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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동주 (덕성여자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승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덕성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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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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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년 12월 정신보건법이 최초로 제정되면서, 지역사회정신보건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정신건강간호사,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로 구성된 정신건강전문요원 제도가 도입되었다. 약 23년 동안, 2016년 정신건강복지법이 전면개정되기까지 정신건강임상심리사의 자격은 임상심리 분야에서 최초로 공식적인 법적 지위를 인정받고 공공분야로 진출할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높은 지위성과 사회적 위상 아래 임상심리학의 위상을 높이 세우는 계기가 되었다. 2016년 정신건강복지법 개정을 통해 일어난 주요 변화 중 하나이자 가장 의미가 있는 것이 보수교육 의무조항의 신설이다. 보수교육은 자격 취득 이후에도 전문성 유지 및 향상과 환자 및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정신건강 서비스의 질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특히 이러한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직업인 정신건건강전문요원에게는 필수적인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같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정신건강임상심리사의 보수교육은 타직역에 비해 교육의 질관리와 효율적인 운영의 근간이 되는 실태 및 현황조사나 욕구조사에 대한 연구 및 논문이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신건강임상심리사 보수교육의 운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교육참여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욕구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의 전반적인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자격증 소지자 5인과 Focus Group Interview를 진행하였고, 이 결과를 토대로 이후 설문조사 문항을 구성하여 보다 다양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교육욕구에 관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연구 결과, 교육의 전반적인 운영 사항에 대한 문제점이 발견됐으며 특히 실무에 도움이 되지 않거나 현실과 동떨어진 제한된 교육내용이 가장 시급한 개선사항인 것으로 드러났으며, 교육 참여 활성화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온라인 교육 활성화, 교육 미 이수자에 대한 행정처벌, 수련감독자를 위한 별도의 교육 마련 등의 여러 의견이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정신건강임상심리사의 보수교육 개선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1. 보수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현 보수교육의 문제점 및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연구 1. FGI를 이용한 욕구조사
1. 연구대상자
2. FGI 질문
3.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연구 2. 온라인 설문조사를 이용한 욕구조사
1. 연구대상자
2. 측정도구
3. 자료 수집 방법 및 분석
Ⅳ. 연구결과
연구 1. FGI를 이용한 욕구조사
1. Van kaam을 이용한 FGI 연구결과
1) 보수교육의 필요성 인식
2) 교육시간에 대한 욕구
3) 교육과정 및 내용에 대한 욕구
4) 수련감독자를 위한 별도 교육 마련에 대한 욕구와 교육 미이수 시 처벌에 대한 욕구
5) 설문조사 포함 문항
연구 2. 온라인 설문조사를 이용한 욕구조사
1. 온라인 설문조사를 이용한 욕구조사 결과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설문조사 주요 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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