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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구려나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백승주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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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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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언어 습득 시 학습자의 모어 억양은 큰 영향을 미친다. 이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도 마찬가지이다.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억양 실현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표준 중국어 4성조의 영향에 주목한 것은 그러한 이유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습득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표준 중국어의 4성만이 아니다. 먼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모어는 사실상 동질하지 않다. 중국인 학습자는 많은 방언권 화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출신 지역의 방언 억양이 한국어 억양 실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전무하다. 여기에 더불어 중국인 학습자의 숙달도에 따라 억양 실현 양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한 연구도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표준 중국어 경성과 한국어 억양 실현의 관계, 중국인 학습자의 출신 지역 방언 성조·억양과 한국어 억양 실현의 관계,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숙달도 단계와 억양 실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의문문을 중심으로 총 세 번의 실험을 진행하였고, 이를 통하여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억양 실현 특징을 분석하였다. 첫 번째 실험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표준 중국어 성조·억양이 학습자들의 한국어 억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한국인 모어 화자 20명과 초급, 중급, 고급 중국인 학습자 200명, 총 22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대조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로써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전체적인 억양 특징을 파악하였다.
두 번째 실험은 중국 방언의 성조·억양이 중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첫 번째 실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논증하였다. 즉 표준 중국어를 이용하는 한국인 모어 화자 20명, 표준 중국어권 중국인 학습자 40명, 광동 지역 출신의 월방언권 중국인 학습자 4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대조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로써 그들의 방언 특징과 한국어 억양 인식 및 실현 간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세 번째 실험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국어 능력은 그들의 억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첫 번째 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논증하였다. 이를 위해서 한국인 모어 화자 20명과 단계별에 따른 중국인 학습자 100명을 선정하고 그들의 억양 실태를 정리함으로 미시적인 차이를 제시하였다.
첫 번째 실험을 통해서는 표준 중국어 특징의 전이 양상 연구에서는 표준 중국어의 성조, 문말 억양, 음절 특징이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국어 억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 중국어 한국어 학습자 중 초급 단계 45%, 중급 단계 60%, 고급 단계 71.25%의 피험자가 ‘-아/어요’ 의문문을 강승 억양으로 실현하였다. 이는 표준 중국어의 경성 변조 규칙이 전이된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상당수 피험자가 ‘-아/어요’ 의문문을 상승 억양으로, ‘-지요’ 의문문을 하강 억양으로 실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판정 의문문을 상승 억양으로, 확인 의문문을 하강 억양으로 하는 표준 중국어의 문말 억양이 전이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 발화시 억양 휴지 현상이 많이 나타났는데, 이는 음절 결합이 한 형태소로 한정되어 음절과 음절 간 휴지가 많은 표준 중국어의 음절 특징이 한국어 발화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지역 방언이 중국어 학습자들의 한국어 억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성조 체계, 문말 억양, 음절 특징을 통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월방언권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방언이 한국어 억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연구 결과 표준 중국어권 피험자보다 월방언권 피험자들이 억양 변화가 더 많이 나타났으나, 표준 중국어 화자들과는 달리 월방언권 화자들은 결성 변조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절 전이 양상은 표준 중국어 화자들과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억양 휴지 현상의 빈도는 표준 중국어권 화자들보다 적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국인 피험자들의 한국어 발화 음높이 움직임 변동점 개수, 발화 시작점 음높이, 발화 최고점 음높이 세 가지 요소를 통해서 한국어 숙달도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실현 간의 관계를 설명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과 한국인 모어 화자 간에 발화 음높이 움직임 변동점 개수, 발화 시작점 음높이는 유의미한 차이가 보이나 두 집단 간의 발화 최고 음높이에는 차이가 없었다.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아/어요?’ 발화의 음높이 움직임 변동점은 중급 단계부터 한국인 모어 화자와 비슷한 개수로 발화를 실현할 수 있는데, ‘-지요?’ 의문문의 경우는 고급 단계에 도달해야 가능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국인 피험자들이 ‘-아/어요’ 의문문을 발화할 때 한국인 피험자보다 더 높은 음으로 발화를 시작하고 언어 숙달도에 따라 발화 시작점은 점차 내려가는 추세를 보인다. ‘-지요?’ 항목에서는 언어 숙달도가 높을수록 발화 시작점의 음높이가 계속 내려가는 경향을 보이는데, 고급 단계의 학습자의 경우 한국인 피험자보다 심하게 발화 시작점의 음높이를 내리는 경향이 있었다. 통계 결과 ‘-아/어요’ 의문문의 경우 한국어 숙달도에 따라 한·중 피험자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보이지 않았는데 발화 초점에 따라 한·중 피험자, 발화 최고 음높이의 유의확률이 .000이어서 유의수준 .05에서 매우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마찬가지로 ‘-지요’ 의문문 발화에서 한·중 피험자들의 최고 음높이 분포 차이도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한국인 피험자와 중국인 피험자들의 발화 최고 음높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한국어 숙달도가 아니라 발화 초점인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통해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억양 실현에 표준 중국어 경성의 변조, 문말 억양, 소속 방언권 성조·억양, 음절 특징, 한국어 숙달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억양 교수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선행 연구 고찰 5
3. 연구 방법 12
Ⅱ. 이론적 배경 16
1. 한국어 억양 체계 연구 16
1.1 한국어 억양의 음운론적 연구 17
1.2 한국어 억양의 음성학적 연구 20
2. 중국어 성조·억양 체계 연구 24
2.1 중국어 성조·억양의 음운론적 연구 25
2.2 중국어 성조·억양의 음성학적 연구 29
Ⅲ. 실험 방법 및 절차 37
1. 실험 대상 37
1.1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39
1.2 방언권에 따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44
1.3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46
2. 실험 범위 및 자료 48
2.1 한국어 판정 의문문과 중국어 판정 의문문 54
2.2 한국어 확인 의문문과 중국어 확인 의문문 55
3. 실험 절차 57
Ⅳ. 실험 결과 63
1.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의문문 억양 인식 63
1.1 한국어 의문문 억양 인식 64
1.1.1 판정 의문문 억양 인식 64
1.1.2 확인 의문문 억양 인식 66
1.2 방언권에 따른 의문문 억양 인식 68
1.2.1 방언권별 판정 의문문 억양 인식 71
1.2.2 방언권별 확인 의문문 억양 인식 72
1.3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의문문 억양 인식 74
1.3.1 숙달도별 판정 의문문 억양 인식 75
1.3.2 숙달도별 확인 의문문 억양 인식 78
2.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81
2.1 한국어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81
2.1.1 판정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81
2.1.2 확인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82
2.2 방언권에 따른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84
2.2.1 방언권별 판정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84
2.2.2 방언권별 확인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88
2.3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의문문 실현 양상 91
2.3.1 숙달도별 판정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91
2.3.2 숙달도별 확인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95
Ⅴ. 실험 결과 논의 99
1. 표준 중국어 특징의 전이 영향 99
1.1 성조 · 억양 특징 전이 99
1.2 음절 특징 전이 113
2. 방언 특징의 전이 영향 117
2.1 성조 · 억양 특징 전이 117
2.2 음절 특징 전이 119
3. 한국어 숙달도의 영향 125
3.1 음높이 움직임 변동점 개수의 차이 127
3.2 발화 시작점 음높이의 차이 132
3.3 발화 최고 음높이의 차이 136
Ⅵ. 결론 140
참고 문헌 153
중국어 초록 165
부록(1): 중국 방언 분포도 167
부록(2): 중국 방언 성조 유형 168
부록(3): 중국인 학습자의 억양 실현 특징에 관한 기초 조사 169
부록(4): 광동 출신 중국인 학습자의 억양 실현 특징에 관한 기초 조사 171
부록(5): 월방언의 고승변조 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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