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급격하게 변화하는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빅 데이터, 자율주행자동차, 사물 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스마트폰,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점차 경제나 사회의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는 기존 산업과 서비스에 융합, 통합되거나 로봇공학, 나노기술 등의 여러 분야의 신기술과 혁신제품이 결합되는 디지털 컨버전스(Convergence) 제품을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사물을 지능화하며 변화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이 이미 널리 보급되어 있고 대중화된 현시점, 지속적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높게 나타날 것이며 스마트폰에 의한 다양한 차원의 사회적 변화와 개인적 행동도 급격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폰 수용단계별 집단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수용요인을 밝히고 두 집단 간의 태도와 이용 동기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며 소비자들이 가진 성향 6가지(과시성향, 유행 선도력, 사회적 영향력, 매체풍요도, 정보탐색, 제품성향)의 외부변수를 분석하여 스마트폰이 출시되기 전, 그리고 출시 된 후 소비자들의 이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의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디지털 혁신제품의 초기단계, 성장단계, 성숙단계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을 위해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며, 초기 채택자와 후기 다수 채택자 집단 간 이용태도와 만족도, 그리고 추천의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혁신 수용시점 및 의도에 관한 기존 연구들이 그리 많지 않은 시점에서 본 연구가 탐색적 성향을 지녔다고 판단하여 분석방법으로 PLS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였다. 혁신 제품이나 디지털 미디어 연구의 가장 기본적인 연구 문제는 “왜?”이다. 소비자들이 왜 혁신 제품을 구매하고, 왜 사용하는지, 혁신제품을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가 다른 연구보다 앞서야 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 제품을 조심히 받아들이는 소비자들에 비해 이를 먼저 받아들이고 개혁성과 혁신성이 강한 수용을 보이는 소비자들이 보다 선도적일 것이라 간주하고 수용단계별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초기 채택자와 후기 다수 채택자 간의 기술수용 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과 합리적 행동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TRA), 그리고 혁신확산이론(Innovation Diffusion Theory: IDT)을 개념적 틀(Conceptual Frame)로 이용하여 대구?경북?부산?경남 지역의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수용단계를 초기 채택자와 후기 다수 채택자 집단으로 구분하기 위해, 스마트폰 제품에 대한 수용 단계별 범주를 기존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였다. 본 연구 결과의 주용 내용을 살펴보면, 전체 집단에서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과시성향, 유행 선도력, 정보탐색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기 채택자 집단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 사회적 영향력, 매체풍요도, 유행 선도력이 이용 태도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후기 다수 채택자 집단은 지각된 유용성, 사회적 영향력, 매체풍요도의 요인들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가지는 의의는 스마트폰 수용 단계별 채택요인의 집단을 구분하여 두 집단 간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한 연구로 수용 단계별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고 채택요인에 영향을 받는 점에서 이해와 설명력을 강화하였다는 의의를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스마트폰 수용단계별 집단 간의 채택요인을 중심으로 다룬 연구가 매우 부족한 만큼 향후 스마트폰 수용채택과 의도에 좋은 참조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In modern society, rapidly chang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such as artificial intelligence, bid data, self-driving cars, Internet of things, cloud computing, smartphone, wearable device, etc., are having a significant impact on the economies and societies. As a result, these technologies are converged and integrated with existing industries and services or new technologies such as robot engineering and nano technologies are connecting digital convergence products with the network, creating intelligent products as a result. Since the usage of smartphones has been spreaded all over the world and popularized, consumers’ interests on smartphones will be high and there would be drastic social changes and individual behavioral changes prompted by smartphone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smartphone adoption factors by groups classified by smartphone acceptance steps to examine the differences between the attitudes and motives for usage. In addition, by analyzing external factors regarding six propensities of consumers (ostentation, trend leading, social impact, media richness, information exploration, and product propensity), I empirically analyzed their effects on consumers’ usage attitudes before and after the product launching. As a result, this research intends to analyze purchase intentions of consumers systematically in order to provide implications in regard to continuous expansion of digitally innovative products’ initial stage, growth stage, and maturity stage. In this sense, a survey was conducted as an empirical analysis to identify the differences between early adopters and late adopters in terms of usage attitude,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In addition, since there is a dearth of research regarding innovation adoption timing and intentions, this research has investigative tendencies. Therefore, PLS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used as the analysis method. The fundamental research question regarding innovative product and digital media is “why?”. Research on the reason why consumers purchase innovative products, why they use them, and the benefits of the usage should be precedented to other studies. This research presumes that early adopters would be more progressive than consumers who are more careful in adopting innovative products thus analyzes the difference between these two groups by adoption steps. Furthermore, by us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ory of Reasoned Action (TRA), and Innovation Diffusion Theory (IDOT) of early adopters and late adopters as the conceptual frames, a survey was conducted to smartphone consumers in Daegu?Gyeongbuk?Busan?Gyeongnam. Moreover, in order to separate consumers’ smartphone adoption steps into early adopters and late adopters, I referred to previous literature to examine the groups of smartphone adoption steps. As a result of the research analys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convenience, ostentation propensity, trend leading tendency, and information exploration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act in the total population. Second, in terms of group of early adopter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convenience, social impact, media richness, trend leading tendency affected usage attitude and recommendation intentions. Third, late majority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s in terms of perceived usefulness, social impact, and media richness. This research is significant in a sense that it classified the groups based on adoption factors by smartphone adoption steps to analyze the differences between the two groups. As a result, this research may contribute to identifying the group characteristics based on smartphone adoption steps to help understand the factors affecting the adoption. Since there is a dearth of studies that examined adoption factors of groups in different adoption steps, this research may contribute to understanding smartphone adoption tendencies and intentions.
제 1 장 서 론 1제 1 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제 2 절 연구의 구성 9제 2 장 이론적 배경 10제 1 절 스마트폰 수용단계에 관한 연구 관점 10제 2 절 정보기술수용 관련 이론 121. 혁신확산이론과 초기 채택자 122. 기술수용모델에 대한 고찰 161) 합리적 행동이론 고찰 162) 계획된 행동이론 고찰 183) 기술수용모델의 이론에 관한 연구 20제 3 장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26제 1 절 주요변인의 측정 291. 지각된 유용성 292. 지각된 용이성 303. 과시성향 304. 유행선도력 325. 사회적 영향력 346. 매체풍요도 367. 정보탐색 388. 제품성향 399. 이용에 대한 태도 40제 2 절 자료 분석방법 41제 3 절 집단 간의 연구설계 431. 집단-1 : 초기 채택자의 연구모형 및 가설 432. 집단-2 : 후기 다수 채택자의 연구모형 및 가설 44제 4 절 PLS 구조방정식 분석방법 451. 반영적 측정모델 평가 482. 형성적 측정모델 평가 513. 구조모델 평가 521) 공선성 평가 532) 결정계수(R²)의 평가 533) 효과크기(f²)의 평가 534) 예측적합성(Q²)의 평가 54제 4 장 실증분석 55제 1 절 연구모형에 대한 수용단계별 채택요인 분석 551. 수용시점에 따른 집단 분류 55제 2 절 설문조사 방법 및 응답자 구성 571. 연구모형에 대한 분석 621) 전체집단 연구모형에 대한 분석 632) 반영적 측정모델 분석결과 663) 구조모델 분석 결과 714) 잠재변수의 총효과, 간접효과 및 직접효과 분석 결과 735) 잠재변수의 매개효과 772. 연구가설 검증 79제 3절 연구모형에 대한 수용단계별 초기 채택자 집단 채택요인 분석 831. 집단-1 : 초기 채택자의 연구모형에 대한 분석 831) 반영적 측정모델 및 구조모델 분석 결과 852) 잠재변수의 매개효과 952. 연구가설 검증 96제 4 절 연구모형에 대한 수용단계별 후기다수채택자 집단 채택요인 분석 1001. 집단-2 : 후기다수채택자의 연구모형에 대한 분석 1001) 반영적 측정모델 및 구조모델 분석 결과 1022) 잠재변수의 매개효과 1112. 연구가설 검증 112제 5절 수용단계별 집단 간의 비교 분석 116제 5 장 결 론 1201. 연구 결과와 한계점 120참 고 문 헌 126부 록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