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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성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국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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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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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건설 이후 노후시설 개량 및 개발사업 등으로 경사진 면을 절개함으로서 용지의 이용을 극대화시켜야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철도노반에 인접한 굴착공사가 불가피하게 발생하게 되며, 지반굴착에 따른 흙막이벽 공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열차운행선 근접 흙막이 공사는 철도노반 침하에 대한 흙막이 배면의 침하 또는 파괴로 인하여 궤도틀림이나 궤도파괴를 유발하여 열차운행에 심각한 피해(대규모 인명사고)를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철도 운행선로와 매우 근접된 공사는 제한된 선로부지의 협소한 구간에서 이루어지며 환경적 제약으로 시공상 어려움이 많으므로 이와 같은 문제해결을 위해 새로운 기술의 적용으로 보다 안전하고 합리적 방안이 연구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계획위치에 주열식으로 강관파일을 매입하여 배면지반의 토압에 저항하고, 별도의 가시설 공사 없이 신속하게 시공을 완료할 수 있는 흙막이 벽체를 검토하였다.
본 논문은 열차운행선 근접구간에 주열식 강관파일 흙막이 벽을 설치할 경우, 선로중심 이격거리, 토공노반 지지형식, 강관파일 지지층 지반조건, 강관파일 직경에 따른 시공중, 열차하중 재하시 강관파일 상단 수평변위와 철도노반 침하량을 수치해석을 통해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주열식 강관파일 흙막이 벽의 선로중심 이격거리는 강관파일 상단 수평변위 및 철도노반 침하량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주열식 강관파일 흙막이 벽은 철도하중에 대하여 흙막이가 없는 성토 사면이나 콘크리트 강성 옹벽과 동등 이상의 철도노반 침하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지반이 견고할수록 강관파일 상단의 수평변위와 철도노반의 침하량은 감소하였으며, 주열식 강관파일 직경(강성)은 철도노반 안정성에 영향이 주지 않기 때문에 허용기준을 만족하는 범위에서 단면 최적화를 통한 경제적 설계가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범위 3
II. 이론 및 관련기준 5
1. 흙막이벽에 작용하는 토압이론 5
2. 흙막이벽 관련기준 19
III. 주열식 강관파일 공법을 활용한 벽체 26
1. 개요 26
2. 주열식 흙막이벽의 종류 27
3. 주열식 강관파일 공법 31
4. 대표단면 설계 33
IV. 수치해석 36
1. 수치해석 조건 36
2. 수치해석 모델링 41
3. 수치해석 결과 43
V. 분석 및 고찰 58
1. 선로중심 이격거리의 영향 58
2. 토공노반 지지형식의 영향 60
3. 강관파일 지지층 지반조건의 영향 61
4. 강관파일 직경의 영향 62
Ⅵ. 결 론 64
참고문헌 65
영문초록(Abstract) 67
감사의 글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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