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화 이미지의 특징과 음악의 특징을 각각 분석하고 음악 요소들이 이미지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등장인물의 심리상태를 나타내는 음악을 중심으로 사건과 상황에 따라 음악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살펴본다. 다양한 심리적 기능을 살펴보기 위해 중심인물에게 대사가 없는 영화를 선정한다. 이는 음악 자체의 기법 보다는 영화의 장면과 더불어 이미지에 내재된 의미가 어떻게 음악으로 표현되고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깊이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음악 분석이 심리와 연관되어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음악적 지식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에는 분위기를 나타내는 형용사적 표현, 사운드 트랙 번호, 악기 등으로 밖에 분석이 되지 않는다. 영화분석에 있어 이미지와 사운드의 상관관계를 무시하고 어느 한 부분에 치우쳐 분석 되거나 단편적이고 보편적 특징만을 보게 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이미지와 사운드 요소들을 추출하고 분류하여 접근 가능한 관점들을 바탕으로 음악의 내적 의미를 분석한다. 연구의 대상이 되는 영화 《피아노》와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은 주인공이 말을 하지 않는 영화이며 이미지와 사운드에 다양한 의미가 부여되고 있다. 각각의 이미지 요소들의 의미는 전체적으로 결합했을 때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음악과도 상관관계를 갖는다. 분석에 적용하는 방법은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으로 음악의 요소들을 하나의 텍스트로 보고 그 활용 형태를 체계화한다. 먼저 이미지 분석은 등장인물을 기준으로 역할에 따른 캐릭터와 내러티브 흐름에 따라 변하는 사건, 감정 등의 특징을 분석할 수 있다. 등장인물 역할에 따른 세부 분류는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그리고 주인공의 정체성을 회복시키는 인물 네 가지로 구분한다. 내러티브 흐름에 따라 변하는 사건, 감정 등의 특징은 등장인물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이미지 분석 후 등장인물 역할에 따라 사용된 음악을 장면별로 분석하여 캐릭터 특징이나 내러티브 흐름에 따른 변화를 살핀다. 음악 분석은 인물별 특징에 따라 사용된 라이트모티브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두 영화의 라이트모티브는 민요, 고전음악, 팝송 등 기존의 음악을 인용하거나 재해석하여 작곡하였다. 영화 《피아노》는 민요와 고전음악을 인용하여 확대 및 축소하거나 재해석하여 반복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은 두 가지 관점에서 인용되었는데 첫째로는 소설의 한 구절을 오마주(hommage)하여 영화를 제작하였으며, 둘째로는 실뱅 쇼메의 이전 영화 OST에 삽입된 곡을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에 그대로 사용하거나 재해석하였다. 작곡한 음악 유형의 세부 분류는 세 가지로 분류되는데 첫째로 민요나 클래식 곡 등 기존의 곡 A를 모티브로 하여 작곡한 B곡, 둘째로 작곡한 B곡을 재편곡한 곡, 셋째로 영화를 위해 새롭게 작곡한 곡으로 분류된다. 이처럼 본 논문의 분석 대상인 두 영화는 영화음악에 사용한 인용 음악을 작곡가가 분명히 밝히고 있으며 이를 모티브로 작곡하거나 재편곡 하였다. 분석 결과 영화 이미지는 말을 하지 못하는 주인공을 중심으로 주변인물과의 관계, 색채, 사물 등이 “대조”의 관계를 갖는 특징들이 나타났다. 음악은 인용한 곡을 중심으로 주인공에게 부여한 라이트모티브의 개수가 각 영화마다 다르게 나타났다. 먼저 영화 《피아노》는 주인공에게 7개의 라이트모티브가 있었다. 중심 주제곡의 요소가 활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유사하게 변주한 형태가 아닌 전혀 새로운 곡으로 작곡하였다. 이는 주인공이 처한 상황이나 심리상태에 따라 음악이 다르게 사용되고 있으며 종합적으로 봤을 때 언어의 역할과 같은 효과를 나타냈다. 반면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은 주인공 라이트모티브 한 개가 존재하며 이 라이트모티브의 중심 멜로디를 심리상태에 따라 변주된 형태로 사용하여 감정의 변화에 더욱 크게 작용했다. 또한 이미지 요소들이 대조됐던 것과 같이 음악의 요소도 등장인물, 색채, 사물 등에 따라 대조되는 상관관계를 보였다. 등장인물을 나타내는 음악은 캐릭터의 특징을 나타내는 요소와 심리적 특징을 나타내는 요소가 나뉜다. 등장인물 캐릭터 특징을 나타내는 요소로는 박자, 리듬, 악기가 있다. 이 요소들을 통해 각 인물의 캐릭터를 완성하였으며 내러티브 흐름에 따라 음악의 요소가 변하기도 한다. 등장인물의 심리적 특징을 나타내는 요소는 조성, 멜로디가 있다. 여기서 멜로디는 특정한 멜로디를 지칭하지 않고 각 음들의 음정간격이나 진행방향의 패턴이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상호텍스트성으로 영화음악을 분석하였으며 음악의 요소들은 이미지와 관계하여 변화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등장인물의 상태나 심리를 나타내기 위해 조성, 박자, 리듬, 멜로디, 악기의 특징적인 요소들이 다르게 사용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방법으로 분석으로 도출된 음악의 요소들은 영화음악을 해석하는 방법적인 면에서 세세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음악을 제작할 때에 이러한 요소들을 사용하여 상태나 심리적 기능을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haracteristics of film images and characteristics of music respectively and consider the correlation between musical elements and images. Especially, this study is interested in seeing how music varies depending on events and situations, centering around music describing mental states of characters. To look into a variety of psychological functions, movies without lines of central characters were selected. This would be an in-depth study to comprehend how the meanings of images are expressed musically, along with scenes of films and the correlation between film images and music, apart from musical techniques. When there is an absence of scores or an insufficiency of musical knowledge, musical analysis is possible only with adjectives, sound track numbers, and musical instrument representing atmospheres, even though it is associated with psychology. This may lead to one-sided analysis without a consideration of the correlation between images and sounds or concentration on fragmentary and universal characteristics only. For analyzing this concretely, this study analyzed internal meanings of music, from approachable perspectives, by extracting and classifying images and sound elements. This study targeted 《Piano》 and 《Attila Marcel》. In these movies, the main characters do not speak and images and sounds have different meanings. When individual image elements are combined as a whole, their meanings form organic relations and they even have correlations with music. For analysis, Intertextuality was applied and the utilization forms of musical elements, as a text, were organized. Firstly, based on characters, image analysis makes it possible to analyze characteristics including events and emotions, which vary depending on the roles of characters and the flow of narrative. Characters are subdivided into id, ego, super-ego, and a person, who restores the main character’s identity. Events and emotions depending on the flow of narrative are characterized by occurrence in a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s. After image analysis, music used for roles of characters in each scene were analyzed to understand characteristics of characters or changes depending on the flow of narrative. Music analysis was focused on leitmotifs that were used in consideration of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 characters. Leitmotifs of the two films were composed by quoting or reinterpreting existing music, such as folk songs, classic music, and pop songs. In 《Piano》, folk songs and classic music quoted are expanded and reduced or repeated through reinterpretation. In 《Attila Marcel》, also, music was quoted, from two viewpoints. Firstly, the movie was produced as an homage to a phrase of a novel and secondly, the song from an OST of Sylvain Chomet’s former movie was applied to 《Attila Marcel》 or it was reinterpreted. Music composed here is classified into three types: first, a composition B with a motif from the existing composition A like a folk song or classic music, second, a rearrangement of the composition B, and third, a new composition for the movie. As stated above, the composers specified music quotations used in the two movies and they created or rearranged film music with a motif of this. The analysis result displayed that in the film images, the relationships with the surrounding characters, colors, and objects were “contrasting”, focusing on the main characters that do not speak. Each movie has a different number of leitmotifs for the main characters, focusing on the songs quoted. 《Piano》 has 7 leitmotifs for the main character. Although components of the central theme song are used, completely new songs were composed, rather than applying similar variation forms. Music was used in different ways depending on the situations or mental states of the main characters and overall, the role of music is like a language. On the contrary, 《Attila Marcel》 has only one leifmotif for the main character. According to the mental state, the central melody of this leifmotif was used as a variation and it functioned more greatly for emotional changes. Moreover, like image elements, musical elements had contrasting correlations depending on the characters, colors, and objects. Music for characters is divided into elements describing characteristics of characters and elements describing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Beat, rhythm, and instrument are the elements to describe characteristics of characters. Each character was completed, based on these elements and musical elements varies depending on the flow of narrative. Tonality and melody belong to the elements, which depict psychological features of characters. Here, melody does not refer to a specific one and the interval between tones or the pattern of progress occurs characteristically. This study analyzed film music, based on intertextuality and found that musical elements changed in relation to images. It was also discovered that characterful elements of tonality, beat, rhythm, melody, and instrument were employed in different ways to express the conditions or mental states of characters. Musical elements analyzed using this method facilitate a detailed approach when analyzing film music and it is thought that using these elements would make it possible to express conditions or psychological functions properly when creating music.
Keyword: Film music, Analyze of Film music, 《Piano》, 《Attila Marcle》, Psychological, intertextuality, Michael nyman, Sylvain Chomet
I. 서론1. 연구개요 1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1.2 연구 목적 61.3 연구 문제 72. 연구 대상 93. 선행연구 143.1 영화 이미지 분석 141) 미장센 요소의 의미 142) 정신분석학적 분석 163.2 영화음악 분석 181) 이미지 감정을 나타내는 음악 182) 내러티브 진행에 따른 음악 193) 라이트모티브를 사용한 음악 23(1) 등장인물 23(2) 사건이나 사물 243.3 영화음악 연구에 대한 방법적 논의 264. 연구 방법 34II. 본론1. 영화 이미지와 음악의 이론적 배경 401) 텍스트로서의 이미지와 이미지 분석 요소 412) 텍스트로서의 사운드와 사운드 분석 요소 47(1) 텍스트로 역할 하는 음악 요소 56(2) 텍스트로 작용하는 이미지와 음악의 의미 작용 603) 내러티브 구조에 따른 이미지와 음악의 의미작용 64(1) 주제와 등장인물에 따른 내러티브 구조 64(2) 내러티브 구조에 따른 영화음악 684) 시점과 시점에 따른 청점 71(1) 시점 71(2) 시점에 따른 청점 735) 영화 분석의 심리적 접근 762. 영화음악 분석 적용1: 영화《피아노》 802.1 영상분석 801) 영화 연출 방향 및 서사 구성 802) 인물의 특징 82(1) 에이다 84① 피아노의 의미 84② 에이다가 의사소통하는 장면 86③ 에이다의 의상 87④ 에이다가 웃는 장면 88⑤ 시작 장면과 마지막 장면 90(2) 플로라 90① 플로라의 자아 91② 플로라의 의상 92③ 가부장제와 손가락 잘림 암시 93(3) 스튜어트 93(4) 베인스 952.2 영화음악 작곡 배경 971) 마이클 니만의 작곡 기법 972) 영화《피아노》음악 작곡 배경 1003) 영화음악 작곡 표현 방식 1012.3 영화《피아노》음악에 사용한 음악 1022.4 내러티브 흐름에 따른 등장인물 라이트모티브 1061) 에이다 라이트모티브 106(1) 인용한 원곡 106① 에이다 라이트모티브 1 107② 에이다 라이트모티브 2 125③ 에이다 라이트모티브 3 133(2) 영화를 위해 새로 작곡한 곡 146① 에이다 라이트모티브 4 146② 에이다 라이트모티브 5 148③ 에이다 라이트모티브 6 151④ 에이다 라이트모티브 7 155(3) 에이다 라이트모티브 전체 7곡 음악 특징 158① 조성 159② 박자 160③ 리듬 160④ 멜로디 160⑤ 멜로디와 리듬 형태 161⑥ 악기 1622) 플로라 라이트모티브 162(1) 인용한 곡 162① 플로라 라이트모티브 1 162(2) 플로라 라이트모티브 음악 요소 특징 170① 조성 171② 박자 171③ 리듬 171④ 멜로디 171⑤ 악기 1723) 스튜어트 라이트모티브 172(1) 작곡한곡 재편곡 172① 스튜어트 라이트모티브 1 172(2) 스튜어트 라이트모티브 음악 요소 특징 175① 조성 176② 박자 176③ 리듬 176④ 멜로디 176⑤ 악기 1763) 그 밖의 장면 음악 177(1) 조율된 피아노의 음을 확인하는 장면 1772.6 장소와 등장인물의 음악 특징 1791) 숲 1792) 바다 1813) 스튜어트 집 1824) 베인스 집 1842.7 영화《피아노》음악 특징 분석 결과 1861) 등장인물의 캐릭터 특징에 따른 구별 187(1) 박자 187(2) 리듬 187① 리듬1 188② 리듬2 189③ 리듬1+2 혼합리듬 190(3) 악기 191① 피아노 191② 현악기 191③ 관악기 191④ 피아노, 현악기, 관악기 혼합 1922) 등장인물의 심리적 특징에 따른 구별 192(1) 조성 192① 단조 193② 장조 193③ 모호한 조성 193(2) 멜로디 진행 193① 음정 194② 멜로디 형태 1943. 영화음악 분석 적용2: 영화《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 1963.1 영상 분석 1961) 작품 연출 표현 1962) 영화 미장센 특징 197(1) 영화에서 나타난 색채(Color) 197① 인물의 성격을 상징하는 색 197(2) 영화의 이미지가 상징하는 것 200① 영화의 처음 장면과 마지막 장면 200② 엘리베이터 일시고장 표지판 201③ 피아노 202④ 책상 203⑤ 레슬링 203⑥ 댄스 교습소 204⑦ 해변 2043) 인물의 특징 206(1) 성인 폴 207(2) 유아 폴 207(3) 이모들 209(4) 마담 프루스트 2103.2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 정원》의 작곡 배경 2113.3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 정원》에 사용한 음악 2111) 성인 폴 라이트모티브 215(1) 인용한 곡 215① ‘Attila Marcel’ 음악 특징 216② 사용 장면 219(2) 작곡한 곡 220① 작곡한 곡1 220② ‘Attila Marcel’과 ‘A Travers le jude’의 공통 음악 특징 224(3) 재편곡한 곡 225① 재편곡한 곡1 225② 재편곡한 곡2 227③ 재편곡한 곡3 228④ 재편곡한 곡4 230⑤ 재편곡한 곡5 231(4) 작곡한 곡과 재편곡한 곡 공통특징 233① 조성 234② 박자 234③ 리듬 234④ 멜로디 234⑤ 악기 2352) 유아기 폴 라이트모티브 235(1) 작곡한 곡 235① 작곡한 곡1 236(2) 작곡한 곡 공통 특징 241① 조성 241② 박자 241③ 리듬 241④ 멜로디 242⑤ 악기 2423) 이모들 라이트모티브 242(1) 인용한 곡 242(2) 재편곡한 곡 243(3) 인용한 곡과 재편곡한 곡 공통 특징 247① 조성 248② 박자 247③ 리듬 248④ 멜로디 248⑤ 악기 2494) 마담 프루스트 라이트모티브 249(1) 작곡한 곡 249① 작곡한 곡1 249(2) 재편곡한 곡 254① 재편곡한 곡1 254② 재편곡한 곡2 255③ 재편곡한 곡3 256(3) 작곡한 곡과 재편곡한 곡 공통 특징 258① 조성과 멜로디 258② 리듬 258③ 악기 2595) 그 밖의 인물 및 상황을 표현한 곡 259(1) 미셸 260(2) 코엘료 261(3) 댄스 교습소 262(4) 꿈속의 해변 265(5) 꿈속 개구리 연주 266(6) 콩쿠르 267(7) 조율 2683.4 영화《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 음악 특징 분석 결과 2691) 등장인물의 캐릭터 특징에 따른 구별 270(1) 조성 270(2) 박자 271(3) 리듬 271(4) 악기 2722) 등장인물의 심리적 특징에 따른 구별 273(1) 조성 273(2) 멜로디 진행 274(3) 멜로디 형태(shape) 274(4) 리듬 2754. 영화《피아노》와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 분석과 결과 2771) 영상 요소 277(1) 시작 장면과 마지막 장면 277(2) 색채 2782) 음악 요소 279(1) 등장인물의 캐릭터 특징을 나타내는 요소 280① 박자 280② 리듬 281③ 악기 281(2) 등장인물의 심리적 특징을 나타내는 요소 282① 조성 282② 멜로디 282III. 결론 285[참고문헌][ABSTRACT][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