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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춘호 (울산대학교,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권용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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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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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연료탱크용 강재는 -163℃의 LNG 액화 온도 환경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저온 인성이 중요하다. 따라서 저온 인성이 우수한 9% Ni Steel이 모재로 사용되고 그에 상응하는 용접와이어는 Alloy 625가 적용된다. Alloy 625 용접와이어의 강화 원소로 첨가된 Nb로 인해 용접 시 응고균열 문제가 발생한다. LNG 연료탱크 용접에서처럼 모재와 용접와이어의 화학조성이 크게 다른 경우 희석률에 따라 용접부의 화학조성이 변하게 되어 응고균열 감수성을 변화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LNG 연료탱크용 9% Ni Steel에 Alloy 625 용접 와이어 적용 시 희석률에 따른 용접부 화학 조성변화가 응고균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했다. Nb조성이 다른 두 가지 용접와이어를 이용하여 9% Ni강에 FCAW 기법으로 모두 동일한 구속조건으로 초증용접을 실시했다.
실험결과, 희석률이 증가함에 따라 응고균열 감수성은 증가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원인을 밝히고자 용접부 조성변화를 분석한 결과, 희석률이 증가하게 되면 용접부의 Nb농도는 감소하고 Fe농도는 증가하게 된다. 하지만 Inter dendrite 영역은 희석률이 증가함에 따라 Nb농도가 증가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이유는 용접부의 Fe농도 증가효과가 Nb농도 감소 효과보다 지배적으로 작용하여 Nb의 고용도를 감소시켜 Nb의 용질분배계수(kNb)를 감소시켰기 때문이다. 따라서 희석률이 증가하게 되면 응고 중 Nb의 편석이 증가해 저융점 액상필름 양을 증가시키게 되어 응고균열 감수성을 높이게 된다.
이러한 결과는 LNG 연료탱크용 9% Ni Steel에 Alloy 625 용접와이어를 적용했을 때 응고균열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낮은 희석률을 가질 수 있는 용접조건을 선정해야 함을 나타낸다.

목차

1. 서론
1.1 연구배경
1.2 연구목적
2. 이론적배경
2.1 9% Ni강
2.1.1 9% Ni강의 사용
2.1.2 9% Ni강의 야금학적 특성
2.1.3 9% Ni강의 제조
2.1.4 9% Ni강의 용접
2.2 Alloy 625
2.2.1 Alloy 625 특징
2.2.2 Alloy 625 응고과정
2.3 응고균열(Solidification Cracking)
2.3.1 고온균열
2.3.2 고온균열의 분류 및 특징
2.3.3 응고균열
2.3.4 응고균열 영향 인자
2.3.3 Alloy 625의 응고균열
2.4 희석률
3. 실험 방법
3.1 실험 재료
3.2 용접 조건
3.3 응고균열 정량화
3.4 희석률 측정
3.5 미세조직 관찰
3.6 희석률에 따른 용접부 조성 분석
3.7 용접부 조성변화에 따른 용질원자의 거동 분석
3.8 저융점 액상필름 정량화
3.9 응고형상 분석
4. 실험 결과
4.1 입열량에 따른 응고균열 감수성
4.2 응고 형상
4.3 희석률에 따른 응고균열 감수성
4.4 희석률에 따른 용접부 조성 변화
4.5 용접부 조성에 따른 용질원자의 거동
4.6 저융점 공정상 상분율
4.6.1 총 공정상 분율 (NbC + Laves)
4.6.2 NbC와 Laves 각각의 공정상 분율
5. 고찰
5.1 희석률에 따라 응고균열에 원인이 되는 핵심 인자
5.2 희석률에 의한 Fe농도 변화와 용질원자 거동의 상관관계
5.2.1 Nb의 거동 변화
5.2.2 C의 거동 변화
5.3 용질원자 거동과 저융점 액상필름 양 상관관계
6. 결론
7.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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