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변미옥 (서울대학교, 남서울대학교대학원)

지도교수
도미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영유아교사의 인성함양을 위한 코칭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고, 향후 영유아교사의 인성함양이 실현되는데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영유아교사의 인성함양을 위한 코칭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2.영유아교사의 인성함양을 위한 코칭프로그램의 적용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문헌 고찰, 영유아교사 인성의 인식 및 요구도 조사,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프로그램 1차 시안을 개발하였고, 전문가 적절성 검토 및 예비연구를 거쳐 프로그램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도입, 전개, 마무리의 단계 12회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성 요인으로는 자기이해, 긍정적 자아수용, 인간관계,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활동들로 구성하였다.
교육내용은 영유아교사들의 인성사고를 돕는 인성요인을 스케치북 토의, 강의, 모델링, 코칭실습 등 다양한 기법들과 매 회기 한국코칭학회의 ACTIVE 코칭대화모델 6단계를 적용하여 구성하였으며, 코칭기술을 세부 내용에 맞게 적용하였다.
영유아교사의 인성함양을 위한 코칭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영유아교사 중 실험집단에는 15명, 통제집단에는 15명을 선정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코칭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해 ‘유아교사 인성자기평가(전재선, 2011)’와 사후 인터뷰 및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영유아교사 인성요인의 변화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각각의 사전과 사후의 점수에 대한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 의 평균은 통제집단의 평균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인성수준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적 분석 결과에서도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이 자기이해, 긍정적 자아수용을 통해 인간관계가 편안해지고 현장에서 전문성을 함양 할 수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영유아교사 인성함양 코칭프로그램이 영유아교사의 인성함양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볼 때 영유아교사의 인성함양을 위한 코칭프로그램은 영유아교사의 인성함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영유아교사의 인성함양을 위한 교육 내용 및 방법의 기초연구로서, 코칭기술과 코칭대화모델을 접목하여 코칭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인성함양의 지평을 확대해 보고자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을 정부 또는 상위기관이나 해당교육기관 주도에 의한 것이 아닌 영유아교사가 요구하는 인성 요인과 어려움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현장 속으로 들어가 실제 그들의 목소리를 담았다는 점에서 영유아교사 인성함양을 위한 코칭프로그램의 개발에 의미를 제시하고 영유아를 교육하는 현장에서 인성함양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주제어 : 영유아교사, 인성함양, 코칭프로그램, 자기이해, 긍정적 자아수용, 인간관계, 전문성, ACTIVE 코칭대화모델, 코칭기술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영유아교사의 인성 7
1) 영유아교사 인성의 개념 7
2) 인성 접근 이론 11
3) 인성 프로그램 구성요소 13
2. 코칭프로그램 23
1) 코칭의 개념 23
2) 코칭 접근이론과 코칭대화모델 26
3) 코칭프로그램의 선행연구 32
3. 인성함양과 코칭프로그램 34
Ⅲ. 영유아교사의 인성함양 코칭프로그램 개발 37
1. 영유아교사의 인성함양 코칭프로그램 구성체계 37
1) 프로그램 개발과정 37
2) 요구도 조사 38
3) 포커스 그룹 인터뷰 45
4) 프로그램 시안 구성 53
5) 프로그램 예비 적용 54
2. 영유아교사의 인성함양 코칭프로그램 구성내용 57
1) 인성함양 코칭프로그램 구성 57
2) 프로그램 내용의 타당도 검증 69
Ⅳ. 영유아교사의 인성함양 코칭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검증 71
1. 영유아교사 인성함양 코칭프로그램 적용 71
1) 연구대상 71
2) 연구설계 74
3) 측정도구 74
4) 연구절차 75
5) 자료분석 77
2. 영유아교사 인성함양 코칭프로그램 효과검증 78
1) 프로그램 효과검증 78
2) 인성함양 코칭프로그램 만족도 81
3) 사후 인터뷰 및 설문지 82
Ⅴ. 논의 및 결론 89
1. 요약 및 논의 89
1) 요약 89
2) 논의 91
2. 결론 및 제언 96
참고문헌 99
부 록 114
국문초록 146
ABSTRACT 14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