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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11
Ⅰ. 서론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선행 연구 고찰 53. 연구 방법 12Ⅱ. 이론적 배경 161. 한국어 억양 체계 연구 161.1 한국어 억양의 음운론적 연구 171.2 한국어 억양의 음성학적 연구 202. 중국어 성조·억양 체계 연구 242.1 중국어 성조·억양의 음운론적 연구 252.2 중국어 성조·억양의 음성학적 연구 29Ⅲ. 실험 방법 및 절차 371. 실험 대상 371.1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391.2 방언권에 따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441.3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462. 실험 범위 및 자료 482.1 한국어 판정 의문문과 중국어 판정 의문문 542.2 한국어 확인 의문문과 중국어 확인 의문문 553. 실험 절차 57Ⅳ. 실험 결과 631.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의문문 억양 인식 631.1 한국어 의문문 억양 인식 641.1.1 판정 의문문 억양 인식 641.1.2 확인 의문문 억양 인식 661.2 방언권에 따른 의문문 억양 인식 681.2.1 방언권별 판정 의문문 억양 인식 711.2.2 방언권별 확인 의문문 억양 인식 721.3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의문문 억양 인식 741.3.1 숙달도별 판정 의문문 억양 인식 751.3.2 숙달도별 확인 의문문 억양 인식 782.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812.1 한국어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812.1.1 판정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812.1.2 확인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822.2 방언권에 따른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842.2.1 방언권별 판정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842.2.2 방언권별 확인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882.3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의문문 실현 양상 912.3.1 숙달도별 판정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912.3.2 숙달도별 확인 의문문 억양 실현 양상 95Ⅴ. 실험 결과 논의 991. 표준 중국어 특징의 전이 영향 991.1 성조 · 억양 특징 전이 991.2 음절 특징 전이 1132. 방언 특징의 전이 영향 1172.1 성조 · 억양 특징 전이 1172.2 음절 특징 전이 1193. 한국어 숙달도의 영향 1253.1 음높이 움직임 변동점 개수의 차이 1273.2 발화 시작점 음높이의 차이 1323.3 발화 최고 음높이의 차이 136Ⅵ. 결론 140참고 문헌 153중국어 초록 165부록(1): 중국 방언 분포도 167부록(2): 중국 방언 성조 유형 168부록(3): 중국인 학습자의 억양 실현 특징에 관한 기초 조사 169부록(4): 광동 출신 중국인 학습자의 억양 실현 특징에 관한 기초 조사 171부록(5): 월방언의 고승변조 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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