이 각각 과제세트 간섭 해결 과정과 과제세트 재구성 과정을 반영한다고 제안하였다.
하지만 두 패러다임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비용은 과제전환에 요구되는 인지적 과정뿐만 아니라 단서 부호화 과정과 과제선택 과정의 영향을 포함할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또한, 단서 과제전환과 자발적 과제전환의 전환비용 특성을 직접 비교한 연구가 부족하며, 과제세트 간섭 해결 과정과 재구조화 과정이 두 패러다임의 전환비용에 독립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한 후속 연구들은 상반되는 결과를 보고하였다. 즉, 두 과제전환 패러다임의 전환비용이 순수하게 전환과 관련된 인지적 과정을 반영한다고 보기 어려우며, 두 과제전환 패러다임에서 실제로 어떤 인지적 과정이 나타나는지 불분명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서 과제전환과 자발적 과제전환에서 각각 단서 부호화 과정과 과제선택 과정을 분리하고, 이전 과제세트 활성화의 영향과 과제 준비시간을 독립적으로 조작하여 두 패러다임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통제과정을 직접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단서 과제전환과 자발적 과제전환 실험을 수행한 후 과제선택의 자발성, 반응-단서/선택 간격 및 단서/선택-자극 간격, 전환 여부를 변인으로 한 반복측정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간섭 감소로 인한 전환비용 감소 효과가 단서 과제전환에서 유의하게 나타난 반면, 자발적 과제전환에서는 유의하지 않았다. 준비시간의 변화에 따른 전환비용의 변화는 두 패러다임 중 자발적 과제전환에서만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발적 과제전환에서 과제선택을 무선적으로 함으로써 이전 과제세트가 억제되어 간섭의 영향이 최소화 된다는 선행 연구 결과와 일치하며, 자발적 과제전환의 전환비용을 통해 과제세트 재구성 과정을 측정할 수 있다는 견해를 지지한다. 이와 달리 단서 과제전환을 수행할 경우 준비기간 동안 과제세트 재구성 과정이 발생하지 않고 자극이 등장한 후에 단서와 자극 표상 연합을 통한 반응이 인출되어 현재 과제세트가 간섭의 영향을 비교적 쉽게 받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과제전환과 전환비용 4
2. 전환비용을 설명하는 관점 5
3. 단서 과제전환과 자발적 과제전환 12
Ⅲ. 연구 가설 18
Ⅳ. 연구 방법 19
1. 참가자 19
2. 과제 및 실험 절차 19
3. 분석 방법 23
Ⅴ. 결과 24
1. 전환비용 감소 효과 분석 결과 24
2. 전환비율 분석 결과 28
3. 과제별 분석 결과 29
Ⅵ. 논의 31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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